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외식산업의 SNS품질이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ood service industry SNS quality and the intention of information sharing 원문보기


김효정 (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부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산업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 정보공유의도를 통해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순차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외식산업 검색횟수를 통한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 2021년 3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구지역의 SNS를 이용하여 외식산업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을 시작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총 300부 중 226부를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산업의 SNS 품질 중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경험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감정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은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 요인에 집중하여 운영할 때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높아지며 정보공유의도가 향상되어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 번째, ...

Keyword

#외식산업 SNS품질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 정보공유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정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부
지도교수 김판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30 p.
키워드 외식산업 SNS품질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 정보공유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1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