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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양성평등 수업을 진행하여, 영어 그림책에 내재된 성 불평등 구조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반응 차이 및 의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Anthony Browne의 Piggy Book, My Mom, My Dad를 주 교재로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이 영어 그림책의 불평등 구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비슷한 내용의 작품을 병치하여 살펴보고 를 활용한 양성평등 수업을 진행하여, 영어 그림책에 내재된 성 불평등 구조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반응 차이 및 의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Anthony Browne의 Piggy Book, My Mom, My Dad를 주 교재로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이 영어 그림책의 불평등 구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비슷한 내용의 작품을 병치하여 살펴보고 비주얼 씽킹 활동을 진행하였다. 수업 중 남녀 학생들의 반응과 비주얼 씽킹 활동의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외모 및 색깔, 가정 내 불평등 구조, 성 불평등 구조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반응 차이가 존재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삽화 속 인물의 모습이나 영어 어휘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인물이 처한 상황을 통해 불평등 구조를 추측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남녀 학생들은 자신과 동일한 성의 인물에 더 몰입하여 그들이 처한 불합리한 상황의 문제점을 지적해 내었다.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 후에는 비주얼 씽킹 활동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불평등 요소를 재구성해 내었다. 결과적으로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영어 그림책 수업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들의 사고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작품 병치 활동이 작품에 내재된 불평등 구조뿐만 아니라 실제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발견하는데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저자 | 고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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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석무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iv, 74장 |
키워드 | 양성평등 성 역할 고정관념 크리티컬 리터러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927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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