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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공립 유아 교사 자율성 : 개인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A study on public early childhood teachers’ autonomy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focusing on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원문보기


이지영 (창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석사)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공립 유아 교사 자율성에 대해 개별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분석한 질적연구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자율성에 대한 공립 유아 교사의 인식과 공립 유아 교사가 발휘하고 있는 자율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고, 공립 유아 교사의 자율성 발현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자율성이 주는 시사점을 통해 교사의 자율성이 존중되는 수평적이고 민주적 교실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2021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참여자는 공립 ...

주제어

#2019 개정 누리과정 자율성 유아 교사의 자율성 공립 유아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석사)
지도교수 김민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129 p.
키워드 2019 개정 누리과정 자율성 유아 교사의 자율성 공립 유아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52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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