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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제강점기 이육사·윤동주 작품을 중심으로‘한국 근대시에 나타난 공간표상과 자아 인식 연구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둔다. 한국문학사에서 일제강점기는 우리 민족혼과 정체성이 위기에 처한 시기였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는 문학적으로는 언어 예술로서 시에 대한 자각을 촉발시켰으며 한국시의 현대문학 전환과 확립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육사와 윤동주는 저항시인·민족시인·항일시인으로 규정되어왔다. 본연구는 기존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하면서 공간개념을 중심으로‘이육사·윤동주 시의 공간을 중심으로’이들의 시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발현양상에 주목하여, 일제강점기 조국의 부재가 주는 자아의 심리변화가 주는 공간표상의 시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육사와 윤동주는 서로 다른 공간 배경을 가지고 있다. 두 시인의 텍스트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공간표상이 특정한 장소에 대한 그리움과 회한으로 형상화되는 과정을 탐구하고자 한다.
시학에서 공간이란 시가 현실 세계와 유추적 연관을 맺으면 실재의 유무와 관계없이 작품 속에서 어떤 형태로든 구체적 사물과 대상을 통해 드러나며, 이때 공간에 대한 상상력은 그 대상을 통해 주관적 지향의식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이육사의 시는 외부 세계와 관계하는 것에서 생성되는 외향적 공간을 통한 자아 의지와 자아 확대의 공간개념이 근거가 된다. 윤동주의 시는 종교적 양심과 내면 성찰을 통한 ...
저자 | 이화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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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유성호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 129 p. |
키워드 | 한국문학 한국문학, 한국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660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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