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며 강조되고 있는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교육기관의 설립형태 및 각 현장별 상황에 따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현장 적응에 대한 저해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내실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어떠한가? 셋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남 및 광주광역시 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00명이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문제점, 내실화 방안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허민정(2020)의 진술문을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3개의 범주로 나누어 설문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는 IBM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며 강조되고 있는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교육기관의 설립형태 및 각 현장별 상황에 따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현장 적응에 대한 저해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내실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어떠한가? 셋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남 및 광주광역시 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00명이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문제점, 내실화 방안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허민정(2020)의 진술문을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3개의 범주로 나누어 설문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는 IBM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로는 유아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높고, 놀이를 통한 배움의 효과성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현장에서 그 취지에 맞게 실행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유아놀이에 대한 관찰과 상호작용 능력을 교사의 중요한 역량으로 인식하였고,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운영 시 필수요소라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직무연수 기회 확대 및 놀이사례를 교육청 차원에서 제공하고, 유치원에서는 교사가 유아와 학급 특성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자율성도 보장되어야 한다.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시 가장 기대되는 효과로는 공·사립유치원 모두 ‘유아중심의 놀이를 통한 유아만족도’였으며, 사립유치원의 경우 이에 더해 ‘초등학교 연계 학습을 위한 기초능력 배양’과 ‘학부모의 만족도’도 기대효과로 인식하고 있어 오롯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는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 및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학급 당 유아 수 감축 필요성 인식, 수업운영 자율성 부족, 관련 연수 또는 교육의 부재, 관리자의 무관심과 몰이해가 있었다. 특히 공립유치원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는 학부모지지 부족을, 사립유치원은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 차원의 다양한 홍보와 공동체 구성을 통한 학부모의 인식 전환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지침서와 안내 자료, 교사의 근무환경 개선, 관련 놀이자료 개발 및 예산 지원, 국가 차원의 홍보를 통한 지역사회의 이해와 지원, 부모교육을 통한 학부모 인식 개선, 놀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 수립,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의 주체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인식과 운영실태, 실행 상 문제점, 내실화 방안에 대해 직접 설문을 하여 정량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교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운영실태, 문제점 및 내실화 방안 결과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실태, 내실화 방안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며 강조되고 있는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교육기관의 설립형태 및 각 현장별 상황에 따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현장 적응에 대한 저해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내실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어떠한가? 셋째,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남 및 광주광역시 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00명이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문제점, 내실화 방안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허민정(2020)의 진술문을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3개의 범주로 나누어 설문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는 IBM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로는 유아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높고, 놀이를 통한 배움의 효과성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현장에서 그 취지에 맞게 실행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유아놀이에 대한 관찰과 상호작용 능력을 교사의 중요한 역량으로 인식하였고,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운영 시 필수요소라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직무연수 기회 확대 및 놀이사례를 교육청 차원에서 제공하고, 유치원에서는 교사가 유아와 학급 특성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자율성도 보장되어야 한다.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시 가장 기대되는 효과로는 공·사립유치원 모두 ‘유아중심의 놀이를 통한 유아만족도’였으며, 사립유치원의 경우 이에 더해 ‘초등학교 연계 학습을 위한 기초능력 배양’과 ‘학부모의 만족도’도 기대효과로 인식하고 있어 오롯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는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 및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학급 당 유아 수 감축 필요성 인식, 수업운영 자율성 부족, 관련 연수 또는 교육의 부재, 관리자의 무관심과 몰이해가 있었다. 특히 공립유치원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는 학부모지지 부족을, 사립유치원은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 차원의 다양한 홍보와 공동체 구성을 통한 학부모의 인식 전환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지침서와 안내 자료, 교사의 근무환경 개선, 관련 놀이자료 개발 및 예산 지원, 국가 차원의 홍보를 통한 지역사회의 이해와 지원, 부모교육을 통한 학부모 인식 개선, 놀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 수립,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의 주체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인식과 운영실태, 실행 상 문제점, 내실화 방안에 대해 직접 설문을 하여 정량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교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운영실태, 문제점 및 내실화 방안 결과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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