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민요의 음악 치료적 요소 분석 : 사회성 향상과 정서 발달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혜원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통민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아동의 사회성 향상과 정서 발달에 미치는 음악적 요소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 11~13세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통민요 ‘쾌지나칭칭나네’, ‘오돌또기’, ‘상주함창’, 그리고 ‘경기아리랑’을 활용하여 감상 및 노래 부르기, 장단 연주하기, 재창조 연주, 그리고 song writing 등의 활동을 포함한 치료지도안을 구안하였다.
첫째, 사회성 향상의 구성요소 중 협동성, 타인 이해성, 그리고 또래 간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전통민요 ‘쾌지나칭칭나네’와 ‘오돌또기’를 활용하여 사회성의 구성요소를 포함한 치료지도안을 구안하였다.
둘째, 정서 발달의 구성요소 중 정서 인식, 정서 표현,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s how musical factors in music therapy programs based on Korean traditional folk songs affect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Ten children ranging in the age of 11~13 participated in four music therapy programs based on the following Korean traditional folk songs: ‘K...

주제어

#민요 음악치료 사회성 향상 정서 발달 Korean traditional folk song music therapy social skills emotional develop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i, 71장
키워드 민요 음악치료 사회성 향상 정서 발달 Korean traditional folk song music therapy social skills emotional develop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60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