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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영유아 학대와 훈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Child-care Teachers and Parents about Infant Abuse and Discipline 원문보기


정수희 (중부대학교 교육심리상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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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의 훈육과 학대에 관한 부모와 보육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영유아 학대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제반 정책개발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훈육행위와 체벌 혹은 학대 행위에 관한 판단의 모호성은 부모와 보육교사가 처한 환경의 차이, 행위 발생 때의 상황과 맥락의 차이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표피적으로 보기에는 동일하게 보이는 행위에 대하여 행위자 간 서로 다른 맥락상의 인식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영유아 학대 기준의 통일적 적용에 어려움을 가져오기도 하며, 나아가 영유아 학대 예방 및 감소정책 수립에의 어려움을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 하에 효과적인 영유아 학대 관련 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부모와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훈육과 학대에 관한 인식조사가 급선무라고 생각하였다. 이를 위해 조사는 어느 한 가지 분석방법을 사용한 단편적인 조사가 아닌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부모와 보육교사가 가진 인식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항목이 조사되었다. 첫째, 부모와 보육교사의 훈육과 학대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부모와 보육교사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훈육과 학대에 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부모와 보육교사의 학대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부모와 보육교사가 생각하는 영유아학대의 주요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사용된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인식 수준의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기법이 사용되었다. 둘째, 부모와 보육교사의 배경 요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 검증을 위해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수희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심리상담학과
지도교수 홍성호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93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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