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양성평등 의식 함양 교육 : 앤서니 브라운의 영어 그림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고선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양성평등 수업을 진행하여, 영어 그림책에 내재된 성 불평등 구조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반응 차이 및 의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Anthony Browne의 Piggy Book, My Mom, My Dad를 주 교재로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이 영어 그림책의 불평등 구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비슷한 내용의 작품을 병치하여 살펴보고 리터러시를 활용한 양성평등 수업을 진행하여, 영어 그림책에 내재된 성 불평등 구조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반응 차이 및 의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Anthony Browne의 Piggy Book, My Mom, My Dad를 주 교재로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이 영어 그림책의 불평등 구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비슷한 내용의 작품을 병치하여 살펴보고 비주얼 씽킹 활동을 진행하였다. 수업 중 남녀 학생들의 반응과 비주얼 씽킹 활동의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외모 및 색깔, 가정 내 불평등 구조, 성 불평등 구조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반응 차이가 존재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삽화 속 인물의 모습이나 영어 어휘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인물이 처한 상황을 통해 불평등 구조를 추측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남녀 학생들은 자신과 동일한 성의 인물에 더 몰입하여 그들이 처한 불합리한 상황의 문제점을 지적해 내었다.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 후에는 비주얼 씽킹 활동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불평등 요소를 재구성해 내었다. 결과적으로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영어 그림책 수업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들의 사고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작품 병치 활동이 작품에 내재된 불평등 구조뿐만 아니라 실제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발견하는데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주제어

#양성평등 성 역할 고정관념 크리티컬 리터러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선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석무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74장
키워드 양성평등 성 역할 고정관념 크리티컬 리터러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27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