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비독자의 유형별 특성 및 형성·심화 과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신애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어교육의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사고력 향상에 있으며, 이는 읽기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사회 전반적으로 책을 읽지 않는 현상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의 비독서 현상과 읽기 능력 저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비독자의 실태를 확인하고(연구 문제 1), 청소년 비독자를 유형화하여 유형별 특성을 밝히는 것(연구 문제 2)이다. 또한 청소년 비독자가 형성되는 원인과 심화·고착 과정을 탐구하는 것(연구 문제 3)이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의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비독자의 개념을 정의하고 성인 비독자와 청소년 비독자의 특성을 정리하여 청소년 비독서 현상 확인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이순영 외(2019)의 『2019 청소년 독자·비독자 조사 연구』 데이터를 재분석하였으며, 청소년 비독자 11인을 추가 모집하여 3차례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 분석하는 혼합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의 결과, 첫째, 청소년 비독자는 전체 청소년의 16.6%로,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비독자의 비율은 높아졌으며, 청소년 비독자의 독서 태도는 나빠졌다. 청소년 비독자는 일반도서뿐만 아니라 만화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language education aims to increase communication ability and improve thinking ability, which starts with reading. However, the phenomenon of aliteracy is emerging in society as a whole, and in particular, the aliteracy phenomenon among adolescents and the deterioration of reading ability are...

주제어

#청소년 비독자 책맹 독자 유형 가정 문식 환경 학교 문식 환경 독자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신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순영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 232 p.
키워드 청소년 비독자 책맹 독자 유형 가정 문식 환경 학교 문식 환경 독자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76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