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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모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프랜차이즈 외식 산업의 SNS 버즈 분석을 중심으로
The Factors Affecting Promotion Effects: SNS Analysis for Franchise Food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2 no.2, 2017년, pp.57 - 66  

정민서 (울산과학기술원(UNIST) 융합경영대학원) ,  이철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융합경영대학원) ,  윤지희 (울산과학기술원(UNIST) 융합경영대학원) ,  정윤혁 (울산과학기술원(UNIST)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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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경쟁의 심화에 따라 기업은 프로모션에 상당한 재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프로모션의 효과 측정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외식 산업에서 이러한 프로모션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대표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 데이터를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프로모션의 간격과 기간, 그리고 계절이 프로모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통계적으로 입증했고, 나아가 각 요인별로 프로모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을 파악하여 외식 산업 내 기업의 업종에 따른 프로모션 전략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has been investing enormous resources in promotion as the market keeps changing rapidly. Therefore, there are growing needs to measure the impact of a promotion on revenue growth.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motion in franchise food service industry,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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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외식 산업을 중점으로 세일즈 프로모션의 효과를 SNS를 통해 파악하고 이러한 프로모션의 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연관어 분석을 통해 각 요인이 프로모션에 영향을 끼치는 배경을 파악하여, 외식 기업의 특성별 프로모션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기업의 전략적인 프로모션 접근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프로모션과 매출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의 중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가장 잘 반영하는 매체인 SNS에 나타나는 고객의 반응을 기반으로 한 프로모션의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 방법 연구가 미미한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 프로모션에 대하여 SNS에 나타나는 반응을 기반으로, 기업의 프로모션 전략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외식 산업을 중점으로 세일즈 프로모션의 효과를 SNS를 통해 파악하고 이러한 프로모션의 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연관어 분석을 통해 각 요인이 프로모션에 영향을 끼치는 배경을 파악하여, 외식 기업의 특성별 프로모션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기업의 전략적인 프로모션 접근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나타나는 고객 반응을 통해 대상 프로모션의 효과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및 기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다음 소프트의 소셜 메트릭스(Daum Social Metrics)를 이용하여 트위터(Twitter)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중 회귀 모형을 통해 밝혀낸 대상 프로모션의 버즈 증가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그 배경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연관어 탐색을 시행하였다. 우선 본 연구는 각 대상 프로모션에 대해 할인 긍부정 비율(Relative Positive Sentiment)을 식 (1)과 같이 정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 서두에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기업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업의 매출 증대를 위해 투자를 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기업에 대한 생각 및 평가를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해 활발히 표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지닌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이용해 외식 기업의 프로모션 효과에 프로모션의 간격, 기간, 시행되는 계절이 영향을 미침을 밝혔으며 또한 그 요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모션의 영향 요인들을 프로모션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한다면 전략적인 경영이 가능할 것이다.
  • 즉, 본 연구는 고객 심리가 즉각적이고 자발적으로 반영되는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하여 프랜차이즈 외식 기업의 프로모션 효과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업의 전략적인 경영에 실무적인 기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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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 비용 중 세일즈 프로모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기업은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최근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프로모션 채널과 방법은 매우 다양해 졌다[3]. 마케팅 활동의 비용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예산에서 할당되는데,그 중 세일즈 프로모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75%에 달한다[8]. 세일즈 프로모션 경영의 중요성 증대에 따라, 세일즈 프로모션을 통한 매출 증대 효과 측정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6].
프로모션의 효과 측정 필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프랜차이즈 경쟁의 심화에 따라 기업은 프로모션에 상당한 재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프로모션의 효과 측정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외식 산업에서 이러한 프로모션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대표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 데이터를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소셜 미디어가 기업에서 중요한 의제가 된 이유는? 한편, 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급속도로 보편화되면서 사람들이 특정 제품이나 그것을 판매하는 기업에 대해 서로 소통하는 것이 가능해졌고[9], 매출의 증감은 그 기업에 대한 트위터 버즈의 증감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이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4]. 이러한 추세에 맞물려 소셜 미디어는 기업에서 중요한 의제가 되었고, SNS를 이용해 이익을 창출하려는 기업의 노력도 더해지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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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안대희, 한기장, "연구논문 (硏究論文): 외식기업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품질이 브랜드명성과 품질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pp.169-188, 2011. 

  2. 이성일, "외식산업의 효과적 인터넷 마케팅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7권, 제1호, pp.181-202, 2001. 

  3. 장윤희,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포탈 광고, 블로그, SNS 채널의 특징과 성과 비교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8호, pp.119-133, 2012. 

  4. 정재학, 김경한, "시간에 따라 변하는 온라인 구전 활동과 매출의 동적 관계", 마케팅연구, 제26권, 제3호, pp.85-109, 2011. 

  5. Andreas, M.K. and M. Haenlein,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Vol.53, No.1, pp.59-68, 2010. 

  6. Blattberg, R.C. and S.A. Neslin, "Sales promotion: The long and the short of it", Marketing letters, Vol.1, No.1, pp.81-97, 1989. 

  7. Carter, N., "Increased theft as a side effect of sales promotion activit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Vol.10, No.1, pp.57-64, 1995. 

  8. Low, G.S. and J.J. Mohr, "Advertising vs sales promotion: a brand management perspective",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9, No.6, pp.389-414, 2000. 

  9. Mangolda, G.W. and D.J. Faulds. "Social media: The new hybrid element of the promotion mix", Business Horizons, Vol.52, No.4, pp.357-365, 2009. 

  10. Morgan, N.A. and L.L. Rego, "Brand portfolio strategy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1, pp.59-74, 2009. 

  11. Roslow, S., T. Li, and J.A.F. Nicholls, "Impact of situational variables and demographic attributes in two seasons on purchase behavior",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4, No.9/10, pp. 167-1180, 2000. 

  12. Rust, R.T., T. Ambler, G.S. Carpenter, V. Kumar, and R.K. Srivastava, "Measuring marketing productivity: Current knowledge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4, pp.76-89, 2004. 

  13. Wiles, M.A., N.A. Morgan, and L.L. Rego, "The effect of brand acquisition and disposal on stock returns", Journal of Marketing, Vol.76, No.1, pp.38-58, 2012. 

  14. Yi, Y. and J. Yoo, "The long term effects of sales promotions on brand attitude across monetary and non monetary promotions", Psychology & Marketing, Vol.28, No.9, pp.879-89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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