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경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험집단은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신체활동시간이나 바깥놀이 시간을 통해 활동을 해보고 다른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실외활동위주로 활동을 한 후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형성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3.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4.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신체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5.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경기도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50명이었다. 연구 대상은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 사전-사후설계로 연구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2주 동안 주 2회 이상,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1시간정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누리과정의 일과를 보내도록 하였다. 연구실험은 2016년 4월 4일부터 6월 24일까지 12주간 24회 교사들과 숲체험을 중심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유아의 개개인이 가진 인성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Conners(1987)의 인성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위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인성의 하위 요인 중 예절형성, 자아존중 및 자기조절, 공동체 의식, 신체정서발달, 사회성 요소를 측정하였다.
위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이 나타내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경애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3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