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또래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둘째,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광주광역시 Y초등학교 4학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생 2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7주 동안 12회기의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래관계 검사는 또래집단 사회적 관계망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각 집단에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고 자료는 ...
이 연구는 초등학생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또래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둘째,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광주광역시 Y초등학교 4학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생 2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7주 동안 12회기의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래관계 검사는 또래집단 사회적 관계망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각 집단에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고 자료는 공분산 분석(ANCOVA)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배움의 대상을 자신, 타인, 공동체로 확대해 나가고, 대상을 인식하기, 표현하기, 활용 및 조절하기와 같이 고차원적인 수준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개발된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은 ‘자기 감정인식’, ‘타인 감정인식’, ‘자기 감정표현 및 조절’, ‘감정표현 의사소통’, ‘또래 갈등 조절’로 설정하였고, 감정코칭 단계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회기별 내용을 구성하였다. 매회기 다양한 감정을 다루고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한 매체와 교수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집단 내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가 제공되도록 운영하였다. 둘째,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또래관계 하위영역 중 사회적 지지, 친밀, 우의, 처벌/주도권 영역에서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 대립 영역에서는 유의한 점수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 결과는 학급 단위의 감정코칭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 그리고 앞으로 개발될 초등학생 감정코칭 프로그램의 영역, 구성, 내용에 대한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또래관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둘째,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광주광역시 Y초등학교 4학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생 2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7주 동안 12회기의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래관계 검사는 또래집단 사회적 관계망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각 집단에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고 자료는 공분산 분석(ANCOVA)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배움의 대상을 자신, 타인, 공동체로 확대해 나가고, 대상을 인식하기, 표현하기, 활용 및 조절하기와 같이 고차원적인 수준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개발된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은 ‘자기 감정인식’, ‘타인 감정인식’, ‘자기 감정표현 및 조절’, ‘감정표현 의사소통’, ‘또래 갈등 조절’로 설정하였고, 감정코칭 단계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회기별 내용을 구성하였다. 매회기 다양한 감정을 다루고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한 매체와 교수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집단 내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가 제공되도록 운영하였다. 둘째,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또래관계 하위영역 중 사회적 지지, 친밀, 우의, 처벌/주도권 영역에서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고, 대립 영역에서는 유의한 점수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 결과는 학급 단위의 감정코칭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 그리고 앞으로 개발될 초등학생 감정코칭 프로그램의 영역, 구성, 내용에 대한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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