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아기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을 위하여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친화적 숲놀이가 활성화되고 있다. 사회성기술은 유아가 성장하여 성인이 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기술이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통해 변화되는 과정을 탐색하고 그를 통해서 얻은 교육적 함의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의 사회성기술 향상을 위한 숲놀이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에서 유아의 사회성기술 변화과정의 의미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첫째는 유아들이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 과정 중 발견된 유아의 사회성기술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여 그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이다. 다음 하나의 연구방법은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방법의 단점과 한계를 보완하여 사용된 두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한 양적연구방법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에 속한 유아들은 숲놀이 활동이 완료된 사회성기술의 사후측정치에서 사회성기술의 하위영역인 정서표현, 질서의식, 문제해결능력, 자신감 등 모든 하위영역에서 비교집단과 비교하여 뚜렷한 향상을 보였으며,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의 주요 기법인 교사면접, 참여관찰, 관찰일지 등을 이용한 탐색 과정에서도 비교집단에 비해 바람직한 ...
국 문 초 록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사회성기술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상담학과 함형숙 지도교수 홍성호
최근 유아기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을 위하여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친화적 숲놀이가 활성화되고 있다. 사회성기술은 유아가 성장하여 성인이 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기술이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통해 변화되는 과정을 탐색하고 그를 통해서 얻은 교육적 함의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의 사회성기술 향상을 위한 숲놀이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에서 유아의 사회성기술 변화과정의 의미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첫째는 유아들이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 과정 중 발견된 유아의 사회성기술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여 그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이다. 다음 하나의 연구방법은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방법의 단점과 한계를 보완하여 사용된 두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한 양적연구방법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에 속한 유아들은 숲놀이 활동이 완료된 사회성기술의 사후측정치에서 사회성기술의 하위영역인 정서표현, 질서의식, 문제해결능력, 자신감 등 모든 하위영역에서 비교집단과 비교하여 뚜렷한 향상을 보였으며,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의 주요 기법인 교사면접, 참여관찰, 관찰일지 등을 이용한 탐색 과정에서도 비교집단에 비해 바람직한 질적 변화 양상을 보였다. 첫째, 관찰결과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의 정서표현능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었다. 비교 분석한 결과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정서표현 능력보다 높았다. 둘째, 유아들은 제한된 교실 밖을 나가는 순간부터 질서를 지켜야 했고, 숲놀이터를 향하는 산책길에서 교통 규칙을 지켜야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자연친화적 숲놀이를 통해 스스로 창의적인 다양한 게임과 놀이를 발견하고 놀이의 규칙을 만들고 지켰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놀이를 더욱 흥미 있게 만들어갔다. 유아들은 놀이 중에 양보하고 배려하며 기다려 주었으며, 점진적으로 질서의식이 향상되었다. 셋째, 유아들은 숲이라는 자연환경 속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상황들을 만나게 된다. 자연친화적 숲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문제해결능력은 향상되었다. 유아들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내어놓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 가기도 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방법을 모색하여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해 가며 놀이하는 모습들이 보였다. 넷째, 자연친화적 숲놀이를 하면서 유아들은 모험과 도전을 통하여 자신의 행동에 관한 결과를 인정하고 자신감이 향상되어 즐겁게 놀이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모습들이 발견되었다.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 모두에서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은 유아의 사회성기술이 향상되었다.
주제어 : 자연친화적 숲놀이, 사회성기술, 정서표현, 질서의식, 문제해결능력, 자신감
국 문 초 록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사회성기술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상담학과 함형숙 지도교수 홍성호
최근 유아기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을 위하여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친화적 숲놀이가 활성화되고 있다. 사회성기술은 유아가 성장하여 성인이 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기술이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통해 변화되는 과정을 탐색하고 그를 통해서 얻은 교육적 함의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의 사회성기술 향상을 위한 숲놀이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에서 유아의 사회성기술 변화과정의 의미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첫째는 유아들이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 과정 중 발견된 유아의 사회성기술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여 그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이다. 다음 하나의 연구방법은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방법의 단점과 한계를 보완하여 사용된 두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한 양적연구방법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에 속한 유아들은 숲놀이 활동이 완료된 사회성기술의 사후측정치에서 사회성기술의 하위영역인 정서표현, 질서의식, 문제해결능력, 자신감 등 모든 하위영역에서 비교집단과 비교하여 뚜렷한 향상을 보였으며,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의 주요 기법인 교사면접, 참여관찰, 관찰일지 등을 이용한 탐색 과정에서도 비교집단에 비해 바람직한 질적 변화 양상을 보였다. 첫째, 관찰결과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의 정서표현능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었다. 비교 분석한 결과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정서표현 능력보다 높았다. 둘째, 유아들은 제한된 교실 밖을 나가는 순간부터 질서를 지켜야 했고, 숲놀이터를 향하는 산책길에서 교통 규칙을 지켜야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자연친화적 숲놀이를 통해 스스로 창의적인 다양한 게임과 놀이를 발견하고 놀이의 규칙을 만들고 지켰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놀이를 더욱 흥미 있게 만들어갔다. 유아들은 놀이 중에 양보하고 배려하며 기다려 주었으며, 점진적으로 질서의식이 향상되었다. 셋째, 유아들은 숲이라는 자연환경 속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상황들을 만나게 된다. 자연친화적 숲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문제해결능력은 향상되었다. 유아들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내어놓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 가기도 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방법을 모색하여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해 가며 놀이하는 모습들이 보였다. 넷째, 자연친화적 숲놀이를 하면서 유아들은 모험과 도전을 통하여 자신의 행동에 관한 결과를 인정하고 자신감이 향상되어 즐겁게 놀이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모습들이 발견되었다. 질적연구방법인 문화기술적 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 모두에서 자연친화적 숲놀이 활동은 유아의 사회성기술이 향상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