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초등 수학 수업에 관한 사례연구
Case Study of Elementary Mathematics Lessons by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among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4, 2017년, pp.267 - 286  

김정원 (대전신탄진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상화 (언남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5명의 2학년 교사들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수업계획, 실행, 반성 과정을 상세히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수업을 준비하고 수업 실행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교사들은 공동 지도안을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일부 한계점을 드러내기도 하였고, 수업을 반성하는 측면에서는 후속 수업을 위한 의미 있는 비평보다는 소감을 공유하는 수준에 머물기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드러난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긍정적인 측면과 한계점을 통하여 앞으로 교사 공동체 활동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processes of lesson plan, implementation, and reflection by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with five teachers who were teaching second grade students in the same elementary school.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learning community helped the teachers prepare fo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다양한 역할 가운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업이다.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교사 한 명이 대부분의 교과의 수업을 담당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한 명의 담임교사와 상호작용하여 대부분의 교과 내용을 탐색하고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학 교사들의 학습공동체의 이점은? 국내ㆍ외에서 이루어진 수학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교사들은 ‘학습공동체’(예, 나귀수, 2010) 또는 ‘관행공동체’(예, 오영열, 2006), ‘탐구 공동체’(예,방정숙, 2003) 등과 같이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전문성을 개발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공동체 활동은 교사들로 하여금 수학 교과에 관련된 지식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선우진, 방정숙, 2014), 특히 수학 수업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살펴보고(나귀수, 2010), 구성원들과 수업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오택근, 2016).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이러한 일환에서 경기도 교육청(2017a)은 2014년부터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전문가로서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수 경험과 판단을 동료들과 함께 나누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여 연구를 실행하는 관계를 일컫는다. 경기도 교육청(2017b)은 이와 같은 공동체 활동을 연수 학점으로 인정하여 보다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예를 들어, 2017년 4월 조사 결과 경기도에 소재한 초ㆍ중ㆍ고교 중 약 97%인 2288교와 약 79000명의 교원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경기도 교육청 (2017a). 전문적 학습 공동체 이해자료(Q&A) 수정본(2017. 03. 02.). Retrieved from http://www.goe.go.kr/edu/bbs_new.do?menuId290151209145614&bbsMasterIdBBSMSTR_000000000126&bbsId&pageIndex1&searchCategory&top_m&left_m&lm_1&schKeyTITLE&schVal%EC%A0%84%EB%AC%B8%EC%A0%81+%ED%95%99%EC%8A%B5%EA%B3%B5%EB%8F%99%EC%B2%B4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7a). Gyeong-gi education document(2017. 03. 02.). Retrieved from http://www.goe.go.kr/edu/bbs_new.do?menuId290151209145614&bbsMasterIdBBSMSTR_000000000126&bbsId&pageIndex1&searchCategory&top_m&left_m&lm_1&schKeyTITLE&schVal%EC%A0%84%EB%AC%B8%EC%A0%81+%ED%95%99%EC%8A%B5%EA%B3%B5%EB%8F%99%EC%B2%B4) 

  2. 경기도 교육청 (2017b). 공동 연구 공동 실천으로 함께 성장하는 경기 교육(2017. 04. 25.). Retrieved fromhttp://www.goe.go.kr/edu/bbs/selectBbsView_new.do?menuId260151203120403&bbsMasterIdBBSMSTR_000000000163&bbsId310939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7b). Gyeong-gi education news (2017. 04. 25). Retrieved from http://www.goe.go.kr/edu/bbs/selectBbsView_new.do?menuId260151203120403&bbsMasterIdBBSMSTR_000000000163&bbsId310939) 

  3. 경기도 교육청 (2017c). 배움 중심 수업 2.0 기본 문서(2017. 01. 11). Retrieved from http://www.goe.go.kr/edu/bbs/selectBbsView_new.do?menuId100080050000000&bbsMasterIdBBSMSTR_000000000130&bbsId306228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7c). Gyeong-gi education document (2017. 01. 11). Retrieved from http://www.goe.go.kr/edu/bbs/selectBbsView_new.do?menuId100080050000000&bbsMasterIdBBSMSTR_000000000130&bbsId306228) 

  4. 교육부 (2017a). 수학 2-1. 서울: 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7a). Korean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 2-1. Seoul: Chunjae Education.) 

  5. 교육부 (2017b). 수학 2-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7b).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manual. Seoul: Chunjae Education.) 

  6. 구원회.박영희.나귀수.황연주.하정미 (2010). 자기주도적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PDS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4(3), 579-599. (Gu.W., Park, Y., Na, G., Hwang, Y., & Ha, J. (2010). A study on developing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s for the reinforcement of teacher's self-directed teaching capabilit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3), 579-599.) 

  7. 권나영 (2015). 수학교사 학습공동체의 의미와 활동. 교육문화연구, 21(3), 83-102. (Kwon, N. Y. (2015). Meanings and practices in learning communities of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1(3), 83-102.) 

  8. 권미선.방정숙 (2009).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2), 231-253. (Kwon, M. & Pang, J. (2009).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Hearing teachers' voice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23(2), 231-253.) 

  9. 나귀수 (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3), 373-395. (Na, G. S. (2010). Reporting the activities of learning community on elementary mathematics lesso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20(3), 373-395.) 

  10. 박성선 (2004).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를 통한 수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8(1), 13-22. (Park, S. (2004).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mathematics through community of mathematics teach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8(1), 13-22.) 

  11. 방정숙 (2003). 수학 교사 학습과 전문성 신장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학연구, 13(2), 143-157. (Pang, J. S. (2003). Mathematics teacher learning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communitie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13(2), 143-157) 

  12. 방정숙 (2012). 초등학교 수학 수업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수학 수업 평가 기준의 활용 사례. 초등교과교육연구, 15, 109-140. (Pang, J. (2012). How do we analyze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 of using the criteria for the analysis of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 Research on Elementary Instruction, 15, 109-140.) 

  13. 선우진.방정숙 (2014).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연구의 긍정적인 측면과 한계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7(3), 189-203. (Sunwoo, J. & Pang, J. (2014). An analysis of strengths and weakness in the study of elementary mathematics lessons via teacher learning communit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7(3), 189-203.) 

  14. 오영열 (2006). 수업개선 관행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변화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6(3), 251-272. (Oh, Y. Y. (2006). Exploring teacher change through the community of practice focused on improving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16(3), 251-272.) 

  15. 오택근 (2016). 수학 수업의 성찰적 실천을 위하여 : 학교 안 수학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학교수학, 18(1), 105-126. (Oh, T. K. (2016). For the reflective practice of math classes : Case study on the learning community of math teachers in a school. School Mathematics, 18(1), 105-126.) 

  16. 이경화.나귀수.권나영.김동원.이환철.이동환 외 6인 (2012). 한국형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 체제(PDS) 모델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2(4), 581-602. (Lee, K. H., Na, G. S., Kwon, N. Y., Kim, D., Lee, H. C., Lee, D. H., ... , & Park, J. H. (2012). A preliminary study on designing PDS model for korean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22(4), 581-602.) 

  17. 이승호.양민석.한송이.허소윤.박세준.박대권(2016).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2), 85-113. (Lee, S. H., Yang, M., Han, S. Y., Heo, S. Y., Park, S. J., & Park, D. (2016). The effect of school-based teacher learning community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innovation schoo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4(2), 85-113.) 

  18. 이희숙.정제영 (2011). 교사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MSS 2007의 교사 전문성 계발 노력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243-266. (Lee, H. S. & Chung, J. Y. (2011).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eachers' traits on student achievement : Focusing on teachers' efforts to enhance professionality in TIMSS 2007.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1), 243-266.) 

  19. 최수일 (2009). 수업분석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학교사의 전문성 제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Choi, S. (2009).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through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for class analy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s thesis.) 

  20. 최승현.임찬빈 (2006). 수업평가 매뉴얼: 수학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4-5. Retrieved from http://kice.re.kr/resrchBoard/view.do?seq19095&skice&m030103 (Choi, S. H. & Lim, C. B. (2006). Manuals for evaluating teaching: The standards on the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Research paper of KICE ORM, 2006-24-5. Retrieved from http://kice.re.kr/resrchBoard/view.do?seq19095&skice&m030103) 

  21. 한희진.양정호 (2011). 교사공동체가 중학생의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117-140. (Han, H. J. & Yang, J. H. (2011). Effects of the teachers' professional commun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4), 117-140.) 

  22. Ball, D. L. (1990).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s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0(4), 449-466. 

  23. Hammnerman, J. K. (1997). Leadership in collaborative teacher inquiry group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ERIC Document No. ED408362) 

  24. Hord, S. M. (1997).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communities of continuous inquiry and improvement. Austinm, TX: 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 

  25. Krainer, K. (2001). Teachers' growth is more than the growth of individual teachers: The case of Gisela. In F. L. Lin & T. J. Cooney (Eds.), Making sense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271-293).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26.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7. Murata, A. (2011). Introduction: conceptual overview of lesson study. In L. C. Hart, A. S. Alston, & A. Murata (Eds.), Lesson study research and practic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12). New York: Springer. 

  28. Ronfeldt, M., Farmer, S. O., McQueen, K., & Grissom, J. A. (2015). Teacher collaboration in instructional teams and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52(3), 475-5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