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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성장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elf-Development Program on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4 no.3, 2008년, pp.269 - 276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임윤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미희 (경북대학교 대학원) ,  이은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진화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은혜 (경북대학교 대학원) ,  하태희 (경북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elf-Development program on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were examined. Method: Forty-three middle school students in D City participated in a survey, which was carried out from October to November, 2007. To test the effects of the 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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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MMTIC을 활용한 자아성장프로그램이 개인의 내적인 대처자원의 핵심인 자존감과 사회기술 능력의 하나인 의사소통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아성장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학생의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자아성장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을 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synchronized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기간은 2007년 10월부터 11월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D시의 일개 중학교 학생으로서 실험군 23명, 대조군 20명으로 총 43명이었다.
  •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나 다른 방법으로 그들의 의사, 정보, 감정, 태도, 신념을 전달하고,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간의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Varcarolis, 1998). 본 연구에서는 Navran(1967)가 부부 의사소통 검사를 위해 개발한 PCI(Primary Communication Inventory)의 내용을 Choi(2004)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의사소통 능력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자아성장프로그램은 개개인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고 개방하여 자신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자신의 정당한 권리나 생각 등을 남에게 주장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Shon, 2004). 본 연구에서는 Shon(2004)의 자기성장프로그램과 Kim(2003)의 MMTIC을 활용하여 대상자들 각각의 강점을 부각시킨 자기성장프로그램을 중학생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고 효율적 의사소통 및 마음다스리기 훈련 등을 추가하여 계획된 총 5회기 프로그램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인 MMTIC(Murphy-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을 이용하여 각 개인의 고유한 긍정적인 성격, 즉 강점을 알고 더 나아가 개인 간 차이를 인정하고 이 차이에 따른 의사소통훈련을 통한 자존감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께 향상시키기 위하여 MMTIC을 활용한 자아성장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아성장프로그램이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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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의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는?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의사소통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청소년기 정서ㆍ행동 문제에는 무엇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가? 청소년기 정서ㆍ행동 문제로는 우울 및 불안과 정서장애가 가장 많으며, 이와 관련된 자살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는 학교 폭력, 흡연과 음주 문제, 가출, 학교중퇴, 비행 문제 등이 있다(Pelkonen, Marttunen, & Aro, 2003). Lee, Kim과 Kim(2002)도 학생들이 우울증상 7-11%, 섭식장애 증상 20%, 높은 불안수준 15-20%, 신체적 증상을 보이는 학생이 7-13%정도라고 보고 하였다.
자존감은 무엇인가? 자존감은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여러 속성에 대한 평가적, 감정적 태도를 의미하며(Kim, 1998),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중시하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있어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의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며 타인을 수용하며 타인의 능력과 자신의 능력을 잘 인식하고 주위 환경이나 사회적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소속감을 가질 뿐만 아니라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질 줄 알며 목적의식과 미래에 대한 이상으로 동기화되어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주위의 자료들을 잘 이용한다. 반면에 낮은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불만족과 자신을 스스로 비난함으로써 타인과 원만한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과 신념의 한 부분이 된다(Ja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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