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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전반 朝鮮總督府 窯業 政策이 朝鮮美術展覽會 陶磁 出品作에 미친 영향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eramic Policy of the Government-General of Joseon in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on the Ceramics at the Joseon Art Exhibition 원문보기


강승민 (고려대학교 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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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는 1932년에 신설되었으며 도자·칠기·금속공예·각종 민예품들이 출품 대상이었다. 본 연구는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 출품 도자 및 출품자들의 양상과 출품 도자에 보이는 요업기술을 통해 20세기 전반 조선총독부의 요업 정책이 공예부 도자 출품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공예부에 출품한 도자 출품자들은 크게 일본인 민영 자본 제작소·지방요 개선 사업 관련의 요장·심사위원 참여제도 관련 출품자·조선 분원 도공 출신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모두 1910년대부터 이루어진 조선총독부의 요업 정책과 관련되어 있다.
먼저 1910년대 조선총독부는 중앙시험소 요업과를 설치하여 기술 개량과 도자 제작을 중심으로 정책화 하였다. 특히 조선총독부에서 20세기 초반부터 ‘고려청자’를 중심으로 제작이 이루어졌다. 19세기 말부터 형성된 고려청자 애호현상으로 고려청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 이에 조선총독부는 모방에 가까운 고려청자 재현 제작을 시도하였으며, 일본인의 조선 이주 정책을 독려하여 일본인 민영 자본 제작소와 일본인 도자 기술자와 함께 고려청자 재현을 위한 각종 기술 시험들을 행하였다. 도미타 기사쿠의 삼화고려소와 요시다 요시다케가 이에 해당되며, 이들은 20세기 중후반까지 고려청자 제작을 이어갔다. 이러한 영향으로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에 출품한 도미타 도자 제작소 출신의 기술자와 일본인 도자 제작자 요시다 요시다케의 출품 도자는 이러한 고려청자 제작에 사용되는 도제 기술이 적용된 양상이 확인되었다.
중앙 중심의 제작이 어느 정도 기반이 형성되자 조선총독부는 1926년부터 지방 거점 요장을 선정하여 지방요 개선 사업을 실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지방 거점 지역은 여주·평양, 함북 회령, 충남 대전, 전북 고창이며, 이들 역시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에 출품이 확인된다. 지방요 출신의 출품작들은 고려청자를 비롯하여 균요 영향의 회령도자와 같은 지역 특색의 도자 출품 양상이 확인되어, 지역 나름의 제작 특색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들은 1920년 후반부터 전개된 각종 산업박람회 및 백화점 개인전 등에 출품하며 총독부의 산업도자 증진 정책에 협조하며 지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조선 분원 출신 도공의 출품도 확인된다. 이윤규는 전북 ...

주제어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 근대 도자 요업정책 재현도자 20세기 전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승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고고미술사학과
지도교수 김윤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130 p.
키워드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 근대 도자 요업정책 재현도자 20세기 전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96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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