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공연을 활용한 대중음악산업 생태계 활성화 전략 연구 원문보기


백보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의 범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다. 오프라인 공연은 같은 시공간에서 실연자와 관객이 상호작용하는 현장예술이기 때문에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실연자와 관객 간의 접촉 가능성이 높아 감염병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중음악 공연이 취소 혹은 무기한 연기되면서 산업의 피해 규모가 심각하다. 이에 대중음악산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로써 온라인 공연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온라인 공연이란 실연자와 관객이 직접 접촉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연 영상을 송출하는 서비스이다. 온라인 공연은 작품을 영상화하는 디지털 콘텐츠이기 때문에 공연의 비용질병을 극복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공연의 데이터베이스화는 물론이고, 무대라는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관객의 경험을 확장한다는 점에서 예술적 함의도 크다. 따라서 온라인 공연은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에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공연이 갑작스럽게 도입되다 보니 실무적으로 몇 가지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첫째, 온·오프라인 융합 공연 생태계에 수정 혹은 추가될 이해관계자가 명확하지 않고, 가치구조 내에서의 역할과 이익분배가 불확실하다. 둘째, 온라인 공연은 현장감과 상호작용감 전달이 어렵기 때문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COVID-19, the scope of performances is expanding from offline to the online space. Because offline performances are a field of art in which performers and audiences interact in the same time and space, there is a high probability of contact between them during the performance, making them vul...

주제어

#온라인 공연 온라인 콘서트 가상 공연 공연산업 대중음악산업 비즈니스 생태계 자기결정성 플로우 몰입 팬덤 컨조인트분석법 online performance online concert virtual performance performance industry popular music industry business ecosystem service value network self-determination flow immersion fandom conjoint analysis meth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보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242 p.
키워드 온라인 공연 온라인 콘서트 가상 공연 공연산업 대중음악산업 비즈니스 생태계 자기결정성 플로우 몰입 팬덤 컨조인트분석법 online performance online concert virtual performance performance industry popular music industry business ecosystem service value network self-determination flow immersion fandom conjoint analysis method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58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