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OP을 활용한 좋은 과학 수업 실행에서 과학교사의 어려움 및 해결방안 분석
Analysis of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and Solutions in Practicing Good Science Teaching using KTOP 원문보기


김학태 (전남대학교 과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을 활용하여 과학 교사의 KTOP 항목의 중요도, 실행정도,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과학 수업에서 중요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워 실행정도가 낮은 KTOP 항목을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항목의 구체적인 어려움과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묻고 이를 범주화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using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degree of execution, and difficulty of KTOP items were investigated. Through this, it was possible to extract KTOP items that were important in science teaching but had a low degree of ...

주제어

#KTOP 좋은 과학 수업 어려움 좋은 과학 수업의 어려움 해결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학태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종원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25
키워드 KTOP 좋은 과학 수업 어려움 좋은 과학 수업의 어려움 해결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33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