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감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교사의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제안하며, 그 효과의 유의성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교사2명, 유아 42명 피험자를 대상으로 기준 무자극, 행동코칭, 감정코칭,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 감정코칭 자극을 제시하였고 영상기반 집단의 행동 양과 유아 개별의 주관평가 그리고 Heart Math Tools을 이용하여 HRC (Heart Rhythm Coherence)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주관평가, 영상의 움직임 양, HRC (Heart Rhythm Coherence)수치는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 수업 시 긍정적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단 주관평가는 감정코칭과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과는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정량적인 데이터 유아의 행동 양에서는 그 양이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유아의 주관적 반응에 미흡한 정보를 정량적 데이터로 보완 할 수 있으며, 기관에서 정서교육의 효과적 접근으로 감정코칭 교육 프로세스 시스템을 제안하며 아동 정서발달의 정량적 연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된다.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감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교사의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제안하며, 그 효과의 유의성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교사2명, 유아 42명 피험자를 대상으로 기준 무자극, 행동코칭, 감정코칭,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 감정코칭 자극을 제시하였고 영상기반 집단의 행동 양과 유아 개별의 주관평가 그리고 Heart Math Tools을 이용하여 HRC (Heart Rhythm Coherence)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주관평가, 영상의 움직임 양, HRC (Heart Rhythm Coherence)수치는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 수업 시 긍정적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단 주관평가는 감정코칭과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과는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정량적인 데이터 유아의 행동 양에서는 그 양이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유아의 주관적 반응에 미흡한 정보를 정량적 데이터로 보완 할 수 있으며, 기관에서 정서교육의 효과적 접근으로 감정코칭 교육 프로세스 시스템을 제안하며 아동 정서발달의 정량적 연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된다.
Emotion in early childhood has been observed to make an important effect on behavioral development. The teacher has coached to develop good behavior based on considering emotional response rather than rational response. This study was to determine significance of emotional coaching for behavior deve...
Emotion in early childhood has been observed to make an important effect on behavioral development. The teacher has coached to develop good behavior based on considering emotional response rather than rational response. This study was to determine significance of emotional coaching for behavior development according emotion recognized by non-verbal measurement system developed specially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44 people and were asked to study in four experimental situation. The experiment was designed to four situation such as class without coaching, behavioral coaching, emotion coaching, and emotion coaching based on emotional recognition system.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subjective evaluation,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Heart Rhythm Coherence) of heart response. The results showed the highest positive evaluation,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at emotion coaching based on emotional recognition system. In post-doc analysis, the subjective evaluation showed no difference between emotion coaching and system based emotion coaching. However, the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showed a significant response between two coaching situation. In conclusion, quantitative data such as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was expected to solve the ambiguity of subjective evaluation. The emotion coaching of teacher using emotional recognition system was can be to improve positive emotion and psychological stability for children.
Emotion in early childhood has been observed to make an important effect on behavioral development. The teacher has coached to develop good behavior based on considering emotional response rather than rational response. This study was to determine significance of emotional coaching for behavior development according emotion recognized by non-verbal measurement system developed specially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44 people and were asked to study in four experimental situation. The experiment was designed to four situation such as class without coaching, behavioral coaching, emotion coaching, and emotion coaching based on emotional recognition system.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subjective evaluation,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Heart Rhythm Coherence) of heart response. The results showed the highest positive evaluation,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at emotion coaching based on emotional recognition system. In post-doc analysis, the subjective evaluation showed no difference between emotion coaching and system based emotion coaching. However, the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showed a significant response between two coaching situation. In conclusion, quantitative data such as behavioral amplitude and HRC was expected to solve the ambiguity of subjective evaluation. The emotion coaching of teacher using emotional recognition system was can be to improve positive emotion and psychological stability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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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감정코칭 소통을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 소통법으로 제안하여 정서 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인지적 행동코칭과 통제 보다는 정서적 감정코칭의 정량적 유의미를 검증하고자 한다.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으로 교사의 정서반응을 지원하고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지하여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지원하여 기관 보육, 교육에서 교사-유아의 정서적 접근성의 한계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한다. 감성인식기술 시스템을 이용한 감정코칭으로 유아집단의 실험 자극에 의한 변화를 주관평가와, 바이오피드백 Heart Math Tools Em Wave[16]을 이용한 HRC (Heart Rhythm Coherence)측정, 영상의 행동 양 정보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교사가 유아에게 행동코칭 보다 감정코칭이 긍정적 정서와 소통에 유의적인 것을 정량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감정코칭을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감성인식시스템기반 정서교육프로세스를 제안하여 그 효과를 도출하였다.
앞선 선행 연구들을 종합 해볼 때 유아의 정서발달에 부모, 양육자의 정서수용태도가 아동의 정서발달과 문제 행동에 유의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며, 온정적인 수용태도가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관의 보육, 교육에서 정서발달에 환경적인 변인의 한계점을 인지하고 수정 보완 할 수 있는 정서교육 프로세스로 감성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감정코칭을 제안하고자 한다[15]. 감정 코칭은 하임기네드의 부모-자녀의 정서 대화법의 임상 사례연구를 가트맨이 과학적 검증과 연구로 부모-자녀소통법 5단계를 제안한 도구이다.
감정 코칭은 하임기네드의 부모-자녀의 정서 대화법의 임상 사례연구를 가트맨이 과학적 검증과 연구로 부모-자녀소통법 5단계를 제안한 도구이다. 이러한 감정코칭 소통을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 소통법으로 제안하여 정서 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인지적 행동코칭과 통제 보다는 정서적 감정코칭의 정량적 유의미를 검증하고자 한다.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으로 교사의 정서반응을 지원하고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지하여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지원하여 기관 보육, 교육에서 교사-유아의 정서적 접근성의 한계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2. 3. 보다 많은 감정 표현을 자극 한 효과로 분석될 수 있다.
제안 방법
2. 3. 4으로 나누어 모든 피험자가 모이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총 4시간 30분 동안의 모습을 IP 카메라로 촬영하였다. 감성인식 시스템은 행태의 정량적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실험기간 전체 Task 1.
3. 4. 마지막 날은 실험자가 유아들에게 개별로 자기진정 조율교육과 HRC (Heart Rhythm Coherence)를 측정하였다.
HRC (Heart Rhythm Coherence)은 몸과 마음의 균형과 통일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긍정적인 감정과 연관성이 있으며 평온하고 균형적이지만 동시에 활발하고 반응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Hear Math Tools Em Wave를 이용하여 유아에게 PPG 센서를 귀에 착용하게 하고 자기조율을 위한 호흡 유도와 감사한 것을 떠올려 보라고 지시를 하였다. 자기조율은 스스로 감정을 진정시키는 힘으로 정서지능 EQ의 정서조절과 활용에 중요한 능력이다.
7]. Heart Math Tools Em Wave는 PPG 센서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도구로 심장과 뇌의 동조 현상에서 발생되는 HRV 스펙트럼으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에 의한 심리적 신체적 안정성을 의미하는 정신생리학적 통일성 (Psychophysiological Coherence) 수치를 측정하였다. HRC (Heart Rhythm Coherence)은 몸과 마음의 균형과 통일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긍정적인 감정과 연관성이 있으며 평온하고 균형적이지만 동시에 활발하고 반응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Heart Math Tools Em Wave의 유아의 HRC (Heart Rhythm Coherence)통계 분석은 두 가지 측면으로 분석 하였다. 첫 번째 행동코칭Task 2.
4 각5일차에 유아 개별로 각각 총 3회 실시하였다 [16]. Task 4에서는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에서 유아의 고 각성 상태 시 교사가 유아에게 자기조율 호흡법을 실시하여 고 각성 감성의 변화도 피드백 하였다.
Task 4는 감성인식시스템 기반의 감정코칭으로 감성인식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유아의 감성 정보를 컴퓨터 화면으로 시각적 피드백을 받아 감정코칭을 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Fig. 1]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감성 정보는 4가지로 쾌-각성(노랑), 불쾌-각성(빨강), 불쾌-이완(보라색), 그리고 쾌-이완(초록)으로 [Fig. 2]와 같이 2분 간격으로 모니터로 피드백 하였다. 자극시간은 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총 4시간 30분 동안 교사에게 제공되었다[15].
3] 의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감정코칭은 교사의 판단에 의하여 시행되었다. 각 Task에서 그 외 실험자는 Task1을 제외하고 교사와 유아에게 바이오피드백 도구인 Heart Math Tools Em Wave을 이용하여 HRC (Heart Rhythm Coherence)를 측정하여 자신의 스트레스 상태 정보를 시각적으로 피드백 해주었다. [Fig.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으로 교사의 정서반응을 지원하고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을 지지하여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지원하여 기관 보육, 교육에서 교사-유아의 정서적 접근성의 한계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한다. 감성인식기술 시스템을 이용한 감정코칭으로 유아집단의 실험 자극에 의한 변화를 주관평가와, 바이오피드백 Heart Math Tools Em Wave[16]을 이용한 HRC (Heart Rhythm Coherence)측정, 영상의 행동 양 정보를 분석한다. 이는 유아의 주관적 반응에 미흡한 정보를 행동표현과 생리적 반응으로 정량적 데이터로 검증한다.
. 긍정적인 감정 유도와 호흡으로 정신생리학적 통일성(Psychophysiological Coherence)을 발동시킬 수 있도록 제안하였으며. 호흡에 의한 안정적 변화를 유아가 인지 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가 유아에게 행동코칭 보다 감정코칭이 긍정적 정서와 소통에 유의적인 것을 정량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감정코칭을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감성인식시스템기반 정서교육프로세스를 제안하여 그 효과를 도출하였다. 양육자의 통제성보다 온정성이 유아발달에 긍정적인 차이가 있음을 연구보고 하고 있지만 초과보육 정책으로 다수의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는 유아의 감정 소통과 알아차림에 한계가 있다[19,20,21].
기관장에게 실험절차를 설명한 뒤 부모교육을 통하여 참여 동의와 촬영 동의를 받았다. 실험자극을 위하여 교사는 행동코칭과 감정코칭, 바이오피드백 도구인 Heart Math Tools Em Wave를 이용한 자기진정 조율 교사연수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에게 가트맨의 부모유형 검사를 실시하여 감정코칭 유형의 교사가 선정되었다. 유아의 실험 참여 동의서 수집과 함께 교사의 실험자극 행동코칭, 감정코칭 연수를 실시하였다.
6]로 제시하였다. 유아가 수업이 끝난 직후 작성하여 하원 시 교사에게 제출하여 수집하도록 하였다. 쾌, 불쾌 7점 척도 주관평가 점수를 0- 100점으로 정규화하여 각 Task로 구분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실험 참여 교사는 가트맨의 부모유형검사를 통하여 감정코칭 유형 교사로 선별하였으며, 유아 피험자는 실험참여 교사의 담당학급 유아를 선정하였다[14]. 유아는 영상촬영 및 실험참여를 위한 부모동의를 얻었으며 교사는 실험 자극을 위한 행동코칭과 감정코칭, Heart Math Tools Em Wave을 이용한 자기조율 교육을 총 15시간 받았다.
실험자극을 위하여 교사는 행동코칭과 감정코칭, 바이오피드백 도구인 Heart Math Tools Em Wave를 이용한 자기진정 조율 교사연수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에게 가트맨의 부모유형 검사를 실시하여 감정코칭 유형의 교사가 선정되었다. 유아의 실험 참여 동의서 수집과 함께 교사의 실험자극 행동코칭, 감정코칭 연수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에게 교사의 반응을 3가지 자극으로 구분하여 기준관찰촬영을 포함하여 총 4개의 Task로 실험 하였다. Task 1은 기준관찰촬영, Task 2는 행동 코칭 자극으로 교사가 유아의 행동에 사건과 문제에 주의를 두고 지시적으로 개입, 통제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감정 유도와 호흡으로 정신생리학적 통일성(Psychophysiological Coherence)을 발동시킬 수 있도록 제안하였으며. 호흡에 의한 안정적 변화를 유아가 인지 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였다. 유아에게 HRC (Heart Rhythm Coherence)수치를 통하여 Task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는 유치원 정교사 2명, 만 6세 유아 42명(남/26명. 여/16명) 총 44명 피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참여 교사는 가트맨의 부모유형검사를 통하여 감정코칭 유형 교사로 선별하였으며, 유아 피험자는 실험참여 교사의 담당학급 유아를 선정하였다[14].
여/16명) 총 44명 피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참여 교사는 가트맨의 부모유형검사를 통하여 감정코칭 유형 교사로 선별하였으며, 유아 피험자는 실험참여 교사의 담당학급 유아를 선정하였다[14]. 유아는 영상촬영 및 실험참여를 위한 부모동의를 얻었으며 교사는 실험 자극을 위한 행동코칭과 감정코칭, Heart Math Tools Em Wave을 이용한 자기조율 교육을 총 15시간 받았다.
데이터처리
두 번째는 각 Task 2. 3. 4.를 자기조율 교육 전, 후로 구분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행동코칭 후 유아의 Coherence는 평균 0.
유아가 수업이 끝난 직후 작성하여 하원 시 교사에게 제출하여 수집하도록 하였다. 쾌, 불쾌 7점 척도 주관평가 점수를 0- 100점으로 정규화하여 각 Task로 구분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4에 설치하여 가동하였으며, 감성인식 시스템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Task 4에서만 교사와 유아에게 모니터로 피드백 하였다. 영상 수집에는 점심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과 수업시간을 중심으로 가우시안 혼합모델(GMM: Gaussian Mixture Model)을 사용하여 유아 집단의 행태 양을 추출하였다. (GMM: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배경 정보를 반영하는 효과적인 배경 추정 기법)[15] 주관평가는 아직 한글을 모르는 유아를 위하여 감정표정 이미지를 7단계 [Fig.
성능/효과
양육자의 통제성보다 온정성이 유아발달에 긍정적인 차이가 있음을 연구보고 하고 있지만 초과보육 정책으로 다수의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는 유아의 감정 소통과 알아차림에 한계가 있다[19,20,21]. 각 Task 별 유의미한 정량적 결과의 차이점은 교사의 감성인식과 소통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중요한 역할과 환경적 변인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그로 인한 구체적 접근과 현실성이 요구되어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아의 행동과 사건에 주의를 두고 행동코칭 하였을 때보다 감정을 알아차리고 공감한 Task 3 감정코칭 주간에서 유아의 긍정적인 감정과 행동 양이 증가하였다.
01). 감성인식시스템 감정코칭 Task4 자기조율 교육 전과 후에 통계적으로 평균값을 비교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Z(84)=-2.
감성인식시스템 기반 감정코칭 시 통계적 평균값을 비교 결과 (p<0.05)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01). 감정코칭 Task3 자기조율 교육 전과 후에 통계적으로 평균값을 비교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Z(84)=-2.
유아의 주관평가, 긍정적인 움직임 양, Heart Math Tools Em Wave의 HRC (Heart Rhythm Coherence) 수치가 교사의 행동코칭 보다 감정코칭의 정량적 유의성이 검증 되었으며, 정서교육프로세스로 제안된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을 받은 감정코칭이 긍정적인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단 주관평가는 감정코칭과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과는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정량적인 데이터 행태 양은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유아의 행동과 사건에 주의를 두고 행동코칭 하였을 때보다 감정을 알아차리고 공감한 Task 3 감정코칭 주간에서 유아의 긍정적인 감정과 행동 양이 증가하였다. 또한 Heart Math ToolsEm Wave를 이용한 자기조율과 HRC (Heart Rhythm Coherence)수치도 상승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유아의 심리적, 생리적 균형감이 향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유아의 주관평가, 긍정적인 움직임 양, Heart Math Tools Em Wave의 HRC (Heart Rhythm Coherence) 수치가 교사의 행동코칭 보다 감정코칭의 정량적 유의성이 검증 되었으며, 정서교육프로세스로 제안된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을 받은 감정코칭이 긍정적인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단 주관평가는 감정코칭과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과는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정량적인 데이터 행태 양은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유아의 심리적, 생리적 균형감이 향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후 교사에게 유아의 감성정보를 시각적으로 피드백 하는 감성인식 시스템으로 유아의 감성을 인지하고 점검 할 수 있도록 제안하여 적극적으로 감정 코칭과 소통의 기회를 갖게 한 Task 4는 Task 3보다 향상된 유아의 긍정적인 감정 주관평가와 상승된 HRC (Heart Rhythm Coherence)수치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교사의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이 다수의 유아에게 감정을 표현하고 다룰 수 있는 기회와 소통 경험을 교육하게 하여 정서적 기능이 증폭 된 것으로 여겨진다.
08로 측정되었다. 자기조율 교육 전과 교육 후 차이는 0.36 Coherence 차이를 보였으며, 이후 감정코칭 후 측정은 평균 0.8이였으며 Heart Math Tools Em Wave를 이용한 자기조율호흡 교육 후 Coherence는 평균 1.08로 측정되었다. 교육 전, 후 Coherence 차이는 0.
05)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행동코칭 보다는 감정코칭이 유아에게 긍정적인 정서평가를 가지게 하였으며,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을 활용함으로써 긍정적인 정서를 더욱 증폭 시켰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감성인식 시스템 피드백은 감정을 알아차리고 표현을 자극하여 Task1.
행동코칭 행동 양이 가장 낮은 값을 보였으며, 감성인식시스템 피드백을 제시 했을 때 가장 큰 행동 양을 보여 통계적 평균값을 비교 결과 (p<0.001)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를 자기조율 교육 전, 후로 구분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행동코칭 후 유아의 Coherence는 평균 0.72였으며 Heart Math Tools Em Wave을 이용한 자기조율 호흡 교육 후 Coherence는 평균 1.08로 측정되었다. 자기조율 교육 전과 교육 후 차이는 0.
후속연구
유아의 외현화와 내재화 문제행동에 교사-유아 관계는 직접 적인 요인으로 유아와 많은 시간을 함께 생활하는 교사가 유아에게 온정적인 지지를 보이며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형성할 때 유아의 문제행동이 예방되고 완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22]. 감성인식시스템을 이용하여 교사의 정서적 역할을 보완하고 지원한다면 유아의 정서발달에 보다 효과적인 기관 보육, 교육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각 발달연령에 따라 보육, 교육 기관에 적용한다면 정량적 정서발달 연구와 감정코칭의 감성인식시스템의 정서교육프로세스로 질적인 정서 교육과 평가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유아의 주관적 반응에 미흡한 정보를 행동표현과 생리적 반응으로 정량적 데이터로 검증한다. 감정코칭의 긍정적 효과검증과 정서발달 교육의 시스템 프로세스를 제안하며, 아동 정서발달의 정량적 연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된다.
셋째 연구 프로그램 종료 후 추후검사, 평가로 활용 지속성의 결과 검증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넷째, 유아 정서교육을 위한 시스템화 된 공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이 절실하며, 부모교육과 함께 제안되어 가정과 연계된 정서교육이 필요하다. 유아의 정서발달을 위한 감성공학과 보육, 교육의 융합은 과학적인 정서교육프로세스 구축으로 편중된 인지교육 체계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균형 있는 교육시스템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보다 다양한 영 유아 연령과 감정의 축소전환형, 억압형, 방임형 교사를 대상으로 변인 간 차이도 봐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의 행태 분석 외에 감성어휘와 감성을 표현하는 소리의 정량적인 분석 연구가 추후 이루어진다면 보다 세분화된 정서발달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연구 프로그램 종료 후 추후검사, 평가로 활용 지속성의 결과 검증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첫째, 본 연구는 만 6세 유아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제한적 연구로 다른 연령대와 감정을 다루는 다른 유형의 교사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영 유아 연령과 감정의 축소전환형, 억압형, 방임형 교사를 대상으로 변인 간 차이도 봐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의 행태 분석 외에 감성어휘와 감성을 표현하는 소리의 정량적인 분석 연구가 추후 이루어진다면 보다 세분화된 정서발달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유아의 행태 분석 외에 감성어휘와 감성을 표현하는 소리의 정량적인 분석 연구가 추후 이루어진다면 보다 세분화된 정서발달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연구 프로그램 종료 후 추후검사, 평가로 활용 지속성의 결과 검증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넷째, 유아 정서교육을 위한 시스템화 된 공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이 절실하며, 부모교육과 함께 제안되어 가정과 연계된 정서교육이 필요하다.
감성인식시스템을 이용하여 교사의 정서적 역할을 보완하고 지원한다면 유아의 정서발달에 보다 효과적인 기관 보육, 교육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각 발달연령에 따라 보육, 교육 기관에 적용한다면 정량적 정서발달 연구와 감정코칭의 감성인식시스템의 정서교육프로세스로 질적인 정서 교육과 평가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만 6세 유아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제한적 연구로 다른 연령대와 감정을 다루는 다른 유형의 교사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영 유아 연령과 감정의 축소전환형, 억압형, 방임형 교사를 대상으로 변인 간 차이도 봐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 시기 정서발달은 생애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영유아 시기 정서발달은 생애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영유아 때 정서능력은 인지능력의 발달을 자극해 다음 시점의 역량을 배가시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기조절력이 부족한 아동은 어려움에 봉착하면 쉽게 좌절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당장의 욕구를 제어하기 힘들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무엇이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하는가?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발달에 중요한 유아시기 감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교사의 효율적인 감정코칭을 제안하며, 그 효과의 유의성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무엇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가?
유아시기 정서발달은 전반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인 마음 상태인 정서는 일시적인 마음상태인 감정의 인식과 처리가 핵심 자원이 되어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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