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중요성과 효과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지 않은 학교도 있으며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수립되어 있지 않는 학교들도 있다. 따라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운영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실질적인 지원과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어떠한 역할과 노력을 하였는지,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었던 요소들은 무엇인지,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이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지속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원은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
나.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성공요인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사례연구를 통해 구성원들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살펴보고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 두 팀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한 ...
저자 | 정혜란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행정ㆍ교육사회 혁신교육 |
지도교수 | 김왕준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69 |
키워드 | 전문적학습공동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1423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