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과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안 연구 : 학생 질문 및 교사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of Question Making Activities in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ing on Student Questions and Teacher Perception Analysis원문보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는 학습자가 질문을 생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이 비중 높게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지침 수준의 안내가 부족하며 교과서의 활동은 정교하게 설계되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Ⅰ장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에 대해 탐색했다. 기존의 질문 생성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 생성 질문의 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자의 질문 생성 활동 수행 과정을 고찰한 연구가 부족했다. 선행연구를 통해 전체적인 연구의 방향을 잡아 Ⅱ장에서는 질문 만들기 활동과 관련한 이론적 토대를 확보하였다. 질문과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념과 의의를 살피고, 여러 학자의 이론을 중심으로 질문의 유형을 정리했다. 또한, 질문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를 도출했다. Ⅲ장에서는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인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는 학습자가 질문을 생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이 비중 높게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지침 수준의 안내가 부족하며 교과서의 활동은 정교하게 설계되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Ⅰ장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에 대해 탐색했다. 기존의 질문 생성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 생성 질문의 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자의 질문 생성 활동 수행 과정을 고찰한 연구가 부족했다. 선행연구를 통해 전체적인 연구의 방향을 잡아 Ⅱ장에서는 질문 만들기 활동과 관련한 이론적 토대를 확보하였다. 질문과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념과 의의를 살피고, 여러 학자의 이론을 중심으로 질문의 유형을 정리했다. 또한, 질문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를 도출했다. Ⅲ장에서는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인 상위인지, 스키마, 글의 목적, 글의 내용의 네 가지 기준으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93명이 국어 시간에 생성한 질문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학습자 생성 질문은 상위인지 질문보다는 인지 질문이, 글 암시적 질문보다는 글 명시적 질문이 높은 비율을 차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확장형 질문보다는 제한형 질문이, 비판적, 창의적 질문보다는 사실적 질문의 비중이 높았다. Ⅲ장에서는 학습자 생성 질문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자 생성 질문, 좋은 학생 질문, 현행 질문 만들기 활동 문제점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했다. 면담 결과, 교사들은 학습자가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무의미한 답이 나오며 글의 목적 및 내용에 무관하게 동일 유형의 질문을 반복 생성한다고 인식했다. 좋은 학습자 질문이란 글의 이해를 돕는 질문, 글에 대한 논의를 돕는 질문, 글의 목적과 내용을 고려한 질문이라고 인식했다. 현행 질문 만들기 활동은 활동 위치가 획일적임, 활동 지침이 모호함, 사전활동 및 후속 처치가 부재함, 내실화는 부족하며 지나치게 빈번하다는 문제점을 가졌다고 인식했다. Ⅳ장에서는 현행 교과서 양상을 분석했다.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질문 만들기 활동 양상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6학년 교과서의 질문 생성 활동에서 제시되는 질문의 유형은 답의 출처에 따라 명시적 질문, 암시적 질문, 함축적 질문으로 구분된다. 둘째, 텍스트 읽기 후 단계에서 질문 만들기 활동이 제시된다. 질문 만들기 활동은 국어과의 세 가지 영역인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 중 읽기 영역에서 제시되었으며 읽기 후 단계에서 제시되었다. 셋째, 질문 만들기 활동 지침이 포괄적인 수준에서 제시되었다.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질문 만들기 활동은 글의 내용과 목적 등 글에 따라 달라지는 요소를 반영하지 않은 일반적인 수준의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기술한 질문 만들기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양상과 현행 교과서의 질문 만들기 활동을 바탕으로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질문 생성을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위치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둘째, 글에 대한 논의를 돕는 질문 생성을 위해 질문 만들기 사전활동 혹은 후속 처치를 제공한다. 셋째, 글의 목적과 내용을 고려한 질문 생성을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구체적 지침을 제공한다. 넷째, 질문 만들기 활동 내실화를 위해 안내 차시를 배당한다. 본고는 학생 질문 양상을 고찰함은 물론 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질적으로 분석하고, 현행 교과서에서의 실태를 파악하여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다수의 질문 생성에 관한 연구가 학생 질문 생성의 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에 그치는 데 비해 본 연구는 학생의 질문 만들기 활동 수행 결과와 교사 인식을 바탕으로 질문 만들기 활동 개선 방향을 구안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의의를 지다. 하지만 구체적인 구현 예시를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한계를 지니고 있어 이를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는 학습자가 질문을 생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이 비중 높게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지침 수준의 안내가 부족하며 교과서의 활동은 정교하게 설계되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Ⅰ장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에 대해 탐색했다. 기존의 질문 생성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 생성 질문의 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자의 질문 생성 활동 수행 과정을 고찰한 연구가 부족했다. 선행연구를 통해 전체적인 연구의 방향을 잡아 Ⅱ장에서는 질문 만들기 활동과 관련한 이론적 토대를 확보하였다. 질문과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념과 의의를 살피고, 여러 학자의 이론을 중심으로 질문의 유형을 정리했다. 또한, 질문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를 도출했다. Ⅲ장에서는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인 상위인지, 스키마, 글의 목적, 글의 내용의 네 가지 기준으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93명이 국어 시간에 생성한 질문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학습자 생성 질문은 상위인지 질문보다는 인지 질문이, 글 암시적 질문보다는 글 명시적 질문이 높은 비율을 차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확장형 질문보다는 제한형 질문이, 비판적, 창의적 질문보다는 사실적 질문의 비중이 높았다. Ⅲ장에서는 학습자 생성 질문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자 생성 질문, 좋은 학생 질문, 현행 질문 만들기 활동 문제점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했다. 면담 결과, 교사들은 학습자가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무의미한 답이 나오며 글의 목적 및 내용에 무관하게 동일 유형의 질문을 반복 생성한다고 인식했다. 좋은 학습자 질문이란 글의 이해를 돕는 질문, 글에 대한 논의를 돕는 질문, 글의 목적과 내용을 고려한 질문이라고 인식했다. 현행 질문 만들기 활동은 활동 위치가 획일적임, 활동 지침이 모호함, 사전활동 및 후속 처치가 부재함, 내실화는 부족하며 지나치게 빈번하다는 문제점을 가졌다고 인식했다. Ⅳ장에서는 현행 교과서 양상을 분석했다.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질문 만들기 활동 양상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6학년 교과서의 질문 생성 활동에서 제시되는 질문의 유형은 답의 출처에 따라 명시적 질문, 암시적 질문, 함축적 질문으로 구분된다. 둘째, 텍스트 읽기 후 단계에서 질문 만들기 활동이 제시된다. 질문 만들기 활동은 국어과의 세 가지 영역인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 중 읽기 영역에서 제시되었으며 읽기 후 단계에서 제시되었다. 셋째, 질문 만들기 활동 지침이 포괄적인 수준에서 제시되었다.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질문 만들기 활동은 글의 내용과 목적 등 글에 따라 달라지는 요소를 반영하지 않은 일반적인 수준의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기술한 질문 만들기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양상과 현행 교과서의 질문 만들기 활동을 바탕으로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질문 생성을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위치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둘째, 글에 대한 논의를 돕는 질문 생성을 위해 질문 만들기 사전활동 혹은 후속 처치를 제공한다. 셋째, 글의 목적과 내용을 고려한 질문 생성을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구체적 지침을 제공한다. 넷째, 질문 만들기 활동 내실화를 위해 안내 차시를 배당한다. 본고는 학생 질문 양상을 고찰함은 물론 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질적으로 분석하고, 현행 교과서에서의 실태를 파악하여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다수의 질문 생성에 관한 연구가 학생 질문 생성의 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에 그치는 데 비해 본 연구는 학생의 질문 만들기 활동 수행 결과와 교사 인식을 바탕으로 질문 만들기 활동 개선 방향을 구안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의의를 지다. 하지만 구체적인 구현 예시를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한계를 지니고 있어 이를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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