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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보화 시대에 대한민국 정부는 행정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 및 시민들의 편의를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디지털 이용 환경이나 그 이용 역량에 따라서 비대면 서비스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고령층은 대표적인 디지털 소외 계층으로 거론된다.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의 혜택으로부터 사회 구성원이 소외되는 것을 막기 위한 ‘디지털 포용’은 국내외적으로 중요한 정책 방향으로 설정되고 있다. 우리 정부도 디지털 포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비대면 행정서비스의 종류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고령층은 해당 서비스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그 이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오늘날 마케팅은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이나 정부가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확인하고, 서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바, 마케팅은 비대면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령층의 인지도나 이용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행정서비스 제공에 ...
저자 | 윤종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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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마케팅전공 |
지도교수 | 윤성욱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 66 p. |
키워드 | 고령층 디지털 소외 디지털 포용 비대면 행정서비스 전자정부 서비스 행정서비스 마케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865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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