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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00대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활용과 인게이지먼트 연구 : B2B·B2C 기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주홍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뉴미디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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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제품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공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기업의 사업 성격에 따른 차이는 간과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을 B2B와 B2C로 구분하여 두 집단간 소셜미디어 콘텐츠 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콘텐츠 구성 요소와 인게이지먼트와 유의미한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국내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팬페이지 운영 여부를 확인하고 B2B와 B2C로 구분하였고 이들 기업이 2020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게재한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B2C 기업은 콘텐츠 제작 시 B2B 기업보다 동영상을 더 많이 사용해 생생함을 강조하였고, 정보 검색 용이성에서는 해시태그를 더 많이 사용하였다. 본문에서 제품명을 더 많이 언급하였다. B2B 기업은 콘텐츠 제작 시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며, 정보 검색을 용이하게 하도록 하이퍼링크와 URL을 더 사용하였고, 본문에서는 제품 보다는 회사명을 더 많이 언급했다.

콘텐츠 구성요소와 인게이지먼트 관계에서 B2B 기업은 이미지가 포함될 경우, 본문 길이가 길 경우 모든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높아졌으나 하이퍼링크와 URL은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B2C 기업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are actively engaging with public to enhance sales and promote brand awareness. However, previous studies considered companies as a group of identical features. This study focuses on the difference between B2B and B2C companies' social media content strategies and user engagement.

주제어

#B2B B2C 기업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주홍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뉴미디어학과
지도교수 백현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56장
키워드 B2B B2C 기업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24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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