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및 직무스트레스 관계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break time in daycare center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원문보기
본 연구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 광역시와 J 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22년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온라인 구글 플랫폼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초 수집된 304부 모두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응답이 없어 100%인 304부 자료를 통계적인 분석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 광역시와 J 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22년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온라인 구글 플랫폼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초 수집된 304부 모두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응답이 없어 100%인 304부 자료를 통계적인 분석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 분석, Cronbach’s α 검증,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 직무만족도,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휴게시간 시행 변인 중 휴게시간의 필요성은 직무만족도의 보육업무 만족, 직무스트레스의 업무 과부하,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실제적 어려움은 직무만족도의 보육업무 만족도, 보육환경 및 복지 만족도, 관계 만족도에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무스트레스의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원장의 지원 및 행정적 지원 부족, 업무 과부하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휴게시간 만족도는 직무만족도의 보육업무 만족도, 보육환경 및 복지 만족도, 관계 만족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무스트레스의 업무 과부하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휴게시간 시행에 대한 실제적 어려움이 낮고 만족도의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고 직무스트레스는 낮아질 수 있음을 예측 볼 수 있다. 둘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서 휴게시간 시행의 실제적 어려움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고, 휴게시간 만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휴게시간에 대한 실제적 어려움이 낮고 휴게시간 시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서 휴게시간 필요성과 실제적 어려움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휴게시간 시행에 대한 필요성과 실제적 어려움을 높게 인식할수록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하여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휴게시간을 쉽게 사용하며 휴게시간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함께 높아졌으며, 휴게시간 시행에 부정적 인식과 어려움이 많으면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관련성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휴게시간 사용이 하나의 방법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과 보육의 질 개선을 위해 보육 현장에서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 광역시와 J 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22년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온라인 구글 플랫폼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초 수집된 304부 모두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응답이 없어 100%인 304부 자료를 통계적인 분석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 분석, Cronbach’s α 검증,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 직무만족도,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휴게시간 시행 변인 중 휴게시간의 필요성은 직무만족도의 보육업무 만족, 직무스트레스의 업무 과부하,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실제적 어려움은 직무만족도의 보육업무 만족도, 보육환경 및 복지 만족도, 관계 만족도에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무스트레스의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원장의 지원 및 행정적 지원 부족, 업무 과부하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휴게시간 만족도는 직무만족도의 보육업무 만족도, 보육환경 및 복지 만족도, 관계 만족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무스트레스의 업무 과부하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휴게시간 시행에 대한 실제적 어려움이 낮고 만족도의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고 직무스트레스는 낮아질 수 있음을 예측 볼 수 있다. 둘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서 휴게시간 시행의 실제적 어려움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고, 휴게시간 만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휴게시간에 대한 실제적 어려움이 낮고 휴게시간 시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서 휴게시간 필요성과 실제적 어려움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휴게시간 시행에 대한 필요성과 실제적 어려움을 높게 인식할수록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하여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휴게시간을 쉽게 사용하며 휴게시간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함께 높아졌으며, 휴게시간 시행에 부정적 인식과 어려움이 많으면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관련성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휴게시간 사용이 하나의 방법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과 보육의 질 개선을 위해 보육 현장에서는 휴게시간 시행에 관한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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