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산악지역이 국토의 70%로 되어 있으며, 이 중 일부 지역의 경우 유명 산악 관광지로 손꼽혀 매년 다수의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나, 현재 관광 및 운송의 친환경 교통수단 인프라 부족으로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낮다. 국내의 산악 관광지의 경우 차량 운행을 통한 방문이 이루어지고 있어 차량 운행 시 배출되는 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산악지역 내 동물들의 안전 등 환경훼손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산악지역의 생태계를 보전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산악철도의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 산악 지역에 부설된 도로는 급경사와 급곡선으로 되어 있어 운행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동절기 온도 저하로 인한 ...
우리나라는 산악지역이 국토의 70%로 되어 있으며, 이 중 일부 지역의 경우 유명 산악 관광지로 손꼽혀 매년 다수의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나, 현재 관광 및 운송의 친환경 교통수단 인프라 부족으로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낮다. 국내의 산악 관광지의 경우 차량 운행을 통한 방문이 이루어지고 있어 차량 운행 시 배출되는 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산악지역 내 동물들의 안전 등 환경훼손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산악지역의 생태계를 보전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산악철도의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 산악 지역에 부설된 도로는 급경사와 급곡선으로 되어 있어 운행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동절기 온도 저하로 인한 블랙아이스 등 도로의 기능 저하로 인한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1900년대 이래로 현재까지 산악철도를 운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산악지역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환경파괴 최소화를 목적으로 기존 도로를 활용한 산악지역 특성에 맞춘 연구가 필수적이다. 기존 산악도로는 급곡선과 급구배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산악철도 실용화 단계에서는 곡선 반경 R=10m 및 급구배 180‰ 조건에서의 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악철도 궤도는 궤도하부 노반 또는 기존 산악도로의 지반성과 선형을 공유하게 도니다. 일반 노선에 비해 산악 급경사·급곡선 노선에서 열차주행시 더 큰 수평력이 작용하여 궤도에 추가적인 전단력이 발생하게 된다. 열차가 이동함에 따라 열차하중의 분산은 침목에서 전달되는 수직하중이 도상과 노반으로 분산된다. 이는 궤도의 위치에 대한 방향성 및 구조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열차하중과 산악용 궤도구조를 모두 고려하여 작용 응력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과ㅗ한 전단응력 발생에 따른 노반거동의 영향은 궤도하부 노반의 전단강도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이에 궤도하부 노반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단력에 대한 파괴유무를 파악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급구배 노선에서 열차주행시 노반에 전달되는 전단응력 등을 분석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구축하였다.
우리나라는 산악지역이 국토의 70%로 되어 있으며, 이 중 일부 지역의 경우 유명 산악 관광지로 손꼽혀 매년 다수의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나, 현재 관광 및 운송의 친환경 교통수단 인프라 부족으로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낮다. 국내의 산악 관광지의 경우 차량 운행을 통한 방문이 이루어지고 있어 차량 운행 시 배출되는 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산악지역 내 동물들의 안전 등 환경훼손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산악지역의 생태계를 보전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산악철도의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 산악 지역에 부설된 도로는 급경사와 급곡선으로 되어 있어 운행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동절기 온도 저하로 인한 블랙아이스 등 도로의 기능 저하로 인한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1900년대 이래로 현재까지 산악철도를 운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산악지역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환경파괴 최소화를 목적으로 기존 도로를 활용한 산악지역 특성에 맞춘 연구가 필수적이다. 기존 산악도로는 급곡선과 급구배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산악철도 실용화 단계에서는 곡선 반경 R=10m 및 급구배 180‰ 조건에서의 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악철도 궤도는 궤도하부 노반 또는 기존 산악도로의 지반성과 선형을 공유하게 도니다. 일반 노선에 비해 산악 급경사·급곡선 노선에서 열차주행시 더 큰 수평력이 작용하여 궤도에 추가적인 전단력이 발생하게 된다. 열차가 이동함에 따라 열차하중의 분산은 침목에서 전달되는 수직하중이 도상과 노반으로 분산된다. 이는 궤도의 위치에 대한 방향성 및 구조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열차하중과 산악용 궤도구조를 모두 고려하여 작용 응력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과ㅗ한 전단응력 발생에 따른 노반거동의 영향은 궤도하부 노반의 전단강도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이에 궤도하부 노반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단력에 대한 파괴유무를 파악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급구배 노선에서 열차주행시 노반에 전달되는 전단응력 등을 분석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구축하였다.
In Korea, mountainous areas make up 70% of the country, and some of these areas are counted as famous mountain tourist destinations and are visited by a large number of tourists every year. this is low In the case of mountain tourist destinations in Korea, visits are made through vehicle operation, ...
In Korea, mountainous areas make up 70% of the country, and some of these areas are counted as famous mountain tourist destinations and are visited by a large number of tourists every year. this is low In the case of mountain tourist destinations in Korea, visits are made through vehicle operation, which causes environmental damage such as air pollution caused by gas emitted from vehicle operation and the safety of animals in mountain areas. It is necessary to prepare a mountain railway suitable for the domestic situation that can provide convenient and comfortable transportation to people. Roads built in mountainous areas in Korea have steep slopes and sharp curves, so you need to be careful when driving. There are concerns about problems caused by deterioration of road functions, such as black ice caused by a drop in temperature in winter. In order to overcome these problems abroad, mountain railways have been operating since the 1900s until now. research is essential In this study, a simulation through numerical analysis was established to analyze the shear stress transmitted to the roadbed during train running on a steep slope. In the future, the roadbed behavior due to shear stress at the steep mountain slope track-roadbed interface was identified, and the track-road interface was improved.
In Korea, mountainous areas make up 70% of the country, and some of these areas are counted as famous mountain tourist destinations and are visited by a large number of tourists every year. this is low In the case of mountain tourist destinations in Korea, visits are made through vehicle operation, which causes environmental damage such as air pollution caused by gas emitted from vehicle operation and the safety of animals in mountain areas. It is necessary to prepare a mountain railway suitable for the domestic situation that can provide convenient and comfortable transportation to people. Roads built in mountainous areas in Korea have steep slopes and sharp curves, so you need to be careful when driving. There are concerns about problems caused by deterioration of road functions, such as black ice caused by a drop in temperature in winter. In order to overcome these problems abroad, mountain railways have been operating since the 1900s until now. research is essential In this study, a simulation through numerical analysis was established to analyze the shear stress transmitted to the roadbed during train running on a steep slope. In the future, the roadbed behavior due to shear stress at the steep mountain slope track-roadbed interface was identified, and the track-road interface was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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