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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무속음악 장단 연구
A Study on the jangdan of Korean Shamanism 원문보기


신찬선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음악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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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화에서 굿은 각 지역의 색을 담고 종교의식적인 기능과 연희적, 축제적인 기능을 하며, 절차나 춤, 소리, 재담 등 다양한 요소가 함께 연행되는 종합 예술적 성격을 지닌다. 한국의 대표적인 굿 경기도당굿, 진도 씻김굿, 동해안 별신굿 등 이 있는데 이는 세련미와 기교 등에서 높은 음악성을 갖고 있어서 전통음악 전공자들에게는 높은 경지의 예술성과 기량을 모두 담고 있는 음악으로 인식되어져 있다. 한국의 무속음악은 기악, 사설이 함께 진행되는데 그중 장고나 북 또는 징 등 타악기의 장단을 중심으로 연행된다. 이 같은 사실의 근거로 ‘장단명’이 거리의 이름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굿에 거리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가교 역할을 한다. 한국의 굿 음악에서 세련미와 기교를 갖추고 있으며 전통음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경기도당굿, 동해안 별신굿,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각 장단사이의 존재하는 ‘내는장단’, ‘연결장단’, ‘맺음장단’을 장단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단 간의 내고, 연결하고, 맺음을 조명하여 장단과 장단 사이의 기능적인 부분과 성격을 구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로써 굿의 장단에서 파생된 다양한 예술형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

주제어

#무속장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찬선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음악학과
지도교수 이화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vii, 200 p.
키워드 무속장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70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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