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 정보공유의도를 통해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순차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외식산업 검색횟수를 통한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 2021년 3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구지역의 SNS를 이용하여 외식산업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을 시작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총 300부 중 226부를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산업의 SNS 품질 중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경험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감정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은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 요인에 집중하여 운영할 때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높아지며 정보공유의도가 향상되어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 번째, ...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 정보공유의도를 통해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순차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외식산업 검색횟수를 통한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 2021년 3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구지역의 SNS를 이용하여 외식산업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을 시작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총 300부 중 226부를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산업의 SNS 품질 중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경험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감정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은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 요인에 집중하여 운영할 때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높아지며 정보공유의도가 향상되어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 번째,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을 매개로 하여 정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을 매개로 하여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을 때, 감정반응, 정보만족 만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관계에서 외식산업 검색횟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만이 조절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여덟 번째,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정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식산업 검색횟수에 의한 경험적 가치 및 감정반응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 결과, 매개변인인 경험적 가치 및 감정반응이 정보만족에 미치는 효과가 외식산업 검색횟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식산업 검색횟수에 의한 경험적 가치 및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 결과, 감정반응만이 외식산업 검색횟수 수준에 따라 달라졌다.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소비자의 정보공유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SNS 품질 요인을 도출하여 적용한 점에서 추후 연구에 이론적 바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SNS 품질요인 중 서비스 품질은 유의하지 않은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정보공유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오락 품질과 감성 품질임을 확인하였고, 정보만족과 정보공유의도는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산업의 SNS 관련 관리자들은 경제적인 혜택(가치), 기대 이상의 감동(감정반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SNS를 통해 외식산업의 정보를 획득하고자 할 때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니즈를 조사하여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 정보공유의도를 통해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순차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외식산업 검색횟수를 통한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 2021년 3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구지역의 SNS를 이용하여 외식산업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을 시작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총 300부 중 226부를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산업의 SNS 품질 중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경험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이 감정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이 정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정보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은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SNS 품질 중 오락 품질, 감성 품질, 정보 품질 요인에 집중하여 운영할 때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 정보만족이 높아지며 정보공유의도가 향상되어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 번째,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을 매개로 하여 정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을 매개로 하여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을 때, 감정반응, 정보만족 만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경험적 가치,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관계에서 외식산업 검색횟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만이 조절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여덟 번째,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정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식산업 검색횟수에 의한 경험적 가치 및 감정반응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 결과, 매개변인인 경험적 가치 및 감정반응이 정보만족에 미치는 효과가 외식산업 검색횟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식산업 검색횟수에 의한 경험적 가치 및 감정반응, 정보만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 결과, 감정반응만이 외식산업 검색횟수 수준에 따라 달라졌다.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SNS 품질이 소비자의 정보공유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SNS 품질 요인을 도출하여 적용한 점에서 추후 연구에 이론적 바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SNS 품질요인 중 서비스 품질은 유의하지 않은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정보공유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오락 품질과 감성 품질임을 확인하였고, 정보만족과 정보공유의도는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산업의 SNS 관련 관리자들은 경제적인 혜택(가치), 기대 이상의 감동(감정반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SNS를 통해 외식산업의 정보를 획득하고자 할 때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니즈를 조사하여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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