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ㆍ청소년의 성문제는 사회적으로 인식될 만큼 심각해지고 저연령화되고 있기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교육은 절실하게 필요하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그 효과성도 검증되었다. 하지만 선행연구에는 몇 가지 제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표가 분명하게 진술되지 않았다. 둘째, 체계적인 교수전략으로 구성되지 않았다. 셋째, 평가 방법이 목표달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못했다. 넷째,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형성평가를 거의 실시하지 않았다. 다섯째, 체제적 사고의 부재로 목표와 수업전략, 평가 등이 서로 연결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
아동ㆍ청소년의 성문제는 사회적으로 인식될 만큼 심각해지고 저연령화되고 있기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교육은 절실하게 필요하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그 효과성도 검증되었다. 하지만 선행연구에는 몇 가지 제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표가 분명하게 진술되지 않았다. 둘째, 체계적인 교수전략으로 구성되지 않았다. 셋째, 평가 방법이 목표달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못했다. 넷째,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형성평가를 거의 실시하지 않았다. 다섯째, 체제적 사고의 부재로 목표와 수업전략, 평가 등이 서로 연결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을 통해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Dick, Carey, Carey 모형 절차에 따라 총괄평가를 제외한 9단계의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개발모형 절차에 따라 1단계 교수목표 규명, 2단계 교수 분석, 3단계 학습자 분석 및 상황 분석, 4단계 수행목표 진술, 5단계 평가 도구 개발, 6단계 교수 전략 개발, 7단계 교수 프로그램 개발, 8단계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9단계 교수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으로 실시되었다. 형성평가 단계에서 내용전문가(보건교사)로부터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고,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집단 평가(2차)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사춘기 신체 변화와 대처’주제로 성교육 프로그램 1차시가 개발되었다. 퀴즈와 경험나누기로 동기를 유발하고, 그림과 단어를 활용한 활동과 엽서 만들기 활동 등으로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였다. 연구 시점이 코로나 19 상황으로 모둠활동과 공용 물품사용 등이 금지되어 제한된 조건 속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수업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Dick, Carey, Carey 모형 적용은 설계 초기에 목표를 분명하게 진술하게 하였고, 이것은 이후 개발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었다. 목표에 맞는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고안하고, 수행목표에 따라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기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었다. 형성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할 수 있었고, 이는 반복 가능한 과정으로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완성할 수 있게 해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적용이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완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동ㆍ청소년의 성문제는 사회적으로 인식될 만큼 심각해지고 저연령화되고 있기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성교육은 절실하게 필요하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그 효과성도 검증되었다. 하지만 선행연구에는 몇 가지 제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표가 분명하게 진술되지 않았다. 둘째, 체계적인 교수전략으로 구성되지 않았다. 셋째, 평가 방법이 목표달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못했다. 넷째,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형성평가를 거의 실시하지 않았다. 다섯째, 체제적 사고의 부재로 목표와 수업전략, 평가 등이 서로 연결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을 통해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Dick, Carey, Carey 모형 절차에 따라 총괄평가를 제외한 9단계의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개발모형 절차에 따라 1단계 교수목표 규명, 2단계 교수 분석, 3단계 학습자 분석 및 상황 분석, 4단계 수행목표 진술, 5단계 평가 도구 개발, 6단계 교수 전략 개발, 7단계 교수 프로그램 개발, 8단계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9단계 교수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으로 실시되었다. 형성평가 단계에서 내용전문가(보건교사)로부터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고,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집단 평가(2차)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사춘기 신체 변화와 대처’주제로 성교육 프로그램 1차시가 개발되었다. 퀴즈와 경험나누기로 동기를 유발하고, 그림과 단어를 활용한 활동과 엽서 만들기 활동 등으로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였다. 연구 시점이 코로나 19 상황으로 모둠활동과 공용 물품사용 등이 금지되어 제한된 조건 속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수업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Dick, Carey, Carey 모형 적용은 설계 초기에 목표를 분명하게 진술하게 하였고, 이것은 이후 개발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었다. 목표에 맞는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고안하고, 수행목표에 따라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기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었다. 형성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할 수 있었고, 이는 반복 가능한 과정으로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완성할 수 있게 해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Dick, Carey,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적용이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완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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