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한국은 이웃 국가로서, 같은 儒家圈내의 국가에 속한다. 중국과 한국은 오랜 세월 유교적 封建禮教로 가부장적 제도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한중양국 여성은 대를 잇기 위한 도구이자 남성의 附屬物로만 여겨졌다. 이로 인해 양국 여성들은 오랫동안 사회적 고립과 남성들의 지배와 억압에 시달려야 했다. 이 방면의 구현은 사회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현대화 과정을 거친 한중 양국은 점차 사상이 개화되면서 문학작품도 남성 順從사회에서 여성 작가가 여성으로서 목소리를 내는 단계로 변화하였다.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은 유사한 발전 과정을 겪었다. 現當代의 여성문학 발전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긴 潛伏期를 겪었다. 현대화 진전에 따라, 한중양국은 서양 국가들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80、90년대 서양 여성 문학이론의 유입은 90년대 한중여성 문학에 번영과 발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축과 선결 조건의 역할을 하였다. 예를 들어, 70년대 말부터 중국 여성문학은 주로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과 '지청하향(知青下鄉)'방면을 둘러싸고 비판을 전개했다. 같은 시기 한국은 주로 '유신정권 독재(維新政權獨裁)'와 '남북 분단(南北分裂)'을 둘러싸고 창작을 벌였다. 80년대에 서양의 페미니즘이론이 양국에 점차 전파됨에 따라, 문단의 신사상(新思想)과 구사상(舊思想)이 충돌하였다. 70년대와 80년대에는 금단의 돌파와 금단의 고수를 양대 세력 간에 끊임없이 갈등과 충들을 발전시키려는 시대가 되었다. 그 동안 중국의 '상처문학(傷痕文學)'이든 한국의 '전후문학(戰後文學)'이든 문단에서 보여줘야 할 것은 사회문제이고, 여성 자신 및 지위에 대한 설명이 미미했던 문학작품이 분명해야 한다. 이는 70년대와 80년대의 여성 문학작품이 90년대에 번영하기 전까지 당시의 발전 양상이 절망으로 가득 차 있었음을 방증한다. 본 논문은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한중 두 여성작가 린바이의 『한 여자의 전쟁』과 신경숙의 『외딴방』 두 작품을 비교했다. 작품에서 출발하여 90년대 한중 양국의 여성 생활상과 동시대하 여성 작가들의 텍스트 차이를 분석하여 여성 작가들의 '개인화'글쓰기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자료 정리、통계 및 분석의 방법으로 규율 정리하여 진행하였다. 참고자료의 출처 한중여성문학비교 및 한중 양국이 각각 발표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이 있다. 이외에도 문학사 및 여성문학사를 다룬 자료가 양국의 이론에서 나온 대행본도 있다. 이 같은 참고자료 유형은 최근 20년간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 연구 발전 노력과 양국 학자들의 여성문학에 대한 인식과 근거가 부각됐다. 본 논문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제1장은 서론. 이 장에서는 우선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의미를 밝히고 이 과제에 대한 연구 현황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페미니즘주의와 여성문학의 개념과 관계를 설명했다. 이 밖에는 '여성문학'에 대한 한중 양국의 문학계의 논의와 관점을 함께 담았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본 논문에서 활용될 연구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논술할 것이다. 제2장은 한중 여성문학에서 린바이와 신경숙에 관한 것이다. 이 장에서 한중 양국의 여성 문학 발전의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였다. 필자는 양국의 문학사 상황을 잘 정리하고 여성 문학사를 들여오는 것이 두 작품의 배경과 사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두 나라 여성문학의 발전 과정을 개괄하면서 린바이와 신경숙을 소개하고, 각자 나라 여성문학사에서 두 여성 작가의 역할과 위치를 함께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주제 연구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 두 작품에 대한 줄거리를 작성한다. 제3장은 90년대 맥락에서 중국과 한국 여성의 실생활 상황과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에서의 여성 의식에 관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구, 작품 속 여성의 ‘개인적’ 글쓰기, 근현대 여성의 존재에 대한 불안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필자는 린바이와 신경숙의 여성의식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별도 분석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장면들은 현대 한중 양국의 모든 여성들의 생활 조건을 분석하고 있으며, 린바이와 신경숙은 각각 다른 정체성과 다른 관점으로 같은 시대 여성들을 관찰한다. 중국과 한국 여성들이 동시대에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당시 여성 집단의 생존에 대한 “內憂外患”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고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제4장은 두 작품의 여성 자서전에 반영된 창작 기법의 특징에 대한 것이다. 앞 장들의 작품들을 요약하고 작품 속 여성의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두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자전적 소설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여성 자전적 대화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다고 생각한다. 본 장에서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메타핀션’(Metafiction) 및 ‘몽타주’(Montage) 3기법으로 구식 ...
중국과 한국은 이웃 국가로서, 같은 儒家圈내의 국가에 속한다. 중국과 한국은 오랜 세월 유교적 封建禮教로 가부장적 제도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한중양국 여성은 대를 잇기 위한 도구이자 남성의 附屬物로만 여겨졌다. 이로 인해 양국 여성들은 오랫동안 사회적 고립과 남성들의 지배와 억압에 시달려야 했다. 이 방면의 구현은 사회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현대화 과정을 거친 한중 양국은 점차 사상이 개화되면서 문학작품도 남성 順從사회에서 여성 작가가 여성으로서 목소리를 내는 단계로 변화하였다.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은 유사한 발전 과정을 겪었다. 現當代의 여성문학 발전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긴 潛伏期를 겪었다. 현대화 진전에 따라, 한중양국은 서양 국가들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80、90년대 서양 여성 문학이론의 유입은 90년대 한중여성 문학에 번영과 발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축과 선결 조건의 역할을 하였다. 예를 들어, 70년대 말부터 중국 여성문학은 주로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과 '지청하향(知青下鄉)'방면을 둘러싸고 비판을 전개했다. 같은 시기 한국은 주로 '유신정권 독재(維新政權獨裁)'와 '남북 분단(南北分裂)'을 둘러싸고 창작을 벌였다. 80년대에 서양의 페미니즘이론이 양국에 점차 전파됨에 따라, 문단의 신사상(新思想)과 구사상(舊思想)이 충돌하였다. 70년대와 80년대에는 금단의 돌파와 금단의 고수를 양대 세력 간에 끊임없이 갈등과 충들을 발전시키려는 시대가 되었다. 그 동안 중국의 '상처문학(傷痕文學)'이든 한국의 '전후문학(戰後文學)'이든 문단에서 보여줘야 할 것은 사회문제이고, 여성 자신 및 지위에 대한 설명이 미미했던 문학작품이 분명해야 한다. 이는 70년대와 80년대의 여성 문학작품이 90년대에 번영하기 전까지 당시의 발전 양상이 절망으로 가득 차 있었음을 방증한다. 본 논문은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한중 두 여성작가 린바이의 『한 여자의 전쟁』과 신경숙의 『외딴방』 두 작품을 비교했다. 작품에서 출발하여 90년대 한중 양국의 여성 생활상과 동시대하 여성 작가들의 텍스트 차이를 분석하여 여성 작가들의 '개인화'글쓰기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자료 정리、통계 및 분석의 방법으로 규율 정리하여 진행하였다. 참고자료의 출처 한중여성문학비교 및 한중 양국이 각각 발표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이 있다. 이외에도 문학사 및 여성문학사를 다룬 자료가 양국의 이론에서 나온 대행본도 있다. 이 같은 참고자료 유형은 최근 20년간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 연구 발전 노력과 양국 학자들의 여성문학에 대한 인식과 근거가 부각됐다. 본 논문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제1장은 서론. 이 장에서는 우선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의미를 밝히고 이 과제에 대한 연구 현황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페미니즘주의와 여성문학의 개념과 관계를 설명했다. 이 밖에는 '여성문학'에 대한 한중 양국의 문학계의 논의와 관점을 함께 담았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본 논문에서 활용될 연구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논술할 것이다. 제2장은 한중 여성문학에서 린바이와 신경숙에 관한 것이다. 이 장에서 한중 양국의 여성 문학 발전의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였다. 필자는 양국의 문학사 상황을 잘 정리하고 여성 문학사를 들여오는 것이 두 작품의 배경과 사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두 나라 여성문학의 발전 과정을 개괄하면서 린바이와 신경숙을 소개하고, 각자 나라 여성문학사에서 두 여성 작가의 역할과 위치를 함께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주제 연구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 두 작품에 대한 줄거리를 작성한다. 제3장은 90년대 맥락에서 중국과 한국 여성의 실생활 상황과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에서의 여성 의식에 관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구, 작품 속 여성의 ‘개인적’ 글쓰기, 근현대 여성의 존재에 대한 불안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필자는 린바이와 신경숙의 여성의식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별도 분석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장면들은 현대 한중 양국의 모든 여성들의 생활 조건을 분석하고 있으며, 린바이와 신경숙은 각각 다른 정체성과 다른 관점으로 같은 시대 여성들을 관찰한다. 중국과 한국 여성들이 동시대에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당시 여성 집단의 생존에 대한 “內憂外患”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고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제4장은 두 작품의 여성 자서전에 반영된 창작 기법의 특징에 대한 것이다. 앞 장들의 작품들을 요약하고 작품 속 여성의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두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자전적 소설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여성 자전적 대화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다고 생각한다. 본 장에서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메타핀션’(Metafiction) 및 ‘몽타주’(Montage) 3기법으로 구식 내러티브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연구하기 위해 두 작품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다. 제5장은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 글쓰기의 서사적 측면 분석. 여성의 글쓰기 내러티브는 가족, 우정, 사랑의 세 가지 측면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린바이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작품에서 아버지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을 표현했지만 얻지 못했다. 신경숙은 건전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작품에 아버지가 등장하는 장면은 거의 없다. 두 작가의 삶과 성장에서 ‘아버지의 사랑’이라는 명제에 대해 두 작가는 아버지를 생각하지 않는걸 보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동성 간의 정의와 남녀애정에 대한 묘사도 두 작품의 하이라이트다. 이 세 가지 각도에 대한 설명이 두 작가의 성장과 글쓰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린바이와 신경숙의 여성문학 서술과 여성문학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도 90년대 한국과 중국 여성문학의 차이점을 연하는데 좋은 돌파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6장은 결론.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체계적인 귀납 및 요약을 수행한다.
중국과 한국은 이웃 국가로서, 같은 儒家圈내의 국가에 속한다. 중국과 한국은 오랜 세월 유교적 封建禮教로 가부장적 제도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한중양국 여성은 대를 잇기 위한 도구이자 남성의 附屬物로만 여겨졌다. 이로 인해 양국 여성들은 오랫동안 사회적 고립과 남성들의 지배와 억압에 시달려야 했다. 이 방면의 구현은 사회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현대화 과정을 거친 한중 양국은 점차 사상이 개화되면서 문학작품도 남성 順從사회에서 여성 작가가 여성으로서 목소리를 내는 단계로 변화하였다.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은 유사한 발전 과정을 겪었다. 現當代의 여성문학 발전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긴 潛伏期를 겪었다. 현대화 진전에 따라, 한중양국은 서양 국가들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80、90년대 서양 여성 문학이론의 유입은 90년대 한중여성 문학에 번영과 발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축과 선결 조건의 역할을 하였다. 예를 들어, 70년대 말부터 중국 여성문학은 주로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과 '지청하향(知青下鄉)'방면을 둘러싸고 비판을 전개했다. 같은 시기 한국은 주로 '유신정권 독재(維新政權獨裁)'와 '남북 분단(南北分裂)'을 둘러싸고 창작을 벌였다. 80년대에 서양의 페미니즘이론이 양국에 점차 전파됨에 따라, 문단의 신사상(新思想)과 구사상(舊思想)이 충돌하였다. 70년대와 80년대에는 금단의 돌파와 금단의 고수를 양대 세력 간에 끊임없이 갈등과 충들을 발전시키려는 시대가 되었다. 그 동안 중국의 '상처문학(傷痕文學)'이든 한국의 '전후문학(戰後文學)'이든 문단에서 보여줘야 할 것은 사회문제이고, 여성 자신 및 지위에 대한 설명이 미미했던 문학작품이 분명해야 한다. 이는 70년대와 80년대의 여성 문학작품이 90년대에 번영하기 전까지 당시의 발전 양상이 절망으로 가득 차 있었음을 방증한다. 본 논문은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한중 두 여성작가 린바이의 『한 여자의 전쟁』과 신경숙의 『외딴방』 두 작품을 비교했다. 작품에서 출발하여 90년대 한중 양국의 여성 생활상과 동시대하 여성 작가들의 텍스트 차이를 분석하여 여성 작가들의 '개인화'글쓰기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자료 정리、통계 및 분석의 방법으로 규율 정리하여 진행하였다. 참고자료의 출처 한중여성문학비교 및 한중 양국이 각각 발표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이 있다. 이외에도 문학사 및 여성문학사를 다룬 자료가 양국의 이론에서 나온 대행본도 있다. 이 같은 참고자료 유형은 최근 20년간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 연구 발전 노력과 양국 학자들의 여성문학에 대한 인식과 근거가 부각됐다. 본 논문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제1장은 서론. 이 장에서는 우선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의미를 밝히고 이 과제에 대한 연구 현황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페미니즘주의와 여성문학의 개념과 관계를 설명했다. 이 밖에는 '여성문학'에 대한 한중 양국의 문학계의 논의와 관점을 함께 담았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본 논문에서 활용될 연구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논술할 것이다. 제2장은 한중 여성문학에서 린바이와 신경숙에 관한 것이다. 이 장에서 한중 양국의 여성 문학 발전의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였다. 필자는 양국의 문학사 상황을 잘 정리하고 여성 문학사를 들여오는 것이 두 작품의 배경과 사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두 나라 여성문학의 발전 과정을 개괄하면서 린바이와 신경숙을 소개하고, 각자 나라 여성문학사에서 두 여성 작가의 역할과 위치를 함께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주제 연구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 두 작품에 대한 줄거리를 작성한다. 제3장은 90년대 맥락에서 중국과 한국 여성의 실생활 상황과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에서의 여성 의식에 관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구, 작품 속 여성의 ‘개인적’ 글쓰기, 근현대 여성의 존재에 대한 불안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필자는 린바이와 신경숙의 여성의식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별도 분석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장면들은 현대 한중 양국의 모든 여성들의 생활 조건을 분석하고 있으며, 린바이와 신경숙은 각각 다른 정체성과 다른 관점으로 같은 시대 여성들을 관찰한다. 중국과 한국 여성들이 동시대에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당시 여성 집단의 생존에 대한 “內憂外患”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고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제4장은 두 작품의 여성 자서전에 반영된 창작 기법의 특징에 대한 것이다. 앞 장들의 작품들을 요약하고 작품 속 여성의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두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자전적 소설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여성 자전적 대화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다고 생각한다. 본 장에서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메타핀션’(Metafiction) 및 ‘몽타주’(Montage) 3기법으로 구식 내러티브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연구하기 위해 두 작품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다. 제5장은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 글쓰기의 서사적 측면 분석. 여성의 글쓰기 내러티브는 가족, 우정, 사랑의 세 가지 측면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린바이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작품에서 아버지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을 표현했지만 얻지 못했다. 신경숙은 건전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작품에 아버지가 등장하는 장면은 거의 없다. 두 작가의 삶과 성장에서 ‘아버지의 사랑’이라는 명제에 대해 두 작가는 아버지를 생각하지 않는걸 보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동성 간의 정의와 남녀애정에 대한 묘사도 두 작품의 하이라이트다. 이 세 가지 각도에 대한 설명이 두 작가의 성장과 글쓰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린바이와 신경숙의 여성문학 서술과 여성문학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도 90년대 한국과 중국 여성문학의 차이점을 연하는데 좋은 돌파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6장은 결론.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체계적인 귀납 및 요약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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