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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형상시의 상호매체성 연구 : 김정희·이중섭·박수근 그림 형상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수윤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학예술콘텐츠학과 이미지콘텐츠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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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회화를 제재로 한 현대시 즉, 형상시의 상호매체적 수용 원리와 문학적 의미의 도출에 있다.
시와 회화는 고대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술 장르 간 전개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 우리나라의 시와 회화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결과로 과거 제화시(題畫詩)부터 현대의 형상시까지 꾸준히 창작되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형상시에 상호매체적 효과와 문학적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형상시의 의의를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대상으로는 우리나라 시단에서 제재로 다뤄진 그림 중 김정희·이중섭·박수근의 그림을 제재로 한 시편들을 선정했다.
현대시의 회화 수용 양상 분석과 상호매체적 원리 도출을 위한 접근으로 형상시의 개념을 정리하고 한국 현대시가 그림을 수용한 양상을 살펴보았다. 기스베르트 크란츠의 형상시 규정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시의 형태가 우리나라에도 발생했음을 밝혔고, 현대시에서 그림을 수용할 경우, 그 직·간접성과 적극성 정도에 따라 세 가지로 나타남을 밝혔다.
회화라는 시각적 예술작품을 시로 전이하는 형상시는 회화를 감상한 시인이 회화의 표면과 이면을 언어를 통해 창작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관조(觀照)라고 할 수 있는데 대상이 주는 인상에 감정이 전적으로 귀의하는 활동으로 이는 심미작용에 의한 것이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은 심미작용을 관조를 통한 층위로 나누어 설명했다. 전경이란 제1차적 관조로 직관적으로 그림의 시각적 요소에만 감상의 초점을 두는 것이고, 후경은 제2차적 관조로 그림 표면 깊숙이 화가의 정신세계를 통해 해석하는 것이다. 추경은 필자가 만든 용어로, 제3차적 관조를 의미하며 수용자의 가치 추구에 의하여 정신적 자기 창조에 이르는 단계를 의미한다.
이에 근간해 첫 번째로 살펴본 김정희의 <세한도>는 조선 후기 미술작품으로 <세한도>를 제재로 한 형상시가 아무리 최근에 창작되었다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intermediary acceptance principle and literary meaning of bildgedicht, a form of contemporary poetry using paintings as the subject matter.
Poetry and painting have closely influenced each other on the development of art genres in both East and West, f...

주제어

#형상시 상호매체성 수용미학 예술융복합 김정희 세한도 이중섭 박수근 추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수윤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학예술콘텐츠학과 이미지콘텐츠전공
지도교수 이승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129 p.
키워드 형상시 상호매체성 수용미학 예술융복합 김정희 세한도 이중섭 박수근 추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69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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