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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에 활용된 수학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중·고등학생들에게 접목할 수 있는 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과 음악의 융합 자료는 피타고라스가 현의 길이와 음정의 관계를 알아낸 것을 시작해서 진동수와 음정과의 관계, 순정율과 평균율 계산과 쇤베르크의 음기법에 이르기까지 음악에 활용된 다양한 수학 융합프로그램과 학습활동지를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수학과 음악은 추상적인 표기법과 구조적인 규칙들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음악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화성학은 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문제를 풀려면 음악적 기본지식과 수학적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음정 간의 관계는 규칙에 따라 음정 간의 거리를 계산해야 알 수 있으며, 화음의 성질을 알려면 수학적 계산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음악의 기초에 수학의 기반적인 능력이 필요하므로 시대별로 작곡가들의 작품 속에 숨어있는 수학의 원리를 기반으로 융합수업에 적합한 융합·학습지도안을 만들려고 한다.
연구 결과 수학과 음악은 아주 밀접한 관계로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시대별 작곡가들의 작품에는 작곡기법이 수학에 기초를 두고 있었고, 수학 이론을 적용한 대칭 및 황금분할, ...
저자 | 이성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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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 |
지도교수 | 고호경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200 |
키워드 | 수학 음악 융합 자료개발연구 아주대학교 논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888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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