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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인식기술 기반 교사의 감정코칭이 유아에게 미치는 반응 연구
A study on behavior response of child by emotion coaching of teacher based on emotional recognition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323 - 330  

최문정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황민철 (상명대학교 ICT융합대학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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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감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교사의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제안하며, 그 효과의 유의성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교사2명, 유아 42명 피험자를 대상으로 기준 무자극, 행동코칭, 감정코칭,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 감정코칭 자극을 제시하였고 영상기반 집단의 행동 양과 유아 개별의 주관평가 그리고 Heart Math Tools을 이용하여 HRC (Heart Rhythm Coherence)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주관평가, 영상의 움직임 양, HRC (Heart Rhythm Coherence)수치는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 수업 시 긍정적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단 주관평가는 감정코칭과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과는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정량적인 데이터 유아의 행동 양에서는 그 양이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유아의 주관적 반응에 미흡한 정보를 정량적 데이터로 보완 할 수 있으며, 기관에서 정서교육의 효과적 접근으로 감정코칭 교육 프로세스 시스템을 제안하며 아동 정서발달의 정량적 연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otion in early childhood has been observed to make an important effect on behavioral development. The teacher has coached to develop good behavior based on considering emotional response rather than rational response. This study was to determine significance of emotional coaching for behavior d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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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감정코칭 소통을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 소통법으로 제안하여 정서 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인지적 행동코칭과 통제 보다는 정서적 감정코칭의 정량적 유의미를 검증하고자 한다.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으로 교사의 정서반응을 지원하고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지하여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지원하여 기관 보육, 교육에서 교사-유아의 정서적 접근성의 한계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한다. 감성인식기술 시스템을 이용한 감정코칭으로 유아집단의 실험 자극에 의한 변화를 주관평가와, 바이오피드백 Heart Math Tools Em Wave[16]을 이용한 HRC (Heart Rhythm Coherence)측정, 영상의 행동 양 정보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교사가 유아에게 행동코칭 보다 감정코칭이 긍정적 정서와 소통에 유의적인 것을 정량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감정코칭을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감성인식시스템기반 정서교육프로세스를 제안하여 그 효과를 도출하였다.
  • 앞선 선행 연구들을 종합 해볼 때 유아의 정서발달에 부모, 양육자의 정서수용태도가 아동의 정서발달과 문제 행동에 유의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며, 온정적인 수용태도가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관의 보육, 교육에서 정서발달에 환경적인 변인의 한계점을 인지하고 수정 보완 할 수 있는 정서교육 프로세스로 감성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감정코칭을 제안하고자 한다[15]. 감정 코칭은 하임기네드의 부모-자녀의 정서 대화법의 임상 사례연구를 가트맨이 과학적 검증과 연구로 부모-자녀소통법 5단계를 제안한 도구이다.
  • 감정 코칭은 하임기네드의 부모-자녀의 정서 대화법의 임상 사례연구를 가트맨이 과학적 검증과 연구로 부모-자녀소통법 5단계를 제안한 도구이다. 이러한 감정코칭 소통을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 소통법으로 제안하여 정서 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인지적 행동코칭과 통제 보다는 정서적 감정코칭의 정량적 유의미를 검증하고자 한다.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으로 교사의 정서반응을 지원하고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지하여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지원하여 기관 보육, 교육에서 교사-유아의 정서적 접근성의 한계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 2. 3. 보다 많은 감정 표현을 자극 한 효과로 분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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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 시기 정서발달은 생애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영유아 시기 정서발달은 생애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영유아 때 정서능력은 인지능력의 발달을 자극해 다음 시점의 역량을 배가시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기조절력이 부족한 아동은 어려움에 봉착하면 쉽게 좌절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당장의 욕구를 제어하기 힘들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무엇이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하는가?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감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교사의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제안하며, 그 효과의 유의성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무엇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가?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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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ey statistic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care in 2015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6-1, 2016 

  2. E. Y. Choi, Jin-hwa Lee, Yu- jeong Oh, "Annual Repor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3-2014",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5, pp.1-202. 

  3. Y. G. Lee, "Implications for women's time allocation decisions on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Korea Development Institute, Policy Research Series 2014-11, 2014. 

  4. Vandell, Bulsky, Burchinal, Steinberg, Vandergrift, & NICHD ECCRN, '"Do Effects of Early Child Care Extend to Age 15 Years?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Issue 3.May pp737-726, 2010) 

  5. S. A. Lee, G. S. Lee, S. U. Lee, "A Study on Social, Emotional, and Behavior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Depending on Their Early Child Care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8, pp341-342, 2013. 

  6. S. J. Cho, H. S. Doh, S.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blem Behaviors", KJCS, Vol.31, No. 6, pp. 167-183, 2010 

  7. E. S. Moon ? M.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itudes toward TheirChildren's Expressive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Problematic Behavior in Preschooler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0, No. 2, pp. 59-8, 2011 

  8. Buyse, E. Verschueren, K. Doumen, S. Van Damme, J & Maes, F. Classroom problem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kindergarten: The moderating role of classroom climat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 pp 367-391. 2008 

  9. Mantzicopoulos, P. Conflictual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ssociations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pp425-442. 2005. 

  10. Myers, S. S & Pianta, R. C.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n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pp600-608. 2008. 

  11. OECD, 2015(a)," Quality of childcare and early education services"OECD Family Database (http://www.oecd.org/els/family/database.htm#public_policy) 

  12. D Vandell, B Wolfe Child care quality: Does it matter and does it need to be improved? Institute for Research on Poverty Special Report no. 78, 2000. 

  13. I. G. Kim, "Determinants and Policy Implications of Infant Development in Korea",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6. 

  14. J. M. Gottman, L. F. Katz, and C. Hooven.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September No. 3, pp243-268, 1996. 

  15. Mutisensory stimulation system, Software registration number (C-2016-010113) 

  16. https://www.heartmath.org. Heart Math Institute, Em Wave. 

  17. B. Cho, S. A. Choi, J. Gottman, "Emotional coaching for kids", Korea Economic Daily, 2011 

  18. J. R. Lee , "Korean Children's Panel 2015",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5. 

  19. I. G. Kim, "Parent role and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for infant development", KDI FOCUS, Vol. 79, 2017 

  20. Y. J. Bae, "Influence of Early Interaction Experience in Childcare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on Infant Development", Korean Children's Panel 2014,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Education, pp197-222, 2014. 

  21. B. S. Hee, "A critical review for the high teacher-child ratio in childcare facilities : focus on the quality of childcare", Journal of Critical Social Policy, (51), , pp. 133-174, 2016. 

  22. M. S. Hee, K. N. Lee,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3, pp. 69-8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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