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0년대 한·중 여성문학 비교 연구 : 린바이의 『한 여자의 전쟁』과 신경숙의 『외딴방』을 중심으로
九十年代中韓女性文學對比研究 : 以林白《一個人的戰爭》和申京淑《單人房》為中心 원문보기


추이 (숭실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일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과 한국은 이웃 국가로서, 같은 儒家圈내의 국가에 속한다. 중국과 한국은 오랜 세월 유교적 封建禮教로 가부장적 제도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한중양국 여성은 대를 잇기 위한 도구이자 남성의 附屬物로만 여겨졌다. 이로 인해 양국 여성들은 오랫동안 사회적 고립과 남성들의 지배와 억압에 시달려야 했다. 이 방면의 구현은 사회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현대화 과정을 거친 한중 양국은 점차 사상이 개화되면서 문학작품도 남성 順從사회에서 여성 작가가 여성으로서 목소리를 내는 단계로 변화하였다.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은 유사한 발전 과정을 겪었다. 現當代의 여성문학 발전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긴 潛伏期를 겪었다. 현대화 진전에 따라, 한중양국은 서양 국가들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80、90년대 서양 여성 문학이론의 유입은 90년대 한중여성 문학에 번영과 발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축과 선결 조건의 역할을 하였다. 예를 들어, 70년대 말부터 중국 여성문학은 주로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과 '지청하향(知青下鄉)'방면을 둘러싸고 비판을 전개했다. 같은 시기 한국은 주로 '유신정권 독재(維新政權獨裁)'와 '남북 분단(南北分裂)'을 둘러싸고 창작을 벌였다. 80년대에 서양의 페미니즘이론이 양국에 점차 전파됨에 따라, 문단의 신사상(新思想)과 구사상(舊思想)이 충돌하였다. 70년대와 80년대에는 금단의 돌파와 금단의 고수를 양대 세력 간에 끊임없이 갈등과 충들을 발전시키려는 시대가 되었다. 그 동안 중국의 '상처문학(傷痕文學)'이든 한국의 '전후문학(戰後文學)'이든 문단에서 보여줘야 할 것은 사회문제이고, 여성 자신 및 지위에 대한 설명이 미미했던 문학작품이 분명해야 한다. 이는 70년대와 80년대의 여성 문학작품이 90년대에 번영하기 전까지 당시의 발전 양상이 절망으로 가득 차 있었음을 방증한다.
본 논문은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한중 두 여성작가 린바이의 『한 여자의 전쟁』과 신경숙의 『외딴방』 두 작품을 비교했다. 작품에서 출발하여 90년대 한중 양국의 여성 생활상과 동시대하 여성 작가들의 텍스트 차이를 분석하여 여성 작가들의 '개인화'글쓰기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자료 정리、통계 및 분석의 방법으로 규율 정리하여 진행하였다. 참고자료의 출처 한중여성문학비교 및 한중 양국이 각각 발표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이 있다. 이외에도 문학사 및 여성문학사를 다룬 자료가 양국의 이론에서 나온 대행본도 있다. 이 같은 참고자료 유형은 최근 20년간 한중 양국의 여성문학 연구 발전 노력과 양국 학자들의 여성문학에 대한 인식과 근거가 부각됐다.
본 논문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제1장은 서론. 이 장에서는 우선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의미를 밝히고 이 과제에 대한 연구 현황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페미니즘주의와 여성문학의 개념과 관계를 설명했다. 이 밖에는 '여성문학'에 대한 한중 양국의 문학계의 논의와 관점을 함께 담았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본 논문에서 활용될 연구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논술할 것이다.
제2장은 한중 여성문학에서 린바이와 신경숙에 관한 것이다. 이 장에서 한중 양국의 여성 문학 발전의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였다. 필자는 양국의 문학사 상황을 잘 정리하고 여성 문학사를 들여오는 것이 두 작품의 배경과 사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두 나라 여성문학의 발전 과정을 개괄하면서 린바이와 신경숙을 소개하고, 각자 나라 여성문학사에서 두 여성 작가의 역할과 위치를 함께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주제 연구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 두 작품에 대한 줄거리를 작성한다.
제3장은 90년대 맥락에서 중국과 한국 여성의 실생활 상황과 『한 여자의 전쟁』과 『외딴방』에서의 여성 의식에 관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구, 작품 속 여성의 ‘개인적’ 글쓰기, 근현대 여성의 존재에 대한 불안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필자는 린바이와 신경숙의 여성의식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별도 분석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장면들은 현대 한중 양국의 모든 여성들의 생활 조건을 분석하고 있으며, 린바이와 신경숙은 각각 다른 정체성과 다른 관점으로 같은 시대 여성들을 관찰한다. 중국과 한국 여성들이 동시대에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당시 여성 집단의 생존에 대한 “內憂外患”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고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제4장은 두 작품의 여성 자서전에 반영된 창작 기법의 특징에 대한 것이다. 앞 장들의 작품들을 요약하고 작품 속 여성의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두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자전적 소설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여성 자전적 대화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다고 생각한다. 본 장에서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메타핀션’(Metafiction) 및 ‘몽타주’(Montage) 3기법으로 구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中国与韩国作为邻国,属于同儒家圈内国家。长久以来,中国与韩国用儒家封建礼教来维持并巩固父权制度,在相当的一段时间内,两国的女性只被看做為“传宗接代的工具”及“男性的附属物”,这就使得两国女性長期被迫处于社会边缘,受到男性的统治与压迫。这方面的体现不止在社会中,在文学作品中的体现也尤为突出。尤其是经历了现代化进程的中韩两国,思想逐渐变得开明,其文学作品也从顺从男性社会慢慢转变为了女性作家凭借女性身份为女性发声的阶段。
中韩两国的女性文学经历了极其相似的发展历程。在現當代的女性文學發展階段中同樣都經歷了長時間的潛伏期。在隨著現代化進程的加進,兩國逐漸與西方國家接觸。八九十年代西方女性文學理...

주제어

#"여성문학비교 페미니즘 린이바 신경숙 여성주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추이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어중문학과(일원)
지도교수 공상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02p.
키워드 "여성문학비교 페미니즘 린이바 신경숙 여성주의"
언어 chi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287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