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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연구
A Study on Bigdata Utilization in Cultural and Artistic Content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384 - 392  

김현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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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폭발적인 정보의 양을 다루는 빅데이터 관련 연구는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빅데이터는 머신러닝, 즉 딥러닝의 학습데이터가 되는 광범위한 데이터로 인공지능의 발달을 촉진하는 필수 요소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은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고 있으며,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활용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문화예술 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를 알아보았다. 주목한 점은 문화예술 콘텐츠의 유통뿐만 아니라 제작단계까지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는 점이다. 특히 미국의 Netflix가 OTT사업으로 어떤 성과와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먼저 알아보고 국내의 OTT 사업체의 현황도 함께 분석하였다. 그 후 Netflix가 축적된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딥러닝 방식의 '시네매치', 즉 흥행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제작/유통한 'House of Cards'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후 문화예술 콘텐츠 전문가를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문화예술 산업에서 빅테이터의 향후 활용 전망을 기술적인 측면, 창의적인 측면, 윤리적인 측면으로 나눠서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g data-related research that deals with the amount of explosive inform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actively underway. Big data is an essential element that promotes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with a wide range of data that become learning data for machin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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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시대의 흐름을 가장 민감하게 주도하며 인간의 감성을 다양한 수요와 공급원으로서 표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빅데이터의 문화예술 산업에서의 활용 사례를 알아보았으며, 특히 주목한 점은 문화예술 콘텐츠의 유통분야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콘텐츠의 제작단계까지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통해 빅데이터의 향후 목적성과 전망을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빅데이터의 정의와 분석방법을 선행 연구하였다.
  • IT기술의 발전, 인터넷, 모바일, SNS등을 통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빅데이터가 되어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출판, 음악 산업, 스토리텔링 분야와 영상콘텐츠의 유통 및 제작방식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영상콘텐츠는 하나의 창작물인 예술이면서 정보재이자 경험재이고 고위험 산업인 동시에 고수익 산업이므로 흥행 확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는 매우 중요하다.
  • 지금까지 빅데이터가 문화예술 산업, 특히 영상콘텐츠에 어떤 역할을 하며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문화예술 산업에 종사하는 대상자들을 통한 FGI를 진행하여 빅데이터의 활용 방법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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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는 빅 데이터를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McKinsey & Company)는 2011년에 빅 데이터를 “전통적인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규모를 초과하는 데이터”[3]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규모에 초점을 맞춘 맥킨지의 정의에서 확장하여 2013년 인터넷데이터센터(IDC)는 기술과 업무수행에 초점을 맞춰 “대규모의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수집, 검색, 분석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경제적인 가치발굴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차세대 기술 및 아카텍처[4]라고 하였다.
문화예술 산업에서 빅데이터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새로운 흐름에 빠르게 대처해야하는 문화예술 산업에서 빅데이터는 SNS와 같은 비정형데이터까지 분석하여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콘텐츠의 활용을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언론사, 광고회사, 게임, 음반업계, 연예매니지먼트회사, 영화제작사, 출판사, 공연업체, 스포츠 회사 등의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는 이미지분석, 트렌드분석, 위기관리, 스토리텔링의 도구, 마케팅활용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5].
우리나라의 빅데이터 활용이 초보적인 수준이 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데이터 생산대국이다. 그러나 빅데이터 관련기업조직과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이동통신사나 포털사이트, 온라인게임업체 등 일부기업을 제외하면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는 업체를 찾기 어렵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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