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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의 음악 기초교육에 대한 연구 : 스웨덴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나해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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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북유럽 음악 기초교육과 한국 음악 기초교육을 비교·분석하여 올바른 음악기초교육이 나아가야할 길을 모든 음악교육들을 숙고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라들이 보육과 교육이 구분되어 있는데 반해 북유럽은 보육과 교육이 결합된 형태이기 때문에 직접적 비교에 한계가 있었다. 왜냐하면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이 보육의 영역에 속하는 만1세부터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유치원(forskola) 교육이 시행되고 음악과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북유럽은 만1세부터의 유아교육에서 집중적으로 음악 기초교육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나라와 구분되는 요인이 있었다. 국가 수준의 커리큘럼은 ‘음높이 구분, 기초 리듬, 음악의 구조적 이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초등학교 입학시까지 반복된다. 그리고 초등학교 기초과정 이후의 교육과정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반응의 교정 과정과 수준별·단계별 지도가 필요한 다양한 음악활동은 현장 교사가 판단하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교육목표와 안내만 제시만 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누리과정은 2019년 7월에 공포되어 현재 3-5세로 확대적용되어 예술경험 분야에 음악 기초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누리과정 해설서의 음악 기초학습 내용은 구체적이라기 보다는 음악적 요소를 다양하게 경험하는 지침에 가깝다. 또한 리듬 교육에 대한 언급이 강조되어 다른 요소들보다 강조되어 있다. ‘음높이, 선율, 화음’ 교육은 구체적 교육내용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있지 않고 여러 선행연구들을 보면 교사들이 이론적 학습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선율, 화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교수하고 있다.
한국은 초등학교 3, 4학년부터 본격적인 음악교육이 시행되는데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9종의 음악교과서가 제공된다. ...

주제어

#북유럽 스웨덴 음악교육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기초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해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지용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31 p.
키워드 북유럽 스웨덴 음악교육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기초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6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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