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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벤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고요한택시 사례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Social Venture: The case of Goyohan Taxi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4, 2020년, pp.83 - 96  

김진영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BK21플러스) ,  성창수 (동국대학교 기술창업학과) ,  조한준 (동국대학교 기술창업학과) ,  문강현 (동국대학교 기술창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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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경제의 메커니즘으로 해결이 어려웠던 다양한 사회적 문제는 정부 주도의 사회적 기업 등의 비영리단체가 해결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나, 최근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기반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창출하는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소셜벤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성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 경제적 가치에 집중하는 스타트업과 영리추구를 배제하는 비영리단체를 분석하는 방법과는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안정적인 사업 궤도에 진입하는 데 성공한 소셜벤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소셜벤처의 초기 창업 단계 및 죽음의 계곡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조사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인 택시기사들이 직접 운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성공적으로 창업하여 성장하고 있는 '고요한택시'를 단일사례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창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주요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관찰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다양한 맥락 정보를 분석한 결과, '몰입상승효과에 대한 방어기제'와 '사회적 및 경제적 가치 추구의 직교성'의 주요 의사결정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가들이 처한 높은 환경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적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단일사례 분석 방법을 적용한 연구결과의 일반화 범위는 제한적이나, 향후 다양한 관점에서 소셜벤처의 특성을 규명하는 학술적 논의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ly social problems had been largely left to be handled by non-profit organizations, not because of lack of interests in social causes but mostly because of lack of innovative ideas to solve them in commercially viable ways. This market failure has recently been fixed by social enterpris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경제 박람회 행사에 참석한 대통령의 축사내용은 무엇이었나? 청각장애인들에게 새로운 사회적 일자리가 만들어졌다.” 는 행사에 참석한 대통령의 축사내용과 같이, 소셜벤처(social enterprise/venture)는 이미 우리사회에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 내고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시장의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는 무엇이었나? ” 2019년 7월에 대전에서 열렸던 사회적 경제 박람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청각장애인 택시기사 이대호 기사가 운전하는 ‘고요한 택시’ 시연에 참여하여 택시 내 비치된 태블릿 PC를 통해 기사와 소통하는 시연을 보였다(연합뉴스, 2019). 2018년 8월 국내 최초 청각장애인 기사의 택시 서비스를 런칭한 고요한택시의 시연은 국내 시장의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스타트업 또는 비영리단체를 분석하는 것이 소셜벤처를 이해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벤처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에서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영리 기업 및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비영리단체와 구분된다(Kroeger & Weber, 2014). 그러므로 소셜벤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성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 스타트업 또는 비영리단체를 분석하는 기준의 직접적인 적용은 적합하지 않다(Rawhous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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