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인 미션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미션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정립을 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기회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분석 도구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널리 활용되고 인정받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서 확장된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했다. TLBMC는 Alexandre & Raymond(2016)가 제안한 것으로 수평적 수직적 연관성을 가지며 총체적인 시각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TLBMC를 활용해본 결과 각각의 소셜벤처가 추가로 고민해야 할 요소나 불필요한 요소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창업 초기 부터 안정화 단계에 각각 다른 의미를 다가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셜벤처 창업가들은 TLBMC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전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과 협력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를 준비하는 창업자나 연구자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고루 가질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셜벤처 운영에 있어 서는 창업가의 방향성 및 가치를 재정립하여 조직 내외의 역할을 분명하게 하도록 돕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인 미션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미션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정립을 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기회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분석 도구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널리 활용되고 인정받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서 확장된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했다. TLBMC는 Alexandre & Raymond(2016)가 제안한 것으로 수평적 수직적 연관성을 가지며 총체적인 시각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TLBMC를 활용해본 결과 각각의 소셜벤처가 추가로 고민해야 할 요소나 불필요한 요소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창업 초기 부터 안정화 단계에 각각 다른 의미를 다가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셜벤처 창업가들은 TLBMC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전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과 협력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를 준비하는 창업자나 연구자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고루 가질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셜벤처 운영에 있어 서는 창업가의 방향성 및 가치를 재정립하여 조직 내외의 역할을 분명하게 하도록 돕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to enhance sustainability by understanding the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should b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missions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To achieve this purpose, We seek to enhance sustainability by analyzing the bus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to enhance sustainability by understanding the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should b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missions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To achieve this purpose, We seek to enhance sustainability by analyzing the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 entrepreneurs. The analysis tool used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 It is extended from a business model canvas that is widely utilized and recognized in economical terms. The TLBMC is proposed by Alexandre & Raymond (2016) to help achieve a holistic view with horizontal and vertical associations. Based on the TLBMC, we found that each of the social ventures needed additional factors or unnecessary factors, and that they were approaching a different meaning from the beginning to stabilizing phase. And social entrepreneurs have concluded that using TLBMC to provide stakeholder and staff basic understanding of economic, social, environmental and environmental factors, enabling rapid and accurat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This study will help people who prepare and study social ventures to have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t could also be used to redefine the direction and value of entrepreneurs operating social ventures, such as vision and mission to help clarify the roles of the organ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to enhance sustainability by understanding the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should b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missions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To achieve this purpose, We seek to enhance sustainability by analyzing the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 entrepreneurs. The analysis tool used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 It is extended from a business model canvas that is widely utilized and recognized in economical terms. The TLBMC is proposed by Alexandre & Raymond (2016) to help achieve a holistic view with horizontal and vertical associations. Based on the TLBMC, we found that each of the social ventures needed additional factors or unnecessary factors, and that they were approaching a different meaning from the beginning to stabilizing phase. And social entrepreneurs have concluded that using TLBMC to provide stakeholder and staff basic understanding of economic, social, environmental and environmental factors, enabling rapid and accurat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This study will help people who prepare and study social ventures to have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t could also be used to redefine the direction and value of entrepreneurs operating social ventures, such as vision and mission to help clarify the roles of the organiz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청년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정립을 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기회를 탐색해보 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총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로 Alexandre & Raymond(2016)가 제안한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TLBMC를 사용하여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한 혁신과 이러한 혁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을 활용하여 시사점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벤처를 준비하고 연구하는 이들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고루 가질 수 있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소셜벤처를 운영하고 있는 창업가들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정리해봄으로써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어떠한 부분에 더 집중하여야 하는지,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 등을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B2C로는 친환경을 선호하는 노케미족, B2B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이마트 문화센터, 네이버 해피빈 등 다양한 기관이 관심을 가지고 파트너로 함께 하고자 먼저 제안이 들어오고 있다. 투자 파트너 외에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지원금을 활용하여 사업의 규모를 확장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방향성을 TLBMC를 통하여 확인하는 수준으로 지속가능성을 확인하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 인터뷰 대상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찰을 통해 TLBMC 정립이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TLBMC를 통해 소셜벤처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소들을 살펴보고 블록 간의 수직적·수평적 일관성 확인해본다.
<그림 1> My Social Business Model(MySBM)은 사회적 창업가가 고려해야 할 요소로 사회적&환경적 수익과 비용을 추가적으로 넣어 경제적인 수익과 비용 외에도 사회적, 환경적 요소를 함께 확인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림 2> The social Business model canvas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일부 항목을 합치고 Macro Economic Environment와 Competitors를 추가하였다. 막연한 미래가치가 아닌 타깃으로 삼고 있는 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인 변화(현재 그리고 미래)를 기술하게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비즈니스 모델을 고루 살펴볼 수 있는 세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TLBMC에 적용해 보았다. 세 개의 기업으로는 (주)모어댄 , 커피지아, 카우카우의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경제적인 부분인 는 Osterwalder(2011)가 제안한 것과 같은 캔버스를 사용 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위해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총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로 Alexandre & Raymond(2016)가 제안한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그 후 소셜벤처 대표자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로 확인한다. 자료 분석의 도구로는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사용한다. TLBMC는 조직의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면서 소규모 조직에서 조직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 하고 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
성능/효과
TLBMC를 활용해본 결과 2년 동안 사업 확장에 집중했던 모어댄의 경우는 꼭 필요한 부분만 활동하고 불필요한 활동을 줄여야겠다고 생각했으며 6년 이상 사업을 하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커피지아의 경우는 캔버스를 작성하면서 이미 각 블록의 비중을 확고히 하고 있었다. 초기기업인 카우카우의 경우는 아직 사회적 환경적인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으며 훨씬 더 광범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각각의 소셜벤처가 추가적으로 고민해야 할 요소나 불필요한 요소 등을 확인하였으며, 창업초기 부터 안정화 단계에 각각 다른 의미를 다가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셜벤처 창업가들은 TLBMC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전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과 협력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된 TLBMC는 소셜벤처의 이해관계자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소통과 협력의 기준으로 사용 가능하다.
환경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주)모어댄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메인 가치인 업사이클링에 대한 내용을 더 잘 살펴볼 수 있다. 사용과정은 일반적인 가방과 다르지 않지만 업사이클링을 하기 위해 가죽을 물 세척 할 수 있는 천연세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나오는 모든 제품을 업사이클링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재활용하지 못했던 부분을 찾아 활용함으로써 업사이클링의 의미와 가치를 더하고 있다.
세 명의 소셜벤처 창업가들과 함께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 를 작성해본 결과 기존의 경제적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만 작성하였을 때 보다 전체론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었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이야기 되었다. (주)모어댄의 경우 2014년 사업을 시작하여 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초기기업인 카우카우의 경우는 아직 사회적 환경적인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으며 훨씬 더 광범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각각의 소셜벤처가 추가적으로 고민해야 할 요소나 불필요한 요소 등을 확인하였으며, 창업초기 부터 안정화 단계에 각각 다른 의미를 다가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셜벤처 창업가들은 TLBMC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전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과 협력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영국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사회적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첫째,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 하여야 한다. 둘째, 수입의 100%를 상거래 활동을 통하여 확보한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소셜벤처를 준비하고 연구하는 이들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고루 가질 수 있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소셜벤처를 운영하고 있는 창업가들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정리해봄으로써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어떠한 부분에 더 집중하여야 하는지,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 등을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를 준비하고 연구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관찰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자료나 유사 업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방향성을 TLBMC를 통하여 확인하는 수준으로 지속가능성을 확인하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 인터뷰 대상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찰을 통해 TLBMC 정립이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 정의한 소셜벤처의 개념은 무엇인가?
Alter(2002)는 사회적 문제 또는 사회적 사명과 경제원리, 혁신성에 기반을 둔 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생산해 내는 비즈니스 벤처라고 하였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는 소셜벤처의 개념을 창의성과 혁신성을 가지고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을 기반으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사명을 추구하는 진취적인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사회적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세 가지는 무엇인가?
영국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사회적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첫째,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 하여야 한다. 둘째, 수입의 100%를 상거래 활동을 통하여 확보한다. 셋째. 재정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야 한다. 경제적 자립뿐만 아니라 사회에 이익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사회에 이익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이 우선 되어야 한다는 의미도 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