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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학교공간 조성 평가준거 개발 연구 : 학점제운영과 에듀테크를 중심으로
A study on Evaluation Criteria for the School Space Crea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 Focusing on the Operation of the Credit System and EduTech 원문보기


하호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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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에듀테크(EduTech)을 활용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 조성 평가준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최근의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에듀테크 발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래 등 고교학점제 추진을 둘러싼 미래교육환경 변화에 선제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학교공간 조성 평가준거가 필요했기 때문이고, 둘째, 2020 개정 교육과정과 2025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는 에듀테크 기반 미래형 교육 구현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 및 학교공간의 재설계가 요구되고 있어 이에 따라 시설·ICT·교육전문가 등의 협업이 한데 어우러진 내용을 포함하는 통합 학교공간 조성 평가준거를 개발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3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점제운영과 에듀테크를 중심으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 조성 평가준거의 ...

주제어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 평가준거개발 에듀테크 학점제형교과교실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호성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재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viii, 493
키워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 평가준거개발 에듀테크 학점제형교과교실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6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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