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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혼잡 관리 모델을 이용한 정차시간 절감 효과 분석 연구 원문보기


이성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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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가장 큰 장점은 정시성이며, 차내 혼잡도도 이용자에게는 쾌적성의 지표로도 사용된다. 서울 2호선의 출퇴근 시간 심각한 혼잡도는 안전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정시성을 지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관리되어야 한다. 혼잡도 불균형은 앞뒤 열차 혹은 열차 칸별에서도 발생하며 이에 따라 정차시간이 증가되어 열차 지연을 유발하게 된다. 정차시간이 길어질수록 다음 역의 승객은 그 시간만큼 누적되고 정차시간은 또 증가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주로 4, 7번칸의 높은 혼잡도로 인해 칸별 혼잡도 불균형이 발생하며 이는 승객들의 학습 및 지하철 이용 정보를 이용해 통행시간을 줄이려는 승객들이 집중되어 나타난다. 하지만 특정 칸의 높은 혼잡도는 정차시간의 증가로 이어져 결국에는 통행시간이 증가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으로 이어진다. 칸별 혼잡도 정보는 통신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한 칸별 혼잡 정도를 4단계 색으로 모바일앱에서 제공하고 있다. 서울 2호선 본선의 오전 첨두(07:00~09:00) 열차 혼잡도, 칸별 혼잡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gest advantage of subway is punctuality, and the congestion is also used as an indicator of comfort for users. Congestion imbalance also occurs in the front and rear trains or by train car, which increases the dwell time and causes train delays. As the dwell time increases, the number of pass...

주제어

#게이트 미터링 정차시간 혼잡도 혼잡관리 편익 여객 쾌적성 개선 혼잡가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김인태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15p.
키워드 게이트 미터링 정차시간 혼잡도 혼잡관리 편익 여객 쾌적성 개선 혼잡가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85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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