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과학의 본성 이해를 위한 과학사 이야기 활용 수업자료 연구 원문보기


박지혜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생물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의 과학철학적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이 절대적인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과학의 발달과정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는 과학의 잠정성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의 과학철학의 연구 결과들은 과거에 비해 과학적 지식의 절대성을 약화시키는 데에 상당히 기여했다. 모든 관찰들을 다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드물며 영원히 진실임을 보증 받은 과학적 지식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과학적 지식도 변할 수 있음을 학생들이 주지하게 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과학지식에 대한 기본적 관점과 그것의 변화에 따라 과학지식이 형성되고 변화되는 배경 및 그 과정을 강조해서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과학철학 운동의 출현에 따라 근래의 과학교육에서는 새로운 과학철학관을 과학교육에 소개하고 나아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바른 과학관을 심어주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연구들에서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자연스럽게 도울 수 있는 직접적인 교수 방안으로 ...

주제어

#과학사 이야기 수업자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혜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생물교육
지도교수 도명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70 p.
키워드 과학사 이야기 수업자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57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