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정신화와 사회지능의 관계에서 민감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nsitivity on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Mentalization and Social Intellig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과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현재 만3,4,5세 담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강원 지역의 담임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과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현재 만3,4,5세 담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강원 지역의 담임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 25.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분석으로 알아보았다. The PROCESS macro for SPSS version 3.4의 Model 4를 통해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유의확률 95% 수준에서 표본수 5,000개로 고정시킨 후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신화와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은 모두 중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화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하위요소는 ‘타인에 대한 정신화’로 나타났으며, 민감성의 하위요소 중에서는 ‘적절성’, 사회지능의 하위요소 중에서는 ‘사회적 정보처리’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민감성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정신화는 사회지능을 높이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민감성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정신화가 높은 유아교사일수록 높은 사회지능을 형성하며, 높은 정신화는 민감성 향상에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해 사회지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 민감성 및 사회지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정신화와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높은 정적인 영향관계를 밝히고, 이 변인들이 교사의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유아교사가 정신화와 민감성 사회지능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유아가 기관에 보다 잘 적응하고 건강한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과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현재 만3,4,5세 담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강원 지역의 담임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 25.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분석으로 알아보았다. The PROCESS macro for SPSS version 3.4의 Model 4를 통해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유의확률 95% 수준에서 표본수 5,000개로 고정시킨 후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신화와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은 모두 중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화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하위요소는 ‘타인에 대한 정신화’로 나타났으며, 민감성의 하위요소 중에서는 ‘적절성’, 사회지능의 하위요소 중에서는 ‘사회적 정보처리’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민감성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정신화는 사회지능을 높이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민감성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정신화가 높은 유아교사일수록 높은 사회지능을 형성하며, 높은 정신화는 민감성 향상에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해 사회지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 민감성 및 사회지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정신화와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높은 정적인 영향관계를 밝히고, 이 변인들이 교사의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유아교사가 정신화와 민감성 사회지능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유아가 기관에 보다 잘 적응하고 건강한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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