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직무스트레스를 매개효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f Childcare Teachers on Job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Mediating Effect of Job Stress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를 매개효과로 하여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교사 직무소진 요인 정도를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직무스트레스를 낮춤으로 보다 안정적 근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승인번호 P01-202011-22-006)의 승인을 받은 척도와 조사방법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서울시 소재(강서, 동작, 관악, 동대문, 강남, 송파, 서초, 강동, 중랑, 영등포, 금천, 구로, 마포, 양천, 광진, 성동, 도봉, 성북, 노원)의 51개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자의 이론과 연구자료를 자세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독립변수인 감정노동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를 매개효과로 하여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교사 직무소진 요인 정도를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직무스트레스를 낮춤으로 보다 안정적 근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승인번호 P01-202011-22-006)의 승인을 받은 척도와 조사방법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서울시 소재(강서, 동작, 관악, 동대문, 강남, 송파, 서초, 강동, 중랑, 영등포, 금천, 구로, 마포, 양천, 광진, 성동, 도봉, 성북, 노원)의 51개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자의 이론과 연구자료를 자세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독립변수인 감정노동 (하위변인 : 내면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과 종속변수인 직무소진 (하위변인 : 정서적고갈, 비인격화, 개인성취감소)과 이직의도, 그리고 매개변수인 직무스트레스(하위변인 : 역할요인, 경력개발, 대인관계, 리더십, 생활)의 관계를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를 2020년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하여 50부를 회수한 후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본 조사는 예비조사 결과 분석 후 2020년 11월 30일부터 12월 15일까지 실시하여 260부를 수거하였다. 설문지는 총 330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조사 대상자는 예비조사(50명)와 본조사(260명) 대상자를 포함하며, 응답이 누락된 항목의 설문지 및 중도탈락된 20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는 310부를 사용하였다.연구의 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기술통계량과 왜도, 첨도를 제시하여 정규성을 입증하였다. 셋째,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Cronbach’α 를 산출하고 타당도를 입증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넷째, 각 변수별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과 ANOVA를 시행하고 사후검정으로 Scheffe test를 시행하였다. 다섯째, 각 변수별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여섯째,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이직의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aron and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검증을 시행하고 간접효과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Sobel test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표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역할요인이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역할요인이 유의하면서 표면적 행동의 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에 표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역할요인 스트레스의 완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내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경력개발이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경력개발이 유의하면서 내면적 행동의 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에 내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경력개발 스트레스의 완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표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역할요인, 대인관계, 리더십, 생활이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역할요인, 대인관계, 생활이 유의하면서 표면적 행동의 효과가 남아있기 때문에 표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역할요인, 대인관계, 생활 스트레스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내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경력개발, 대인관계가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역할요인, 대인관계, 생활이 유의하면서 표면적 행동의 효과가 남아있기 때문에 표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에 따른 심리적 변화를 파악하고, 보육교사의 직무소진과 이직의도를 높이는 요인을 분석하여 직무스트레스와 긴밀한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불안전 요소를 해소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를 매개효과로 하여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교사 직무소진 요인 정도를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직무스트레스를 낮춤으로 보다 안정적 근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승인번호 P01-202011-22-006)의 승인을 받은 척도와 조사방법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서울시 소재(강서, 동작, 관악, 동대문, 강남, 송파, 서초, 강동, 중랑, 영등포, 금천, 구로, 마포, 양천, 광진, 성동, 도봉, 성북, 노원)의 51개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자의 이론과 연구자료를 자세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독립변수인 감정노동 (하위변인 : 내면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과 종속변수인 직무소진 (하위변인 : 정서적고갈, 비인격화, 개인성취감소)과 이직의도, 그리고 매개변수인 직무스트레스(하위변인 : 역할요인, 경력개발, 대인관계, 리더십, 생활)의 관계를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를 2020년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하여 50부를 회수한 후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본 조사는 예비조사 결과 분석 후 2020년 11월 30일부터 12월 15일까지 실시하여 260부를 수거하였다. 설문지는 총 330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조사 대상자는 예비조사(50명)와 본조사(260명) 대상자를 포함하며, 응답이 누락된 항목의 설문지 및 중도탈락된 20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는 310부를 사용하였다.연구의 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기술통계량과 왜도, 첨도를 제시하여 정규성을 입증하였다. 셋째,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Cronbach’α 를 산출하고 타당도를 입증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넷째, 각 변수별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과 ANOVA를 시행하고 사후검정으로 Scheffe test를 시행하였다. 다섯째, 각 변수별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여섯째,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이직의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aron and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검증을 시행하고 간접효과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Sobel test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표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역할요인이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역할요인이 유의하면서 표면적 행동의 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에 표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역할요인 스트레스의 완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내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경력개발이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경력개발이 유의하면서 내면적 행동의 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에 내면적 행동과 직무소진 간 경력개발 스트레스의 완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표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역할요인, 대인관계, 리더십, 생활이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역할요인, 대인관계, 생활이 유의하면서 표면적 행동의 효과가 남아있기 때문에 표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역할요인, 대인관계, 생활 스트레스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감정노동의 하위변수인 내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1단계는 유의하고 2단계에서는 경력개발, 대인관계가 유의했으며 3단계에서는 역할요인, 대인관계, 생활이 유의하면서 표면적 행동의 효과가 남아있기 때문에 표면적 행동과 이직의도 간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에 따른 심리적 변화를 파악하고, 보육교사의 직무소진과 이직의도를 높이는 요인을 분석하여 직무스트레스와 긴밀한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불안전 요소를 해소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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