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에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 및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2)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4)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 261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조인숙(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영유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연옥(2012)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에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 및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2)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4)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 261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조인숙(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영유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연옥(2012)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영유아 교사가 지각하는 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관계문화, 위계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심리적 소진 평균은 보통 수준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신체·정서적 고갈, 직업적 회의, 무능감, 직무 환경적 불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은 높은 편이었으며, 하루 일과 존중이 아동 최선의 이익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 여부와 자녀 유무에 따른 차이에서 기혼교사와 자녀가 있는 교사는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른 차이는 대학원 졸업 이상, 대학교 졸업, 보육교사 양성 수료, 전문대학 졸업 순으로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는 직장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공립유치원, 법인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순으로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문화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위계문화를 제외한 관계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및 그 하위 요인인 하루 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전체는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하위 요인의 관계를 살펴보면 하루 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 모두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 조직문화,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배경 변인 중 최종 학력과 기관 유형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학력이 높을수록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아지고, 사립유치원 교사보다 직장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공립유치원 순으로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문화 중 개발문화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부적 영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배경 특성뿐만 아니라 근무기관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유아 교사는 조직문화를 유연한 사고와 외부 변화에 적극적인 자세로 대응하며 자신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개발문화로 인식하는 것과 심리적 소진을 낮춰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기관의 궁극적인 목표인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개발문화를 강화하고 심리적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운영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에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 및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2)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4)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 261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조인숙(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영유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연옥(2012)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영유아 교사가 지각하는 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관계문화, 위계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심리적 소진 평균은 보통 수준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신체·정서적 고갈, 직업적 회의, 무능감, 직무 환경적 불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은 높은 편이었으며, 하루 일과 존중이 아동 최선의 이익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 여부와 자녀 유무에 따른 차이에서 기혼교사와 자녀가 있는 교사는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른 차이는 대학원 졸업 이상, 대학교 졸업, 보육교사 양성 수료, 전문대학 졸업 순으로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는 직장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공립유치원, 법인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순으로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문화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위계문화를 제외한 관계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및 그 하위 요인인 하루 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전체는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하위 요인의 관계를 살펴보면 하루 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 모두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 조직문화,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배경 변인 중 최종 학력과 기관 유형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학력이 높을수록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아지고, 사립유치원 교사보다 직장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공립유치원 순으로 영유아 권리존중실행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문화 중 개발문화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부적 영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배경 특성뿐만 아니라 근무기관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유아 교사는 조직문화를 유연한 사고와 외부 변화에 적극적인 자세로 대응하며 자신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개발문화로 인식하는 것과 심리적 소진을 낮춰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영유아 권리존중실행의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기관의 궁극적인 목표인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개발문화를 강화하고 심리적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운영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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