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현재 결혼이주여성에 대하여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낡은 사회구조의 변화, 외국인 노동자의 지속적인 증가, 국제결혼을 통한 가족 구성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이주 구성원으로서 이민자들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 2000년 이후 한국 여성 인적자원 개발이 주요 정책과제로 떠올랐다.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여성경력 단절, 여성 노동의 비정규직화, 직장생활에서 성차별의 심화, 여성 노동자의 양극화 등 여성 노동 인력의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었다. 특히 고학력 고학력이란 의미는 고등교육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취학률이 84%(2013년)로 대졸자를 고학력자라고 부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통계청(kosis.kr) 국제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여성의 고등교육 기관 취학률이 중국 32%, 일본 58%(2012년), 키르기스스탄 59%, 베트남 23%이다. 따라서 연구 참여자는 전문대 이상의 학력으로 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고학력자로 분류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노동시장에 진입이 어렵게 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도 적지 않은 손실이 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 차별금지를 위한 법제도 마련, 일·가정체계 확립, 취약계층·비정규직 결혼이민여성의 직업 능력개발, 경제 활동 등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였다. 한국 결혼이주여성들의 취업을 위한 취업 소양 교육 및 ...
한국의 현재 결혼이주여성에 대하여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낡은 사회구조의 변화, 외국인 노동자의 지속적인 증가, 국제결혼을 통한 가족 구성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이주 구성원으로서 이민자들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 2000년 이후 한국 여성 인적자원 개발이 주요 정책과제로 떠올랐다.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여성경력 단절, 여성 노동의 비정규직화, 직장생활에서 성차별의 심화, 여성 노동자의 양극화 등 여성 노동 인력의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었다. 특히 고학력 고학력이란 의미는 고등교육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취학률이 84%(2013년)로 대졸자를 고학력자라고 부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통계청(kosis.kr) 국제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여성의 고등교육 기관 취학률이 중국 32%, 일본 58%(2012년), 키르기스스탄 59%, 베트남 23%이다. 따라서 연구 참여자는 전문대 이상의 학력으로 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고학력자로 분류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노동시장에 진입이 어렵게 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도 적지 않은 손실이 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 차별금지를 위한 법제도 마련, 일·가정체계 확립, 취약계층·비정규직 결혼이민여성의 직업 능력개발, 경제 활동 등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였다. 한국 결혼이주여성들의 취업을 위한 취업 소양 교육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더라도 일시적인 행사나 단기적 성격을 강하게 띄고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경제인력으로 개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 및 지자체는 결혼이주여성의 취업 능력개발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해야 한다. 한국 결혼이주여성이 한국 여성보다 인적자원으로써 활용 가능성이 낮고 취업과 교육훈련에 있어 어러움을 많이 겪고 있어 적절한 취업 교육 및 직업 훈련이 절실하다. 즉 문화 기능적·언어 능력·교육 수준· 경제적 능력이 차이 및 지역사회가 받아드리는 선입감이 큰 상황에서 한국 결혼이주여성을 인적자원으로써 양성하기 위해 취업을 위한 새로운 교육 및 직업 훈련이 필요하다. 대만은 현대사에서 겪은 특수성 때문에 한국보다 먼저 다문화사회를 경험하였고 대만의 결혼이주여성 대만 사회에 정착하면서 출생률을 높이고 가정을 돌보는 일에 공헌할 수 있어다. 그럼에도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심각한 인권침해, 가정폭력에 쉽게 노출되고 있어 대만에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대만 정부가 결혼이주민의 경제 능력을 높이기 위해, 경제인력양성 직업 훈련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다소 시간적인 차이는 있으나 문화, 경제, 사회구조 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은 한국과 대만의 다문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취업 지원정책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향후 다문화 사회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선행연구에 의하면 대만 정책 및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취업 교육훈련 발전방안에 대하여 비전을 제시하고 앞으로 다가올 제3국을 비로단 세계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한국 유입에 대비하여 취업 및 한국문화와의 선공적인 용합을 위하여 새로운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 의견을 제시하였다.
한국의 현재 결혼이주여성에 대하여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낡은 사회구조의 변화, 외국인 노동자의 지속적인 증가, 국제결혼을 통한 가족 구성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이주 구성원으로서 이민자들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 2000년 이후 한국 여성 인적자원 개발이 주요 정책과제로 떠올랐다.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여성경력 단절, 여성 노동의 비정규직화, 직장생활에서 성차별의 심화, 여성 노동자의 양극화 등 여성 노동 인력의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었다. 특히 고학력 고학력이란 의미는 고등교육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취학률이 84%(2013년)로 대졸자를 고학력자라고 부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통계청(kosis.kr) 국제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여성의 고등교육 기관 취학률이 중국 32%, 일본 58%(2012년), 키르기스스탄 59%, 베트남 23%이다. 따라서 연구 참여자는 전문대 이상의 학력으로 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고학력자로 분류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노동시장에 진입이 어렵게 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도 적지 않은 손실이 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 차별금지를 위한 법제도 마련, 일·가정체계 확립, 취약계층·비정규직 결혼이민여성의 직업 능력개발, 경제 활동 등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였다. 한국 결혼이주여성들의 취업을 위한 취업 소양 교육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더라도 일시적인 행사나 단기적 성격을 강하게 띄고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경제인력으로 개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 및 지자체는 결혼이주여성의 취업 능력개발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해야 한다. 한국 결혼이주여성이 한국 여성보다 인적자원으로써 활용 가능성이 낮고 취업과 교육훈련에 있어 어러움을 많이 겪고 있어 적절한 취업 교육 및 직업 훈련이 절실하다. 즉 문화 기능적·언어 능력·교육 수준· 경제적 능력이 차이 및 지역사회가 받아드리는 선입감이 큰 상황에서 한국 결혼이주여성을 인적자원으로써 양성하기 위해 취업을 위한 새로운 교육 및 직업 훈련이 필요하다. 대만은 현대사에서 겪은 특수성 때문에 한국보다 먼저 다문화사회를 경험하였고 대만의 결혼이주여성 대만 사회에 정착하면서 출생률을 높이고 가정을 돌보는 일에 공헌할 수 있어다. 그럼에도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심각한 인권침해, 가정폭력에 쉽게 노출되고 있어 대만에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대만 정부가 결혼이주민의 경제 능력을 높이기 위해, 경제인력양성 직업 훈련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다소 시간적인 차이는 있으나 문화, 경제, 사회구조 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은 한국과 대만의 다문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취업 지원정책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향후 다문화 사회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선행연구에 의하면 대만 정책 및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취업 교육훈련 발전방안에 대하여 비전을 제시하고 앞으로 다가올 제3국을 비로단 세계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한국 유입에 대비하여 취업 및 한국문화와의 선공적인 용합을 위하여 새로운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 의견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취업 지원정책 취업 소양 교육(WICI) 직업 훈련(HRD-Net) 훈련 만족도 취업 의지 고학력 결혼이주여성 전인 교육(Holistic development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애가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제학과
지도교수
김대중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31 p.
키워드
취업 지원정책 취업 소양 교육(WICI) 직업 훈련(HRD-Net) 훈련 만족도 취업 의지 고학력 결혼이주여성 전인 교육(Holistic developmen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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