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4 no.2, 2017년, pp.91 - 105
강현정 (제주 뮤직이너피스 연구소)
Community music therapy (CoMT) has been recently developed and expands the opportunities for music therapy. The concept of CoMT is introduced in this article, and its three attributes of community, music, and health are reviewed. This study specified each attribute of CoMT: a community (a group of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oMT란 무엇인가? | CoMT는 커뮤니티음악 활동과 음악공동체 참여를 통해 건강증진과 웰빙을 추구하는 사회 음악적 운동이자 패러다임이다(Ansdell & Stige, 2016). 이는 임상현장에서 발생한 개념이기보다는 시대의 변화와 지역사회의 필요를 기반으로 발생한 새로운 개념으로, 기존의 음악치료 기법이나 영역의 발생과정과는 차이가 있다. | |
CoMT가 기존의 음악치료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 이는 임상현장에서 발생한 개념이기보다는 시대의 변화와 지역사회의 필요를 기반으로 발생한 새로운 개념으로, 기존의 음악치료 기법이나 영역의 발생과정과는 차이가 있다. 기존의 음악치료에서는 개인이나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달리 CoMT에서는 사회구성원인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인 커뮤니티 자체를 음악치료의 대상으로 간주한다(Stige, 2015). 특히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삶의 질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삶과 건강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었고, 이에 발맞추어 음악치료에서도 사회적 맥락과 상황에 적합한 실행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CoMT의 개념이 소개되었다. | |
음악치료와 CoMT의 구성요소는 각각 무엇인가? | CoMT가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치료라고 가정한다면, 음악치료의 핵심요소를 통해 CoMT를 살펴보는 것은 CoMT의 구성요소를 규명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 음악치료 실행은 내담자, 음악, 치료사, 중재의 네 요소로 구성되며(Chong, 2015), 이에 대응하는 CoMT에서의 요소는 커뮤니티 및 커뮤니티구성원, 커뮤니티음악, 퍼실리테이터(failitator)/동기부여자(motivator)/건강음악가(health musician) 등이다. 중재에 해당하는 CoMT의 요소는 명확히 정의되지 않았는데, CoMT의 목표가 건강과 웰빙 등의 건강관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면 이를 중심으로 CoMT의 개념적 구성요소를 살펴보는 것은 CoMT 실행의 구성요소를 연구하는 발판이 될 수 있다. |
Ansdell, G. (2002). Community music therapy and the winds of change - a discussion paper. In C. Kenny & B. Stige (Eds.), Contemporary voices in music therapy: Communication, culture and community (pp. 109-143). Oslo, Norway: Unipub Forlag.
Ansdell, G. (2010). Can everything become music? Scrap metal in southern England. In B. Stige, G. Ansdell, C. Elefant, & M. Pavlicevic (Eds.), Where music helps: Community music therapy in action and reflection (pp. 151-160). Surrey, UK: Ashgate.
Ansdell, G. (2015). How music helps in music therapy and everyday life. Aldershot, UK: Ashgate.
Ansdell, G., & DeNora, T. (2016). Musical pathways in recovery: Community music therapy and mental wellbeing. London: Routledge.
Ansdell, G., & Stige, B. (2016). Community music therapy. In J. Edwards (Ed.), The Oxford handbook of music therapy (pp. 595-621).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Bruscia, K. (1998). Defining music therapy (2nd ed.). Gilsum, NH: Barcelona Publishers.
Chong, H. J. (2015). Music therapy: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음악치료학의 이해와 적용) (2nd ed.).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Chong, H. J., Kim, J., & Kim, S. J. (2014). The concept of arts-character education in arts education(예술교육에서 예술인성교육의 개념).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5(1), 53-72.
Edwards, J. (Ed.) (2016). The Oxford handbook of music therapy.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Giddens, A., & Sutton, P. W. (2013). Sociology (7th ed.). Cambridge, UK: Polity Press.
Gutkin, T. B. (2012). Ecological psychology: Replacing the medical model paradigm for school-Based psychological and psychoeducational services. Journal of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Consultation, 22(1-2), 1-20.
Henderson, D. X., DeCuir-Gunby, J., & Gill, V. (2016). 'It really takes a village': A socioecological model of resilience for prevention among economically disadvantaged ethnic minority youth. Th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37(5), 469-485.
Higgins, L. (2012). Community music: In theory and in practice.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Kee, Y. W., Kim, Y., & Nam, C. (2015). Comparisons of perceptions about community well-being across six municipalities in Seoul(커뮤니티 웰빙에 대한 지역 주민 인식 비교: 서울시 6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27(1), 33-62.
Kee, Y. W., Seo, I. S., & Nam, C. B. (2014). Two faceted perceptions of community wellbeing in juxtaposition with objective conditions(커뮤니티 웰빙의 다면적 주관적 인식 및 객관 적 조건과 비교). The Korea Local Administration Review, 28(4), 39-71.
Kim, H., & Ohtake, F. (2014). Status race and happiness: What experimental surveys tell us. Sejong: Korea Development Institute.
Lim, S. J. J., & Hoot, J. L. (2015). Bullying in an increasingly diverse school population: A socio-ecological model analysi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6(3), 268-282.
Magee, L., Scerri, A., & James, P. (2012). Measuring social sustainability: A communitycentered approach.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7(3), 239-261.
McKenzie, J. F., & Pinger, R. R. (2015). An introduction to community & public health (8th ed). Burlington, MA: Jones & Bartlett Learning.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6). The Korean standard dictionary(표준국어대사전): 동호회. Retrieved from http://stdweb2.korean.go.kr/search/View.jsp
Pavlicevic, M., & Ansdell, G. (2009). Between communicative musicality and collaborative musicing: A perspective from community music therapy. In S. Malloch & C. Trevarthen (Eds.), Communicative musicality: Exploring the basis of human companionship (pp. 357-376).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Pellow, D. N., & Brehm, H. N. (2015). From the new ecological paradigm to total liberation: The emergence of a social movement frame. The Sociological Quarterly, 56(1), 185-212.
Phillips, R., & Pittman, R. (2014). An introduction to community development (2nd ed.). London: Routledge.
Purgato, M., Tol, W. A., & Bass, J. K. (2017). An ecological model for refugee mental health: Implications for research. Epidemiology and Psychiatric Sciences, 26(2), 139-141.
Rolvsjord, R. (2007). Blackbird singing: Explorations of resource-oriented music therapy in mental health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alborg University, Denmark.
Rolvsjord, R. (2010). Resource-oriented music therapy in mental health care. Gilsum, NH: Barcelona Publishers.
Ruud, E. (2010). Music therapy: A perspective from the humanities. Gilsum, NH: Barcelona Publishers.
Ruud, E. (2012). The new health musicians. In R. MacDonald, G. Kreutz, & L. Mitchell (Eds). Music, health, and wellbeing (pp. 87-96).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eligman, M. E. (2008). Positive health.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7, 3-18.
Seo, I. S. (2017).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community well-being index grafted onto intersubjective well-being(간주관적 웰빙 개념을 접목한 지역 커뮤니티웰빙 지표의 중요도 분석). Korean Local Administration Review, 14(1), 25-45.
Seo, I. S., Lee, S. J., & Kee, Y. H. (2014). Analysis on conceptions and indicators of community wellbeing via panel date of Seoul city(서울시 패널자료를 활용한 커뮤니티웰빙 개념구조와 측정지표의 적합성 분석).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5(2), 101-130.
Slocum, L. A., Esbensen, F. A., & Taylor, T. J. (2017). The code of silence in schools: An assessment of a socio-ecological model of youth's willingness to report school misbehavior. Youth & Society, 49(2), 123-149.
Stige, B. (2010). Caring for music: The senior choir in Sandane, Norway. In B. Stige, G. Ansdell, C. Elefant, & M. Pavlicevic (Eds.), Where music helps: Community music therapy in action and reflection (pp. 245-251). Surrey, UK: Ashgate.
Stige, B. (2012). Health musicking: A perspective on music and health as action and performance. In R. MacDonald, G. Kreutz, & L. Mitchell (Eds). Music, health, and wellbeing (pp. 183-19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tige, B. (2015). Community music therapy. In B. L. Wheeler (Ed.), Music therapy handbook (pp. 233-245). New York: Guilford Press.
Stige, B., & Aaro, L. E. (2012). Invitation to community music therapy. New York: Routledge.
Wenger-Trayner, E., & Wenger-Trayner, B. (2015) Introduction to communities of practice: A brief overview of the concept and its uses. Retrieved from http://wenger-trayner.com/intro-duction-to-communities-of-practice
Wheeler, B. (Ed.) (2015). Music therapy handbook. New York: Guilford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