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공교육 혁신 시도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 도입 담론에 대한 이해 증진에 있다. IB 공교육 도입 논의가 시작된 이후 제주와 대구에서 IB 공립학교 운영을 선도했고 2022년 현재 IB를 공약에 언급한 교육감이 5명 당선되면서 더 많은 지역으로의 확대를 앞두고 있다. 그런데 상충하는 주장 및 부정확하거나 왜곡된 정보가 다양한 매체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 대중의 혼란을 가중하고 정확한 판단을 방해하는 실정이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IB 공교육 도입과 관련된 문헌을 가능한 넓고 깊게 검토하여 다층적이고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먼저 다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IB 공교육 도입 움직임이 전개된 과정을 페어클로 비판적 담론분석방법을 큰 틀로 하여 분석하였다.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미디어 보도자료 등 IB 공교육 도입 담론이 드러난 텍스트 413건을 광범위하게 수집한 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공교육 혁신 시도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 도입 담론에 대한 이해 증진에 있다. IB 공교육 도입 논의가 시작된 이후 제주와 대구에서 IB 공립학교 운영을 선도했고 2022년 현재 IB를 공약에 언급한 교육감이 5명 당선되면서 더 많은 지역으로의 확대를 앞두고 있다. 그런데 상충하는 주장 및 부정확하거나 왜곡된 정보가 다양한 매체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 대중의 혼란을 가중하고 정확한 판단을 방해하는 실정이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IB 공교육 도입과 관련된 문헌을 가능한 넓고 깊게 검토하여 다층적이고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먼저 다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IB 공교육 도입 움직임이 전개된 과정을 페어클로 비판적 담론분석방법을 큰 틀로 하여 분석하였다.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미디어 보도자료 등 IB 공교육 도입 담론이 드러난 텍스트 413건을 광범위하게 수집한 뒤 질적 코딩과 범주화를 거쳐 주요 쟁점과 경쟁 담론을 도출하였다. 담론의 텍스트에 드러난 논증 구조와 어휘 사용을 내적 분석한 뒤, 경쟁 담론이 대립하며 사회 변동을 이끈 과정을 커트 레빈의 3단계 변화 모델에 빗대어 기술하였다. 이에 더하여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텍스트 분석 단계에서 도출한 경쟁 담론의 논증 모델에서의 3요소(주장, 이유, 근거)에 대한 타당도 고찰을 수행하였다. 각 주장이 내세운 근거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문헌을 추가로 수집하고 내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근거와 주장을 잇는 이유가 합당한지 고찰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B 공교육 도입 경쟁 담론은 적합성, 형평성, 자주성, 현실성을 주요 쟁점으로 하여 전개되어 왔다. 적합성 쟁점에서는 엘리트교육과 대중교육 담론이, 형평성 쟁점에서는 특혜와 격차해소 담론이, 자주성 쟁점에서는 공교육외주화와 공교육정상화 담론이, 현실성 쟁점에서는 사교육폭등과 사교육지형변화 담론, 그리고 대입불리와 대입통로마련 담론이 대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담론 텍스트 분석을 통해 IB 공교육 도입 추진 세력과 저항 세력 간에 기본적으로 공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에 대해 다른 전제를 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저항 세력은 평등의 가치를 중시하여 누군가 다른 방식의 수업을 하고 다른 기준으로 평가 받는다는 사실 자체에 대한 반감이 강하게 느껴진 반면, 추진 세력은 기회에 방점을 두고 가능한 더 많은 학생에게 더 나은 교육을 시행하려는 노력이 공교육의 역할이라 여기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는 반대 담론에서 “엘리트,” “특혜” 등의 어휘를 사용하며 분리 프레임을 형성한 반면 찬성 담론에서는 “내 생각,” “기회”라는 어휘를 통해 누구에게나 자기 생각은 있고 이를 꺼내는 능력을 기를 기회를 부여받아야 한다는 신념을 내세운 것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반대 담론은 “외주화,” “사교육폭등”과 같은 어휘를 사용하며 한국에 의해서, 학교 내에서 이뤄지지 않으면 공교육으로서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보수적인 관점을 견지한 반면, 찬성 담론은 한국형 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는 같지만, 그 과정에서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방식을 수용하고 실천적 배움을 얻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 차이를 보였다. 위와 같은 경쟁 담론이 대립하며 IB 공교육 도입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주체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고, 이는 커트 레빈의 변화 모델 3단계 중 해빙기를 거쳐 변화기로의 사회 변동을 이끌었다. 먼저 시도교육청 단위에서의 변화가 일어났고, 제주와 대구 교육감을 주축으로 IB 본부를 설득해 IB 한국어판 도입 MOC가 체결됐으며, 소수의 공립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구성원들이 경험한 변화가 담론으로 재생산되었다. 긍정 담론은 대중의 인식 전환에 기여하였고, 부정 담론에 드러난 문제는 해결 대상으로 간주되어 변화의 걸림돌을 제거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IB 공교육 도입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담론 지형은 최근의 교육감 선거에도 반영되어 과반수의 지역에서 IB를 화두로 공방을 벌이는 모습이 전개되었다. 결과적으로 IB를 공약에 언급한 교육감이 다섯 명 배출됨에 따라 앞으로 IB 도입을 통한 공교육 개혁 움직임이 마지막 재결빙기로 안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에 따른 후속 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IB 공교육 도입 담론 선행연구에 더하여 광범위한 텍스트를 수집하였고 비판적 담론분석방법을 적용해 다층적인 이해를 도모했다는 점에서 기존 논의의 지평을 넓히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논증 타당도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IB 공교육 도입이 현재진행형인 만큼 담론의 양상과 경험적 근거가 계속해서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IB 공교육 도입을 둘러싼 경쟁 담론과 사회적 실천을 분석하는 연구가 지속해서 수행되길 제언한다. IB 공교육 도입을 매개로 하여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교육 패러다임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주는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공교육 혁신 시도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 도입 담론에 대한 이해 증진에 있다. IB 공교육 도입 논의가 시작된 이후 제주와 대구에서 IB 공립학교 운영을 선도했고 2022년 현재 IB를 공약에 언급한 교육감이 5명 당선되면서 더 많은 지역으로의 확대를 앞두고 있다. 그런데 상충하는 주장 및 부정확하거나 왜곡된 정보가 다양한 매체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 대중의 혼란을 가중하고 정확한 판단을 방해하는 실정이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IB 공교육 도입과 관련된 문헌을 가능한 넓고 깊게 검토하여 다층적이고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먼저 다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IB 공교육 도입 움직임이 전개된 과정을 페어클로 비판적 담론분석방법을 큰 틀로 하여 분석하였다.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미디어 보도자료 등 IB 공교육 도입 담론이 드러난 텍스트 413건을 광범위하게 수집한 뒤 질적 코딩과 범주화를 거쳐 주요 쟁점과 경쟁 담론을 도출하였다. 담론의 텍스트에 드러난 논증 구조와 어휘 사용을 내적 분석한 뒤, 경쟁 담론이 대립하며 사회 변동을 이끈 과정을 커트 레빈의 3단계 변화 모델에 빗대어 기술하였다. 이에 더하여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텍스트 분석 단계에서 도출한 경쟁 담론의 논증 모델에서의 3요소(주장, 이유, 근거)에 대한 타당도 고찰을 수행하였다. 각 주장이 내세운 근거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문헌을 추가로 수집하고 내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근거와 주장을 잇는 이유가 합당한지 고찰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B 공교육 도입 경쟁 담론은 적합성, 형평성, 자주성, 현실성을 주요 쟁점으로 하여 전개되어 왔다. 적합성 쟁점에서는 엘리트교육과 대중교육 담론이, 형평성 쟁점에서는 특혜와 격차해소 담론이, 자주성 쟁점에서는 공교육외주화와 공교육정상화 담론이, 현실성 쟁점에서는 사교육폭등과 사교육지형변화 담론, 그리고 대입불리와 대입통로마련 담론이 대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담론 텍스트 분석을 통해 IB 공교육 도입 추진 세력과 저항 세력 간에 기본적으로 공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에 대해 다른 전제를 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저항 세력은 평등의 가치를 중시하여 누군가 다른 방식의 수업을 하고 다른 기준으로 평가 받는다는 사실 자체에 대한 반감이 강하게 느껴진 반면, 추진 세력은 기회에 방점을 두고 가능한 더 많은 학생에게 더 나은 교육을 시행하려는 노력이 공교육의 역할이라 여기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는 반대 담론에서 “엘리트,” “특혜” 등의 어휘를 사용하며 분리 프레임을 형성한 반면 찬성 담론에서는 “내 생각,” “기회”라는 어휘를 통해 누구에게나 자기 생각은 있고 이를 꺼내는 능력을 기를 기회를 부여받아야 한다는 신념을 내세운 것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반대 담론은 “외주화,” “사교육폭등”과 같은 어휘를 사용하며 한국에 의해서, 학교 내에서 이뤄지지 않으면 공교육으로서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보수적인 관점을 견지한 반면, 찬성 담론은 한국형 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는 같지만, 그 과정에서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방식을 수용하고 실천적 배움을 얻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 차이를 보였다. 위와 같은 경쟁 담론이 대립하며 IB 공교육 도입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주체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고, 이는 커트 레빈의 변화 모델 3단계 중 해빙기를 거쳐 변화기로의 사회 변동을 이끌었다. 먼저 시도교육청 단위에서의 변화가 일어났고, 제주와 대구 교육감을 주축으로 IB 본부를 설득해 IB 한국어판 도입 MOC가 체결됐으며, 소수의 공립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구성원들이 경험한 변화가 담론으로 재생산되었다. 긍정 담론은 대중의 인식 전환에 기여하였고, 부정 담론에 드러난 문제는 해결 대상으로 간주되어 변화의 걸림돌을 제거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IB 공교육 도입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담론 지형은 최근의 교육감 선거에도 반영되어 과반수의 지역에서 IB를 화두로 공방을 벌이는 모습이 전개되었다. 결과적으로 IB를 공약에 언급한 교육감이 다섯 명 배출됨에 따라 앞으로 IB 도입을 통한 공교육 개혁 움직임이 마지막 재결빙기로 안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에 따른 후속 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IB 공교육 도입 담론 선행연구에 더하여 광범위한 텍스트를 수집하였고 비판적 담론분석방법을 적용해 다층적인 이해를 도모했다는 점에서 기존 논의의 지평을 넓히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논증 타당도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IB 공교육 도입이 현재진행형인 만큼 담론의 양상과 경험적 근거가 계속해서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IB 공교육 도입을 둘러싼 경쟁 담론과 사회적 실천을 분석하는 연구가 지속해서 수행되길 제언한다. IB 공교육 도입을 매개로 하여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교육 패러다임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주는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길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understanding of discourses on the implemenation of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which has recently emerged as one of the attempts to innovate public education. Since the discussion on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began, Jeju and Daegu led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understanding of discourses on the implemenation of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which has recently emerged as one of the attempts to innovate public education. Since the discussion on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began, Jeju and Daegu led the operation of IB to public schools. And, as of 2022, as five superintendents who mentioned IB in their pledges were elected, they are expected to expand to more regions. However, conflicting claims and inaccurate information are scattered sporadically in various media, making it difficult for the public to make exact decisions.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mote a multi-layered and balanced understanding by examining the validity of the competitive discourses surrounding the implementation of IB into public education and by analyzing the process that has been leading to social change. Major issues were derived by extensively analyzing 413 texts, including academic papers, research reports, and media reports,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IB into public education produced from January 2016 to June 2022. And the argument of the competitive discourses is structured into claims, reasons and evidence based on the Williams and Colomb model. Fairclough's Critical Discourse Analysis was applied to reveal the ideology of discourse through intra-text analysis, and the validity of discourse was examined by confirming the facts of the evidence through literature. In addition, the process by which discourse interacts with society and induces change is analyzed and described in comparison with Kurt Lewin's three-step model of chang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onclusions were as follows. First, the discourses on competition for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have been developed as the main issue of relevance, equity, autonomy, and reality. On the issue of relevance, the discourses of elite education and public education, on the issue of equity, the discourses on preferential treatment and gap bridging, on the issue of independence, the discourses of public education outsourcing and the normalization of public education, and on the issue of reality, the discourses of the explosion of private education and the change of the private education landscape, and the discourses of disadvantages in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and the establishing a pathway for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were found to be in conflict. Second, as the competing discourses were opposed, they influenced the actors who had the right to decide on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in various ways, which led to a change in society from a thaw to a period of change. In this study, an attempt was made to broaden the horizon of the existing discussion in that it collected a wider range of texts than previous studies on discourses on the implementa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and applied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method to promote multi-layered understanding. It is also meaningful in that it presented a balanced view by performing an argument validity analysis. As the implementa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is currently in progress, it is highly likely that the discourse pattern and empirical basis will continue to change.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research to analyze the competitive discourses and social practice surrounding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should be continuously carried out. Through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as a medium, it is highly encouraged that research that can ultimately shift the educational paradigm in Korea will be actively condu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understanding of discourses on the implemenation of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which has recently emerged as one of the attempts to innovate public education. Since the discussion on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began, Jeju and Daegu led the operation of IB to public schools. And, as of 2022, as five superintendents who mentioned IB in their pledges were elected, they are expected to expand to more regions. However, conflicting claims and inaccurate information are scattered sporadically in various media, making it difficult for the public to make exact decisions.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mote a multi-layered and balanced understanding by examining the validity of the competitive discourses surrounding the implementation of IB into public education and by analyzing the process that has been leading to social change. Major issues were derived by extensively analyzing 413 texts, including academic papers, research reports, and media reports,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IB into public education produced from January 2016 to June 2022. And the argument of the competitive discourses is structured into claims, reasons and evidence based on the Williams and Colomb model. Fairclough's Critical Discourse Analysis was applied to reveal the ideology of discourse through intra-text analysis, and the validity of discourse was examined by confirming the facts of the evidence through literature. In addition, the process by which discourse interacts with society and induces change is analyzed and described in comparison with Kurt Lewin's three-step model of chang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onclusions were as follows. First, the discourses on competition for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have been developed as the main issue of relevance, equity, autonomy, and reality. On the issue of relevance, the discourses of elite education and public education, on the issue of equity, the discourses on preferential treatment and gap bridging, on the issue of independence, the discourses of public education outsourcing and the normalization of public education, and on the issue of reality, the discourses of the explosion of private education and the change of the private education landscape, and the discourses of disadvantages in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and the establishing a pathway for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were found to be in conflict. Second, as the competing discourses were opposed, they influenced the actors who had the right to decide on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in various ways, which led to a change in society from a thaw to a period of change. In this study, an attempt was made to broaden the horizon of the existing discussion in that it collected a wider range of texts than previous studies on discourses on the implementa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and applied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method to promote multi-layered understanding. It is also meaningful in that it presented a balanced view by performing an argument validity analysis. As the implementa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is currently in progress, it is highly likely that the discourse pattern and empirical basis will continue to change.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research to analyze the competitive discourses and social practice surrounding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should be continuously carried out. Through the introduction of IB to public education as a medium, it is highly encouraged that research that can ultimately shift the educational paradigm in Korea will be actively conducted.
주제어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바칼로레아 공교육 담론 Public Education Discourse Change Cri tical Discourse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주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왕배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14 p.
키워드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바칼로레아 공교육 담론 Public Education Discourse Change Cri tical Discourse Analysi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