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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 : - 초등학교 내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고은미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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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메타분석하여 종합하는 것이다. 국내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초등학교 내에서 실시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중 선별 기준에 맞는 71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0.84로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변인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참여 대상의 학년군에 따른 메타분석 결과 4-6학년(ESr=0.91)의 경우 큰 효과크기를 보였지만, 1-3학년(ESr=0.68)의 경우 중간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둘째, 집단의 크기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는 9-15명(ESr=1.11), 16-23명(ESr=0.81), 24명 이상(ESr=0.78), 8명 이하(ESr=0.63)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총 회기 수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는 15회기 이상(ESr=1.03), 9-10회기(ESr=0.91), 11-14회기(ESr=0.81), 8회기 이하(ESr=0.65) 순이었다. 넷째, 집단상담 프로그램 기반 이론에 따른 자아존중감 향상 효과크기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은미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상담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8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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