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험집단은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신체활동시간이나 바깥놀이 시간을 통해 활동을 해보고 다른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실외활동위주로 활동을 한 후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형성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3.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4.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신체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5.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경기도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50명이었다. 연구 대상은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설계로 연구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2주 동안 주 2회 이상,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1시간정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누리과정의 일과를 보내도록 하였다. 연구실험은 2016년 4월 4일부터 6월 24일까지 12주간 24회 교사들과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유아의 개개인이 가진 인성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Conners(1987)의 인성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위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인성의 하위 요인 중 예절형성,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 공동체 의식, 신체정서발달, 사회성 요소를 측정하였다. 위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이 나타내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본 연구는 실험집단은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신체활동시간이나 바깥놀이 시간을 통해 활동을 해보고 다른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실외활동위주로 활동을 한 후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형성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3.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4.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신체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5.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경기도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50명이었다. 연구 대상은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설계로 연구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2주 동안 주 2회 이상,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1시간정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누리과정의 일과를 보내도록 하였다. 연구실험은 2016년 4월 4일부터 6월 24일까지 12주간 24회 교사들과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유아의 개개인이 가진 인성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Conners(1987)의 인성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위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인성의 하위 요인 중 예절형성,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 공동체 의식, 신체정서발달, 사회성 요소를 측정하였다. 위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이 나타내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1.0을 이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프로그램 처치에 다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으로 하였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ANC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던 실험집단의 인성발달 점수는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인성의 하위 변인별로 살펴보면 예절형성(F=9.813, p<.01),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F=33.55, p<.001), 공동체의식(F=21.700, p<.001), 신체정서(F=12.258, p<.001), 사회성(F=22.342, p<.001)의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인성발달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함양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을 볼 때 유아기에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유아교육활동은 유아의 인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시사한다.
주용어 : 숲체험, 인성, 생태 유아교육활동
본 연구는 실험집단은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신체활동시간이나 바깥놀이 시간을 통해 활동을 해보고 다른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실외활동위주로 활동을 한 후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형성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3.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4.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신체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5.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경기도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50명이었다. 연구 대상은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설계로 연구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2주 동안 주 2회 이상,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1시간정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누리과정의 일과를 보내도록 하였다. 연구실험은 2016년 4월 4일부터 6월 24일까지 12주간 24회 교사들과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유아의 개개인이 가진 인성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Conners(1987)의 인성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위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인성의 하위 요인 중 예절형성,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 공동체 의식, 신체정서발달, 사회성 요소를 측정하였다. 위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이 나타내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1.0을 이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프로그램 처치에 다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으로 하였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ANC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던 실험집단의 인성발달 점수는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인성의 하위 변인별로 살펴보면 예절형성(F=9.813, p<.01),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F=33.55, p<.001), 공동체의식(F=21.700, p<.001), 신체정서(F=12.258, p<.001), 사회성(F=22.342, p<.001)의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인성발달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함양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을 볼 때 유아기에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유아교육활동은 유아의 인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시사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