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성의식, 성평등 의식과 성희롱 인식 수준
Sexual Consciousness, Gender Egalitarianism and Awareness Levels of Sexual Harassment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679 - 4688  

정은숙 (한려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의식 및 성평등 의식과 성희롱 인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위해 시도하였다. 2015년 4월 23일부터 4월30일까지 전남소재 1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74명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성의식은 평균 $3.00{\pm}0.29$점, 성평등 의식은 평균 $1.97{\pm}0.39$점, 성희롱 인식 수준은 평균 $4.09{\pm}0.54$점으로 나타났다. 성희롱인식수준은 성별, 전공, 주거형태 및 성평등 의식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성의식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학생의 성희롱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전공, 주거형태, 성의식, 성평등 의식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파악된 대학생들의 성희롱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별, 전공, 주거형태. 성의식, 성평등 의식 차이에 따라 세분화하여 올바른 성의식과 건전한 성평등 의식을 확립하고 건전한 대학문화 확립을 위한 성희롱의 예방대책과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sexual consciousness, gender egalitarianism and awareness levels of sexual harassment among college students. Methods: As a descriptive, correlative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from 274 college students. The copies of the question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의식, 성평등 의식 및 성희롱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이다.
  • 본 연구는 전남소재 1개 4년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성희롱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성희롱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일부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를 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추후연구는 전국 대학생들과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차 직장 내 노동인력으로 진입될 대학생의 성희롱 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올바른 성의식과 건전한 성평등 의식을 확립하고 건강한 대학 내 성문화구축을 위한 성희롱 예방프로그램과 예방대책을 개발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해 볼 때 사회의 변화에 따라 대학생의 성의식, 성평등의식, 성희롱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남녀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들의 올바른 성의식과 성평등의식을 높이기 위해 가정, 학교, 사회에서는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성이란? 인간의 성은 태어나면서 죽는 날까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그 사람의 삶과 함께 존재하며, 인간다움의 특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2]. 대학생은 초기 성인기에 속하는 시기로서, 대학생활은 생애 중 가장 다양하고 의미가 있는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아정체감, 인생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정립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3].
대학생은 어떤 시기라고 할 수 있는가? 인간의 성은 태어나면서 죽는 날까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그 사람의 삶과 함께 존재하며, 인간다움의 특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2]. 대학생은 초기 성인기에 속하는 시기로서, 대학생활은 생애 중 가장 다양하고 의미가 있는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아정체감, 인생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정립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3]. 이 시기는 성인으로서의 완전한 역할이 주어지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성정체성과 이성과의 성숙한 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으로 성적호기심과 충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4].
대학생때 어떤 갈등을 경험할 수 있는가? 대학생은 초기 성인기에 속하는 시기로서, 대학생활은 생애 중 가장 다양하고 의미가 있는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아정체감, 인생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정립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3]. 이 시기는 성인으로서의 완전한 역할이 주어지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성정체성과 이성과의 성숙한 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으로 성적호기심과 충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4]. 또한, 최근 성역할의 혼돈으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날 대학생들에게 이전 시대의 대학생들보다 더 많은 성정체성과 성의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 K. Moon,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n Preventing Sexual Harassment for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2009. 

  2. E. J. Kim,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Home Care Nurs, 21(1), pp.60-68, 2014. 

  3. Y. R. Lee, K. M. Kim, S. E. Choi,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nd Gender Egalitari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24(1), pp.40-50, 2013. DOI: http://dx.doi.org/10.12799/jkachn.2013.24.1.40 

  4. M. H. Sung, "Relationship between Sex Role Identity Type, Sex Consciousness, Sexual Behaviors and Sexual Impulse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Women Health Nurs, 15(1), pp.73-80, 2009.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09.15.1.73 

  5. M. O. Kim, "Factors that Influencing Sexual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 pp.3876-388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876 

  6. S. H. Kim, W. C. Yoon, "Sexual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pp.248-257, August 2012. 

  7. G. S. Yoo, S. H. Kang, "A study on Sexual Knowledge According to Sex and Sexual Intercourse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1), pp.101-118, 2010. 

  8. G. S. Jeon, H. Y. Lee, S. J. Rhee,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of Korea College Students and Effects of Sexual Education on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Korean J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1, pp.45-68. 2004. 

  9. A. R. Sohn, S. S. Chun, "Comparing sexual attitude, sexual initiation and sexual behavior by gender in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ublic Health and Social Science, 18, pp.73-100. 2005. 

  10. K. R. Shin, H. J. Park, K. E. Bae, C.H. Cha, "Sexual Behavior, Health Risk Behaviors Related to Reproductive Health, and Sexual Experienc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Adult Nurs, 22(6), pp.624-633, 2010. 

  11. M. S. Yoo, J. W. Park, M. A. You, "The relationships among gender egalitarianism, sexual attitudes and sexual harassment myths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16(1), pp.14-22, 2012. 

  12. K.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ex Role Identity Type, and Sexual Consciousness and Behaviors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 Ju National University, Kong Ju, 2006. 

  13. Y. H. Kim, H. W. Kang, "A study on gender egalitarianism of Kyonggi University Students", The Civil Humamities, 16, pp.127-164, 2009. 

  14. WEF, The Global Gender Gap Report, 2013. 

  15. J. Y, Lee, S. A. Ha, H. J. Chung, "The Relationships of Individual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Sexual Attitudes and Sexual Behavior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0, pp.149-172, 2005. 

  16. L. F. Fitzgerald, "Sexual harassment: The definition and measurement of a construct. In M. A. Paludi, Sexual harassment on college campus: Abusing the Ivory Power (2nd ed).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96. 

  17. H. S. Ha, "Sexual harassment coping style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 pp.785-800, 2007. 

  18. J. Ryan, K. Sylvia, "Risk and Ideology in Sexual Harassment", Sociological Inquiry, 61, pp.231-241, 1991. DOI: http://dx.doi.org/10.1111/j.1475-682X.1991.tb00277.x 

  19. H. M. Jung, "The awareness and related factors of university students on sexual harassment.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7(2), pp.277-287, 2003. 

  20. K. S. Joo, "The Effects of the group counselling programme of sex education on the improvement in sexual awareness and self-esteem of young people in custo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Busan, 2002. 

  21. Y. H. Kim, K. A. Jung.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KGES".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999. 

  22. D. J. Im, "A study on congnition of sexual harassment in workpla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1999. 

  23. J. S. Lee, "A recognition of sexual harassment in the office according to source of vari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2002. 

  24. M, H, Kong. "Sexual Experiences & Violence and Its Impact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Focused on Busan & Kyungnam Area. Journal of women's studies, 21, p. 69-94, 2010. 

  25. C, I. Choi, J, Y. Park, "A Research on University Students of Sexual Consciousness and Violence". Student Guidance Center Dong-A University Research Review, 33, pp.305-336, 2004. 

  26. S, b. Chang, M. K. Lee, "Sexual autonomy in College Students". J Korea Acad Nurs, 33, pp.339-346, 2003. 

  27. J. A. Han, S. Lee, "Effects of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and sexual". Journal of Student Guidance Research, Vol.20(1), pp.1-17, 2014. 

  28. S. S. An, Y. S Kim, K. M, Kim, Public survey on the practices of gender equality and its barriers(1).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9. 

  29. J. A. Kim, J. Y. Lee,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and the Related Predicting Factors for Sexual Experie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40(3), pp. 71-80, 2014. 

  30. S. J. Kim,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2), pp.307-342,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2.35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