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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고등학교 운영 결과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박복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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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선도·연구 학교의 운영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먼저 고교학점제와 교과교실제 정책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 및 교과별 수업 특성 그리고 수업 공간 조성 등에 관한 사항을 살피고자 대구광역시 소재의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총 291명으로 특성화고 30명, 일반계고 261명이다. 또한 전공교과별 인식 실태 조사도 설문을 통해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진로, 진학 준비 교육에 대한 다양한 학습 수요와 ...

주제어

#교육시설환경정책 고교학점제 선도.연구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복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118 p
키워드 교육시설환경정책 고교학점제 선도.연구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48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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