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본 서울시 어린이대공원 놀이시설물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guidelines of amusement facilities in Seoul Children's Grand Park from the perspective of universal design원문보기
현재 많은 도시공원 내의 공간과 시설은 이전의 표준으로 조성되어 사용자의 품질 요구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다양한 이용자를 고려하면서 보편적인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한편 아동은 사회에서 가장 취약하고 배려를 필요로 하는 집단으로, 아동의 성장은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2017년 한국소비자원이 발행한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공원에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휴식공간이자 놀이공간인 어린이공원에서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린이공원 내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은 어린이의 주의력 부족, 호기심, 시설물 설계상의 문제 등 다양하다. 이에 사용자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을 때 어떻게 하면 디자인적으로 더 많은 보호를 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제품의 디자인과 환경에 대해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창조 디자인 활동을 말한다. 특히 안전성은 유니버설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유니버설 디자인 이념을 시설물 디자인에 도입한다면 사고를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어린이 사용자에게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서울시 어린이 대공원 시설물 디자인의 어린이 이용자 중심으로 공원의 놀이시설을 중심으로 디자인 평가를 진행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조사를 통해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념과 시설물 디자인의 구성요소 등을 조사한다. 이후 어린이와 유니버설디자인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이 연구의 이론적 뒷받침으로 삼는다. 둘째, 문헌 조사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과 관련된 원리와 규칙을 파악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을 이해한다. 이후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 원리 기준을 재정리한 후 공원 시설의 유니버설디자인 연구 평가의 실용적 기준으로 연구 평가 기준을 설정한다. 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과‘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법’등과 같은 관련 법률을 참고해 평가 기준을 보완한다. 셋째, 정확하고 객관적인 공원시설물 디자인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관찰조사를 한다. 구체적으로 최근 신축된 “맘껏 놀이터”와 “꿈틀끔틀놀이터”의 2가지 놀이터 중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3가지 시설의 종류인 그네, 미끄럼틀, 시소는 장소별로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이 하나씩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
현재 많은 도시공원 내의 공간과 시설은 이전의 표준으로 조성되어 사용자의 품질 요구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다양한 이용자를 고려하면서 보편적인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한편 아동은 사회에서 가장 취약하고 배려를 필요로 하는 집단으로, 아동의 성장은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2017년 한국소비자원이 발행한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공원에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휴식공간이자 놀이공간인 어린이공원에서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린이공원 내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은 어린이의 주의력 부족, 호기심, 시설물 설계상의 문제 등 다양하다. 이에 사용자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을 때 어떻게 하면 디자인적으로 더 많은 보호를 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제품의 디자인과 환경에 대해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창조 디자인 활동을 말한다. 특히 안전성은 유니버설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유니버설 디자인 이념을 시설물 디자인에 도입한다면 사고를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어린이 사용자에게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서울시 어린이 대공원 시설물 디자인의 어린이 이용자 중심으로 공원의 놀이시설을 중심으로 디자인 평가를 진행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조사를 통해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념과 시설물 디자인의 구성요소 등을 조사한다. 이후 어린이와 유니버설디자인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이 연구의 이론적 뒷받침으로 삼는다. 둘째, 문헌 조사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과 관련된 원리와 규칙을 파악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을 이해한다. 이후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 원리 기준을 재정리한 후 공원 시설의 유니버설디자인 연구 평가의 실용적 기준으로 연구 평가 기준을 설정한다. 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과‘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법’등과 같은 관련 법률을 참고해 평가 기준을 보완한다. 셋째, 정확하고 객관적인 공원시설물 디자인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관찰조사를 한다. 구체적으로 최근 신축된 “맘껏 놀이터”와 “꿈틀끔틀놀이터”의 2가지 놀이터 중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3가지 시설의 종류인 그네, 미끄럼틀, 시소는 장소별로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이 하나씩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FGI 조사를 통해 놀이시설물에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적용하여 평가를 진행한다. 넷째, 분석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어린이대공원 놀이시설물 디자인의 평가를 진행 후 시설물 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찾는다. 다섯째,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진행이 완성되면 제출한 개선 방향에 근거하고 디자인을 개선한다. 위의 연구 방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이념의 핵심을 파악한 후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원리 및 기준을 재정리하여 공원 시설물의 유니버설디자인 평가의 실용적인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 기준 및 기술기준’을 참고하여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선행연구 (Kim, H. & Yoo, b., 2009)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의 평가 방법’과 (Lee, H. & Chung, K., 2010)에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 도구’등 6편 공원 평가에 관한 연구 내용을 참고하였다. 이후 어린이대공원의 놀이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4가지 측면에서 24개의 평가항목을 포함하는 평가 가이드라인을 정리하였다. 둘째, 서울시 어린이대공원 놀이시설물의 문제점에 대한 FGI의 결과와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등에 관한 문헌에 따라 시설물의 사용 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놀이시설인 그네의 경우 시설의 디자인은 이용 정보나 안내를 제공하여 설정하지 않고 바닥과 울타리(난간)의 자재 선택과 마감 처리가 다소 부족했다. 또한 그네는 어린이 사용자의 체력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설계로 사용 상황에 따라 추락 위험이 발생할 수 있었다. 놀이시설인 미끄럼틀의 경우 이용 정보과 안내가 설치되지 않았고 설치 시 울타리가 같이 설치되지 않았다. 또한 울타리(보호난간) 중간에 틈이 있으면 밑으로 낙하할 위험이 있고 미끄럼틀의 설치 시 계단, 가드레일 손잡이 등에 뾰족한 부분이 있어 잠재적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다. 놀이시설인 시소의 경우 안내와 이용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안내에 쓰인 정보 전달을 위한 도형이 추상적이어서 어린이 이용자의 이해를 돕지 못해 기능성이 떨어졌다. 또한 시소의 마감 처리에 뾰족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부딪쳐 다칠 위험이 있고 사용 중 실수로 시소 꼬리에서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다. 셋째, 평가 결과에 따라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놀이시설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넷째, 그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3D-MAX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놀이시설물의 개선 디자인을 제작하여 상세한 분석과 설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보면 시설물 디자인할 때 시설물의 외관 등 시각적 요소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시설물 설계와 이용자의 상관관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시설물 사용자의 신체 상태, 연령 등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시설물의 재질, 형태 등 시설물의 처리를 고려하여 이용자에게 더욱 좋은 시설물 사용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시설물 개선이나 새로운 시설물 개발 시 유니버설 디자인 측면에서 시설물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조사 및 관련 법률이 참고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시설물 설계의 보완과 시설물 이용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현재 많은 도시공원 내의 공간과 시설은 이전의 표준으로 조성되어 사용자의 품질 요구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다양한 이용자를 고려하면서 보편적인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한편 아동은 사회에서 가장 취약하고 배려를 필요로 하는 집단으로, 아동의 성장은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2017년 한국소비자원이 발행한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공원에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휴식공간이자 놀이공간인 어린이공원에서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린이공원 내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은 어린이의 주의력 부족, 호기심, 시설물 설계상의 문제 등 다양하다. 이에 사용자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을 때 어떻게 하면 디자인적으로 더 많은 보호를 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제품의 디자인과 환경에 대해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창조 디자인 활동을 말한다. 특히 안전성은 유니버설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유니버설 디자인 이념을 시설물 디자인에 도입한다면 사고를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어린이 사용자에게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서울시 어린이 대공원 시설물 디자인의 어린이 이용자 중심으로 공원의 놀이시설을 중심으로 디자인 평가를 진행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조사를 통해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념과 시설물 디자인의 구성요소 등을 조사한다. 이후 어린이와 유니버설디자인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이 연구의 이론적 뒷받침으로 삼는다. 둘째, 문헌 조사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과 관련된 원리와 규칙을 파악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을 이해한다. 이후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 원리 기준을 재정리한 후 공원 시설의 유니버설디자인 연구 평가의 실용적 기준으로 연구 평가 기준을 설정한다. 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과‘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법’등과 같은 관련 법률을 참고해 평가 기준을 보완한다. 셋째, 정확하고 객관적인 공원시설물 디자인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관찰조사를 한다. 구체적으로 최근 신축된 “맘껏 놀이터”와 “꿈틀끔틀놀이터”의 2가지 놀이터 중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3가지 시설의 종류인 그네, 미끄럼틀, 시소는 장소별로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이 하나씩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FGI 조사를 통해 놀이시설물에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적용하여 평가를 진행한다. 넷째, 분석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어린이대공원 놀이시설물 디자인의 평가를 진행 후 시설물 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찾는다. 다섯째,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진행이 완성되면 제출한 개선 방향에 근거하고 디자인을 개선한다. 위의 연구 방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이념의 핵심을 파악한 후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원리 및 기준을 재정리하여 공원 시설물의 유니버설디자인 평가의 실용적인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 기준 및 기술기준’을 참고하여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선행연구 (Kim, H. & Yoo, b., 2009)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의 평가 방법’과 (Lee, H. & Chung, K., 2010)에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 도구’등 6편 공원 평가에 관한 연구 내용을 참고하였다. 이후 어린이대공원의 놀이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4가지 측면에서 24개의 평가항목을 포함하는 평가 가이드라인을 정리하였다. 둘째, 서울시 어린이대공원 놀이시설물의 문제점에 대한 FGI의 결과와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등에 관한 문헌에 따라 시설물의 사용 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놀이시설인 그네의 경우 시설의 디자인은 이용 정보나 안내를 제공하여 설정하지 않고 바닥과 울타리(난간)의 자재 선택과 마감 처리가 다소 부족했다. 또한 그네는 어린이 사용자의 체력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설계로 사용 상황에 따라 추락 위험이 발생할 수 있었다. 놀이시설인 미끄럼틀의 경우 이용 정보과 안내가 설치되지 않았고 설치 시 울타리가 같이 설치되지 않았다. 또한 울타리(보호난간) 중간에 틈이 있으면 밑으로 낙하할 위험이 있고 미끄럼틀의 설치 시 계단, 가드레일 손잡이 등에 뾰족한 부분이 있어 잠재적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다. 놀이시설인 시소의 경우 안내와 이용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안내에 쓰인 정보 전달을 위한 도형이 추상적이어서 어린이 이용자의 이해를 돕지 못해 기능성이 떨어졌다. 또한 시소의 마감 처리에 뾰족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부딪쳐 다칠 위험이 있고 사용 중 실수로 시소 꼬리에서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다. 셋째, 평가 결과에 따라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놀이시설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넷째, 그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3D-MAX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놀이시설물의 개선 디자인을 제작하여 상세한 분석과 설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보면 시설물 디자인할 때 시설물의 외관 등 시각적 요소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시설물 설계와 이용자의 상관관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시설물 사용자의 신체 상태, 연령 등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시설물의 재질, 형태 등 시설물의 처리를 고려하여 이용자에게 더욱 좋은 시설물 사용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시설물 개선이나 새로운 시설물 개발 시 유니버설 디자인 측면에서 시설물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조사 및 관련 법률이 참고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시설물 설계의 보완과 시설물 이용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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