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4 no.3, 2008년, pp.269 - 276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임윤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미희 (경북대학교 대학원) , 이은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진화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은혜 (경북대학교 대학원) , 하태희 (경북대학교 대학원)
Purpos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elf-Development program on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were examined. Method: Forty-three middle school students in D City participated in a survey, which was carried out from October to November, 2007. To test the effects of the S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학생의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는? |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의사소통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
청소년기 정서ㆍ행동 문제에는 무엇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가? | 청소년기 정서ㆍ행동 문제로는 우울 및 불안과 정서장애가 가장 많으며, 이와 관련된 자살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는 학교 폭력, 흡연과 음주 문제, 가출, 학교중퇴, 비행 문제 등이 있다(Pelkonen, Marttunen, & Aro, 2003). Lee, Kim과 Kim(2002)도 학생들이 우울증상 7-11%, 섭식장애 증상 20%, 높은 불안수준 15-20%, 신체적 증상을 보이는 학생이 7-13%정도라고 보고 하였다. | |
자존감은 무엇인가? | 자존감은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여러 속성에 대한 평가적, 감정적 태도를 의미하며(Kim, 1998),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중시하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있어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의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며 타인을 수용하며 타인의 능력과 자신의 능력을 잘 인식하고 주위 환경이나 사회적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소속감을 가질 뿐만 아니라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질 줄 알며 목적의식과 미래에 대한 이상으로 동기화되어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주위의 자료들을 잘 이용한다. 반면에 낮은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불만족과 자신을 스스로 비난함으로써 타인과 원만한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과 신념의 한 부분이 된다(Jang, 2007).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