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영화는 실재(reality)와 인식 주체 사이의 간극을 하나의 영상 안에 감독의 관점으로 연출한다는 측면에서 인식 주관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장해서 보았을 때 한 공동체의 문화의식 수준을 가늠하는 중요한 좌표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영화의 특성상 사실(fact) 혹은 진리(truth)의 영상화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상화의 주체(감독, 연출)가 실재(實在; reality)를 어떻게 반영해낼 것인가의 문제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이는 곧 인식주체의 진리에 대한 정당성(justification) 확보로 이어지게 되는데, 만일 그 정당성 확보에 실패하게 된다면 다큐멘터리 영화 역시 그 생명력을 잃게 될 것임은 자명하다.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경우, 대륙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는 깊은 역사와 문화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현실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는 사실(fact)에 대한 제작자의 인식적(epistemic) 정당성 확보에 있어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다큐멘터리의 생명력을 잃고 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들이 가지는 현실 비판의 역할이 상당 부분 무력화된 상황에서 보다 냉철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지 못한 것이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큰 장애물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가 추구해온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사례 조사에서 시작하여 중국 현대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성과에 대해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적용하여 분석·평가한 후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논의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의 다큐멘터리의 리얼리즘적 가치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서론은 다큐멘터리 영화가 가지고 있는 기록의 가치가 실재를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정당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는 이론과 실천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와 그 대안 확보와 관련되어 있다.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관점에 비추어 존재론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구 관념의 갈등’, ‘학제간 융합’, ‘신기술 개발에 따른 현실과 가상의 경계 모호’ 등 사회적·문화적 변화라는 배경을 엄밀하게 반영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이는 곧 존재론적 연구, 텍스트 연구, ...
다큐멘터리 영화는 실재(reality)와 인식 주체 사이의 간극을 하나의 영상 안에 감독의 관점으로 연출한다는 측면에서 인식 주관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장해서 보았을 때 한 공동체의 문화의식 수준을 가늠하는 중요한 좌표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영화의 특성상 사실(fact) 혹은 진리(truth)의 영상화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상화의 주체(감독, 연출)가 실재(實在; reality)를 어떻게 반영해낼 것인가의 문제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이는 곧 인식주체의 진리에 대한 정당성(justification) 확보로 이어지게 되는데, 만일 그 정당성 확보에 실패하게 된다면 다큐멘터리 영화 역시 그 생명력을 잃게 될 것임은 자명하다.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경우, 대륙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는 깊은 역사와 문화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현실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는 사실(fact)에 대한 제작자의 인식적(epistemic) 정당성 확보에 있어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다큐멘터리의 생명력을 잃고 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들이 가지는 현실 비판의 역할이 상당 부분 무력화된 상황에서 보다 냉철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지 못한 것이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큰 장애물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가 추구해온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사례 조사에서 시작하여 중국 현대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성과에 대해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적용하여 분석·평가한 후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논의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의 다큐멘터리의 리얼리즘적 가치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서론은 다큐멘터리 영화가 가지고 있는 기록의 가치가 실재를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정당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는 이론과 실천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와 그 대안 확보와 관련되어 있다.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관점에 비추어 존재론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구 관념의 갈등’, ‘학제간 융합’, ‘신기술 개발에 따른 현실과 가상의 경계 모호’ 등 사회적·문화적 변화라는 배경을 엄밀하게 반영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이는 곧 존재론적 연구, 텍스트 연구, 문화 연구의 측면에 비추어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이론에 적용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연구의 목적과 의의, 연구방법 및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제2장은 중국과 다른 나라의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와 연구 성과에 대해 비교·분석할 것이다. 중국 다큐멘터리의 경계와 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현실 소재 다큐멘터리의 가치에 대한 요구와 발전 방향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 말하자면,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지향하는 바가 실재에 대한 반영 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전제로 현실 소재의 다큐멘터리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결국,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연구에 대한 성과와 가치에 대한 구성이 바로 다큐멘터리의 이론적 틀의 핵심이 될 수 있음이 본 논의를 통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제3장은 중국과 서양 다큐멘터리의 가치 이론의 성과에 대해 총체적으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서양 영화이론의 틀 내에서, 즉 초기 다큐멘터리 영화의 모델링 경향, 고전영화 이론의 사실주의 경향, 현대영화 이론의 표의적 경향에 따른 다큐멘터리 영화의 흐름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그런 다음 서양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론적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를 '허구와 비허구' 경계에 대한 내적 가치의 측면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끝으로 창작 목적, 주제 선정, 창작 기법 측면에서 중국과 서양 다큐멘터리의 양상에 대해 비교·분석할 것이다. 제4장은 우선 다큐멘터리 영화의 내적·외적 가치문제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는 영화가 갖는 심미적 가치를 포함하여 철학적 가치, 사회, 정치, 경제적 가치 및 문화의 발전 그리고 그것이 추구하는 가치와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관계망 안에서 특히 다큐멘터리 영화의 존재 가치는 삶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내면적 요소와 그 현상적 모습 즉, 외부적 요인과 작용하여 다큐멘터리 영화 고유의 가치가 만들어진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현실을 폭로함으로써, 현실이 함축하고 있는 내적, 외적 가치를 드러내기 때문에 비판의 근거가 마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 따른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재구성은 가치선택의 결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사회와 사람에 대한 다큐멘터리의 가치판단, 가치선택, 가치창출의 과정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리얼즘적 가치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하며, 영화 산업계와 학계에서 이루어지는 가치 분석에 대한 이해와 오해, 다큐멘터리의 실천에 나타난 가치에 대한 갈등 요인에 대해 분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갈등은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며, 중국 다큐멘터리의 가치판단 연구의 문제점과 다큐멘터리 제작 현실의 충돌에 기인한다는 점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어서,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구조에 대한 표준화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를 위해 마르크스철학의 유물론적 변증법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사물발전의 내적, 외적 요인을 다큐멘터리 영화의 기록가치 구성 체계의 성립 요인으로 적용할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의 경우 내적 원인은 다큐멘터리 영화의 창작 주체로서 제작자의 평가와 선택, 재현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요인은 다큐멘터리가 지향하는 가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창작 주체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를 구축하는 기반이 된다. 창작 주체는 내적으로 '진리', '선', '아름다움'의 가치를 지향하고, 그의 정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예술적 가치를 통합하여 고찰하는 복합적인 기준을 통해 영화를 창작한다고 볼 수 있다. 외부요인은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의 조건이자 제약이 되는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인 사회 구조라는 외부 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외부요인은 다큐멘터리의 소재이자 주제가 되며, 창작의 조건에 다양한 차원에서 영향을 미침으로써 다큐멘터리가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드러낸다. 따라서 다큐멘터리 영화는 사회적 구조와 작품, 미디어, 관객이 함께 수행하는 '가치의 사슬구조'를 이룬다. 이와 같이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과 외부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큐멘터리 가치구조의 이론적 틀이 구축될 것이다. 제5장 결론은 4장의 이론적인 논의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창작자들이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본질적인 가치를 재인식하고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의 국제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실재(reality)와 인식 주체 사이의 간극을 하나의 영상 안에 감독의 관점으로 연출한다는 측면에서 인식 주관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장해서 보았을 때 한 공동체의 문화의식 수준을 가늠하는 중요한 좌표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영화의 특성상 사실(fact) 혹은 진리(truth)의 영상화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상화의 주체(감독, 연출)가 실재(實在; reality)를 어떻게 반영해낼 것인가의 문제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이는 곧 인식주체의 진리에 대한 정당성(justification) 확보로 이어지게 되는데, 만일 그 정당성 확보에 실패하게 된다면 다큐멘터리 영화 역시 그 생명력을 잃게 될 것임은 자명하다.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경우, 대륙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는 깊은 역사와 문화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현실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는 사실(fact)에 대한 제작자의 인식적(epistemic) 정당성 확보에 있어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다큐멘터리의 생명력을 잃고 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들이 가지는 현실 비판의 역할이 상당 부분 무력화된 상황에서 보다 냉철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지 못한 것이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큰 장애물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가 추구해온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사례 조사에서 시작하여 중국 현대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성과에 대해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적용하여 분석·평가한 후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논의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의 다큐멘터리의 리얼리즘적 가치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서론은 다큐멘터리 영화가 가지고 있는 기록의 가치가 실재를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정당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는 이론과 실천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와 그 대안 확보와 관련되어 있다.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관점에 비추어 존재론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구 관념의 갈등’, ‘학제간 융합’, ‘신기술 개발에 따른 현실과 가상의 경계 모호’ 등 사회적·문화적 변화라는 배경을 엄밀하게 반영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이는 곧 존재론적 연구, 텍스트 연구, 문화 연구의 측면에 비추어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이론에 적용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연구의 목적과 의의, 연구방법 및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제2장은 중국과 다른 나라의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와 연구 성과에 대해 비교·분석할 것이다. 중국 다큐멘터리의 경계와 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현실 소재 다큐멘터리의 가치에 대한 요구와 발전 방향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 말하자면,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지향하는 바가 실재에 대한 반영 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전제로 현실 소재의 다큐멘터리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결국,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연구에 대한 성과와 가치에 대한 구성이 바로 다큐멘터리의 이론적 틀의 핵심이 될 수 있음이 본 논의를 통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제3장은 중국과 서양 다큐멘터리의 가치 이론의 성과에 대해 총체적으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서양 영화이론의 틀 내에서, 즉 초기 다큐멘터리 영화의 모델링 경향, 고전영화 이론의 사실주의 경향, 현대영화 이론의 표의적 경향에 따른 다큐멘터리 영화의 흐름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그런 다음 서양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론적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를 '허구와 비허구' 경계에 대한 내적 가치의 측면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끝으로 창작 목적, 주제 선정, 창작 기법 측면에서 중국과 서양 다큐멘터리의 양상에 대해 비교·분석할 것이다. 제4장은 우선 다큐멘터리 영화의 내적·외적 가치문제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는 영화가 갖는 심미적 가치를 포함하여 철학적 가치, 사회, 정치, 경제적 가치 및 문화의 발전 그리고 그것이 추구하는 가치와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관계망 안에서 특히 다큐멘터리 영화의 존재 가치는 삶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내면적 요소와 그 현상적 모습 즉, 외부적 요인과 작용하여 다큐멘터리 영화 고유의 가치가 만들어진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현실을 폭로함으로써, 현실이 함축하고 있는 내적, 외적 가치를 드러내기 때문에 비판의 근거가 마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 따른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재구성은 가치선택의 결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사회와 사람에 대한 다큐멘터리의 가치판단, 가치선택, 가치창출의 과정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중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리얼즘적 가치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하며, 영화 산업계와 학계에서 이루어지는 가치 분석에 대한 이해와 오해, 다큐멘터리의 실천에 나타난 가치에 대한 갈등 요인에 대해 분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갈등은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며, 중국 다큐멘터리의 가치판단 연구의 문제점과 다큐멘터리 제작 현실의 충돌에 기인한다는 점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어서,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구조에 대한 표준화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를 위해 마르크스철학의 유물론적 변증법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사물발전의 내적, 외적 요인을 다큐멘터리 영화의 기록가치 구성 체계의 성립 요인으로 적용할 것이다. 다큐멘터리 영화의 경우 내적 원인은 다큐멘터리 영화의 창작 주체로서 제작자의 평가와 선택, 재현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요인은 다큐멘터리가 지향하는 가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창작 주체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를 구축하는 기반이 된다. 창작 주체는 내적으로 '진리', '선', '아름다움'의 가치를 지향하고, 그의 정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예술적 가치를 통합하여 고찰하는 복합적인 기준을 통해 영화를 창작한다고 볼 수 있다. 외부요인은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의 조건이자 제약이 되는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인 사회 구조라는 외부 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외부요인은 다큐멘터리의 소재이자 주제가 되며, 창작의 조건에 다양한 차원에서 영향을 미침으로써 다큐멘터리가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드러낸다. 따라서 다큐멘터리 영화는 사회적 구조와 작품, 미디어, 관객이 함께 수행하는 '가치의 사슬구조'를 이룬다. 이와 같이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과 외부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큐멘터리 가치구조의 이론적 틀이 구축될 것이다. 제5장 결론은 4장의 이론적인 논의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창작자들이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본질적인 가치를 재인식하고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의 국제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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