$\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지속가능한 관광의 관점에서 본 한국인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의 여행 행동 연구 : 강원도 속초시를 사례로 원문보기


블라쉬카 루프닉 (韓國學中央硏究院 韓國學大學院 人文地理學 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관광지의 지속가능한 개발이 정상적으로 잘 되어 있는지를 살피기 위해서는 여행지의 관광자원과 이를 이용하는 여행객의 행동을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논문은 2021년을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사업의 출발점으로 정한 한국의 관광도시 속초를 중심으로 관광산업의 성격과 방향을 짚어 보기 위해 내외국인 학생의 여행 행동 파악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속초의 지속가능한 관광 현황을 파악하고, 둘째, 내외국인 학생의 여행 동기 및 선호하는 여행 활동을 유럽, 아시아, 한국 학생들의 균형 잡힌 표본을 통해 비교하였다. 설문조사를 구성할 때 여행 동기의 요인들은 5가지 그룹으로 나누었고, 선호 여행 활동 요인은 크게 기초와 속초의 관광자원에 맞는 여섯 가지 여행 활동으로 나누었다. 셋째, 여섯 가지 여행 선호 활동에 관한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과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여행 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속초의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위한 제안을 제시해 보았다. 주요 연구 방법으로는 속초의 관광자원에 대한 현지 조사와 여행 동기 및 선호하는 여행 활동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N=115명) 및 심층인터뷰(N=6명)를 실시하였다.
관광 개발계획, 관광자원과 관광 홍보 및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현지 조사에 관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결론을 내렸다. 첫째, 속초와 강원도에서 생태관광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는데,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내용을 담은 계획은 아직 미흡할 뿐만 아니라 두 개념이 아직 혼용되고 있다. 둘째, 속초는 여러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2021년을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셋째, 홍보·마케팅 방법에서 여러 문제점이 있으며, 특산품과 기념품 가게에 대한 홍보 부족 및 외국어로 된 관광 정보 부족 등이 가장 뚜렷하다.
학생의 여행 동기, 선호 여행 활동과 지속가능한 여행 행동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신 지역별 학생 사이에 '자연환경 즐기기', '위락', '야외 및 스포츠 활동'에 대한 여행 동기 요인 그룹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연환경 즐기기' 동기에서는 아시아 유학생과 한국 학생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아시아 유학생은 가장 높은 동기, 한국인 학생은 가장 낮은 동기를 나타냈다. 유럽 유학생은 ‘위락’ 동기가 가장 낮은 동기로 나타났으며, '야외 및 스포츠 활동'은 아시아 유학생이 다른 두 그룹보다 더 중요시하였다. 세 그룹 모두에서 '재충전' 여행 동기가 가장 높았고, '야외 및 스포츠 활동'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으로 학생이 속초 여행지 중에 가장 선호한 장소는 해수욕장, 설악산국립공원, 중앙시장과 수산시장, 그리고 아바이 마을 순으로 나타났다. 수산시장과 아바이 마을은 한국인 학생이 외국인 학생보다 더 선호하였다. 특정 관광 상품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산책과 하이킹은 야외·스포츠 활동 중에서 압도적으로 선호되었으며, 숙소의 경우에는 한국인 학생은 체인호텔을, 외국인 유학생은 소규모 지역 숙소를 더 선호하였다. 음식점에서는 로컬 식당 및 카페를 전반적으로 가장 선호했고, 한국인은 유학생보다 중앙시장 및 수산시장에서의 식사를 선호하였다. 특산품 및 기념품을 구매하지 않은 학생의 비율과 중앙시장에서 쇼핑한 사람의 비율은 37.3%로 똑같았는데, 한국인 학생과 아시아 유학생이 주로 쇼핑한 곳은 중앙시장이었고, 유럽인 유학생은 기념품 가게나 수공예품 가게를 많이 이용하였다.
셋째, 지속가능한 여행 행동에서는 학생이 선호하는 여행 교통 수단에서 내외국인 학생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유학생이 더 지속가능한 여행 행동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으로 학생의 가장 지속가능한 여행 행동은 야외·스포츠 활동이고, 문화·사회 활동, 속초 방문 시 이용한 교통, 식음료, 숙소, 기념품 및 특산품 쇼핑, 시내에서 이용한 교통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심층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시내버스를 이용하기 불편하고, 자전거 대여도 쉽지 않으며, 야외·스포츠 및 문화·사회 활동에 대한 정보와 홍보가 부족하고, 숙소에 대한 선택의 폭이 좁으며, 소규모 로컬 숙소는 서비스 질에 대한 우려가 있고, 특산품의 종류와 사용법, 기념품의 종류와 가게의 위치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개발사업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1) 공유 자전거 및 전기 오토바이 사업 개발, 2) 종이 홍보 정보를 인터넷 웹사이트로 통합하고 모바일 앱으로 개발하는 것과 관광 안내판을 최신 정보, 외국어 병기로 교체, 3) 로컬 숙소의 선택을 확대할 수 있는 사업 추진 및 지속가능한 관광사업을 홍보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stainable development become a major keyword for the development discourse in the 1990s and has now grown to be one of the main topics considered when planning any development, including tourism. The idea of sustainable tourism has expanded into the development plans and policies of many industrie...

Keyword

#지속가능한 관광 여행 행동 유학생 속초 여행 동기 선호 여행 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블라쉬카 루프닉
학위수여기관 韓國學中央硏究院 韓國學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人文地理學 專攻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110 p.
키워드 지속가능한 관광 여행 행동 유학생 속초 여행 동기 선호 여행 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38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