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ESG노력에 대한 소비자 평가 원문보기


김경일 (동아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ESG에 대한 기업과 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왜냐하면,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책임에 대한 노력은 기업의 경영성과와 가치를 높이고, 기업 관련 규제에 대한 부담을 줄여 경영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ESG 관련 연구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한편, 소비자는 기업 이익의 원천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과 과정에 대해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선행 연구를 토대로 소비자의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자료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ESG(환경)은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와 비재무적 경영성과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반면, ESG(사회, 지배구조)는 사회적 가치지각과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적 가치의 지각과 비재무적 경영성과는 기업이미지에, 기업이미지는 소비자의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와 도움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ESG의 구성 요소 중, 사회는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지각에, 지배구조는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지각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비재무적 요소인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노력과 비용, 자원의 투자는 해당 기업의 제품 가치를 높여 ...

주제어

#ESG 사회적가치지각 비재무적 경영성과 기업이미지 도움행동 의도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일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윤성욱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92 p.
키워드 ESG 사회적가치지각 비재무적 경영성과 기업이미지 도움행동 의도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65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